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창의ㆍ융합(STEAM)교육사업
작성자관리자 조회2111
등록일2022-04-08

05 창의교육



번 호

5-1

정책사업

교육기부 활성화

세부 사업

교육기부활성화사업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미래교육지원팀

담당자

박예은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000

3,050

4,250

4,414

4,064

5,614

4,603

4,603

4,603

4,373

4,293

3,670



교육기부 MOU 체결기관 수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6

49

10

6

3

1

6

5

6

-

2

1

115


자료출처

- 2022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확보방법

- 2022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마크 지정기관 수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62

127

89

49

55

52

36

67

51

35

46

35

704


자료출처

- 2022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목록

확보방법

- 2022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접수 및 심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 프로그램 수

(단위: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교원연수

82

135

96

68

158

99

312

68

106

 

 

진로직업

769

1,699

4,095

3,890

4,761

2,164

170

195

80

과학기술

400

480

573

787

959

669

435

713

799

인문사회

340

500

557

902

1,629

845

332

915

2,693

문화예술

271

414

742

1,103

1,292

789

422

1,018

727

스포츠레저

107

373

185

242

369

218

85

251

196

보건안전

-

-

304

424

823

516

246

460

428

기타

(교과학습지원 등)

218

492

745

1,076

1,600

608

2,379

3,185

1,776

2,187

4,093

7,297

8,492

11,591

5,908

4,381

6,805

6,859


자료출처

- 2022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 참여기관 수

(단위: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기업

118

194

180

289

314

217

291

139

410

대학

100

222

391

550

331

234

230

404

219

공공기관

259

433

817

1,565

1,396

1,039

831

319

1,009

협단체

133

267

411

522

648

483

950

348

1,517

기타

528

407

99

774

494

253

494

239

105

1,138

1,523

1,898

3,700

3,183

2,226

2,796

1,449

3,260


자료출처

- 2022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 수혜자 수

(단위: )

분야

2019

2020

2021

2022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기업

1,634

304,797

306,431

992

48,293

49,285

30

168,528

168,558

113

105,249

105,362

대학

441

376,109

376,550

3,324

129,382

132,706

1,318

255,846

257,164

7,030

176,523

183,553

공공

기관

10,101

3,794,249

3,804,350

41,760

649,325

691,085

654

1,012,729

1,013,383

2,911

1,136,282

1,139,193

협회,

단체

29,764

3,718,070

3,747,834

9,348

1,306,570

1,315,918

12,594

3,748,195

3,760,789

15,741

4,141,293

4,157,034

기타

358

348,694

349,052

526

60,079

60,605

354

352,597

352,951

72

201,519

201,591

42,298

8,541,919

8,584,217

55,950

2,193,649

2,249,599

14,950

5,537,895

5,552,845

25,867

5,760,866

5,786,733


자료출처

- 2022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매년 상하반기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 실적 조사(공문 및 이메일 회신)

주석

-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혜자 수 감소, 2021년부터 온라인 프로그램 시행으로 수혜자 수 증가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2

정책사업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세부 사업

창의교육 거점센터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미래교육지원팀

담당자

심연경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300

800

1,050

1,200

1,200

1,200

600

900

1,350

1,350

1,800

1,586


창의교육 거점센터 수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

4

3

2

4

4

4

4

6

6

8

7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연도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주관기관


구분

권역

주관기관

운영책임자

2011

수도권

서강대학교

이동일(국제문화교육원)

동남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2

수도권

고려대학교

서태열(지리교육과)

중부권

공주대학교

최준렬(교육학과)

동남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3

수도권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동남권

부경대학교

박종운(수해양산업교육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4

수도중부권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2015

수도중부권

춘천교육대학교

서순식(컴퓨터교육과)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호서대학교

성은현(유아교육과)

한국교원대

김성식(교육연구원)

2016

수도중부권

서울교육대학교

신동훈(과학교육)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한국교원대학교

김경한(영어교육과)

2017

수도중부권

아주대학교

유미현(교육대학원)

충남대학교

김정겸(교육학과)

남부권

제주대학교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2018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2

강원대학교

하민수(과학교육학부)

2019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계속)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계속)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계속)

차희영(생물교육과)

강원대학교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2

강원대학교(계속)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3

경남대학교(신규)

최호성(교육학과)

2020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계속)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계속)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계속)

차희영(생물교육과)

충북대학교(계속)

김형범(지구과학교육)

분야2

강원대학교(계속)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3

경남대학교(계속)

최호성(교육학과)

2021

분야1

경인교육대학교(신규)

한선관(컴퓨터교육과)

충북대학교(계속)

김형범(지구과학교육)

분야2

경남대학교(계속)

최호성(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신규)

정제영(교육학과)

분야3

제주대학교(신규)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신규)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4

서울대학교(신규)

정대홍(화학교육과)

충남대학교(신규)

최유현(기술교육과)

2022

분야1

경인교육대학교

한선관(컴퓨터교육과)

한성대학교(신규)

노광현(AI응용학과)

분야2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3

서울대학교

정대홍(화학교육과)

충남대학교

최유현(기술교육과)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거점센터 초증등 교원 및 관리자 직무연수 실적

(단위: )

구분

과정 수

참가자 수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창의교육

중등

교원

직무연수

초등

14

10

-

-

-

-

-

650

579

-

-

-

-

-

중등

6

15

-

-

-

-

-

583

641

-

-

-

-

-

공동

-

-

24

40

9

10

13

-

-

1,122

1,274

1,321

623

1,311

창의교육

중등

관리자

직무연수

초등

1

1

-

-

-

-

-

48

41

-

-

-

-

-

중등

1

1

-

-

-

-

-

42

42

-

-

-

-

-

공동

1

2

3

4

4

1

2

92

82

342

361

286

175

64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 수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3

13

-

-

20

25

28

35

78

66

109

114

501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창의적 인재육성)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창의적 인재육성)

주석

- 2021 창의교육 거점센터 실천 프로그램 수(창의적 인재육성)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3

정책사업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세부 사업

창의인성교육넷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미래교육지원팀

담당자

허영경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500

400

800

800

(400)

800

(400)

800

(400)

632

(400)

432

343

690

343

343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교육 콘텐츠 수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창의인성

체험 프로그램

25,994

19,609

10,892

37,895

5,778

17,189

20,245

19,173

21,647

20,008

22,788

26,395

창의인성

체험 자원

29,895

31,637

15,708

37,689

79,065

78,229

62,418

62,983

63,394

63,661

63,870

63,944

창의인성교육 관련 자료

37,661

33,154

15,389

213,247

14,317

23,467

23,446

24,729

25,254

22,135

25,590

26,188

93,550

84,400

41,989

288,831

99,160

118,885

106,109

106,885

110,295

105,804

112,248

116,527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콘텐츠 다운로드 수

(단위: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창의인성교육 수업 모델

589,226

758,160

168,934

253,451

386,172

2,155,943

창의인성교육평가모델

346,317

468,233

121,916

221,130

162,265

1,319,861

창의체험수업모델

306,076

474,177

168,101

230,614

181,852

1,360,820

지속가능발전교육수업모델

121,021

188,922

67,901

103,704

131,421

612,969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업평가모델별 다운로드 수

(단위: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창의인성교육 수업모델

282,152

443,000

589,226

758,160

923,169

1,180,665

1,566,837

창의인성교육 평가모델

137,126

231,597

346,317

468,233

621,735

846,496

1,008,761

창의체험 수업모델

116,301

191,707

306,076

474,177

664,014

898,834

1,008,761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

38,288

63,697

121,021

188,922

266,771

372,074

503,495

현장체험학습 모델

-

19,377

43,375

90,164

155,882

246,694

375,707

창의교육 수업모델

-

-

8,176

23,016

35,232

50,415

232,267

573,867

949,378

1,414,191

2,002,672

2,666,803

3,595,178

4,695,828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단위: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교사

74.8

76.3

82.5

83.6

84.3

86.4

-

87.2

88.7

학부모

76.3

74.0

81.6

77.3

79.0

81.6

82.7

학생

72.2

80.3

76.5

77.1

81.4

77.4

일반

72.7

77.0

75.7

77.0

79.9

79.1

평균

74.8

76.3

78.2

80.4

80.2

80.4

82.2

83.2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조사대상: 1년 이내 크레존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1,235(교원, 학부모, 학생 등)

조사 방법: 하반기에 걸친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 조사

설문 기간: (1) 2022.4.~ 2022.6. , (2) 2022.11.~ 2022.12.

조사 문항: 상품 품질, 환경품질, 전달 품질, 사회품질, 전반적 만족, 사회적 만족, 이용현황 등

주석

- 2020년 미시행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적 체험 활동 자원 수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시

공연시설

2,067

2,427

2,531

3,652

3,616

5,122

2,469

734

1,255

1,565

1,676

1,761

안전의료

복지시설

2,331

12,820

12,871

12,813

19,997

13,486

10,692

8,454

8,678

9,183

9,275

9,298

연구시설

500

589

600

1,702

962

3,280

857

808

831

910

946

976

체험시설

3,262

4,472

4,659

5,822

38,567

34,255

29,321

23,044

24,972

26,612

26,887

27,009

자연

1,439

1,616

1,679

3,102

7,537

9,505

6,757

4,470

4,711

5,052

5,097

5,098

문화재

2,253

2,473

2,558

3,673

3,097

5,222

2,698

2,663

2,942

3,414

3,470

3,499

관공서

-

-

-

-

5,289

7,359

4,750

3,180

3,479

3,966

4,128

4,148

기타

7,757

7,240

8,256

11,849

-

-

4,759

-

-

-

-

-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4

정책사업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세부 사업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미래교육지원팀

담당자

심연경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00

300

300

300

300

300

600

600

750

500

500



연도별 미래형 교수학습 모델개발 사업 주관기관

 

구분

기관 수

주관기관

운영책임자

2012

2

성균관대학교

김현철(교육학과)

고려대학교

박현숙(역사교육과)

2013

2

경북대학교

강현석(교육학과)

광주교육대학교

김용익(실과교육과)

2014

2

한국교원대학교

강충열(초등교육과)

고려대학교

박현숙(역사교육과)

2015

2

충남대학교

김정겸(교육학과)

한양대학교

차윤경(교육학과)

2016

2

서울교육대학교

전영석(과학교육과)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2017

2

강원대학교

남수경(교육학과)

중앙대학교

전선혜(체육교육과)

2018

5

강원대학교(계속)

남수경(교육학과)

중앙대학교(계속)

전선혜(체육교육과)

고려대학교(신규)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신규)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신규)

정용재(과학교육과)

2019

4

고려대학교(계속)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계속)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계속)

정용재(과학교육과)

카톨릭관동대(신규)

최정임(교육공학과)

2020

5

고려대학교(계속)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계속)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계속)

김창현(국어교육과)

카톨릭관동대(계속)

최정임(교육공학과)

이화여자대학교(신규)

신태섭(교육학과)

2021

4

가톨릭관동대(계속)

최정임(교직과)

이화여자대학교(계속)

권순희(국어교육과)

강원대학교(신규)

박주병(교육학과)

진주교육대학교(신규)

김도헌(교육학과)

2022

4

이화여자대학교

신태섭(교육학과)

강원대학교

박주병(교육학과)

진주교육대학교

김도헌(교육학과)

인하대학교

이지연(교육학과)


자료출처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교육과정 개선 실적 및 수강 학생 수

(단위: , )

구분

개선

실적

개선 내용

수강

학생 수

2012

24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531

2013

41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2,441

2014

16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332

2015

11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1)

760

2016

26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673

2017

21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515

2018

54

학교 현장 연계 협력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1,321

2019

63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1,867

2020

87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3,073

2021

66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3,037

2022

49

예비 교원의 미래 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교원교육과정 개선

(교직,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총 49개 교과목 개선)

2,380


자료출처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주석

- 교육과정 개선 실적은 교과목 수를 의미

- 2021년부터 사업명 변경(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5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운영

세부 사업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

시작 연도

2014

담당 부서

미래교육지원팀

담당자

함희수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900

900

900

800

750

713

529

777

521



진로컨설턴트 수

(단위: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45

207

265

293

319

380

420

462

15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활동 컨설턴트 수 취합산출

주석

- 진로컨설턴트 누적(2014~2021)컨설턴트 등록(2022~)으로 변경됨에 따라 활동 컨설턴트 수 조정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진로지원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단위: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2,096

28,750

30,526

32,005

35,398

37,448

37,925

28,929

32,683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프로그램별 참여 학생 수 취합산출

주석

- 2020년까지 참여 학생 수는 사업 협약 기간을 고려하여 당해 연도 4월부터 다음 연도 3월까지 수혜 학생을

기준으로 산정

- 2021, 2022년 참여 학생 수는 해당년 4~12월 기간의 학생 수로 산정 예정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6

정책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세부 사업

융합형 과학기술협력 연구지원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서성원, 허재윤



사업 예산(융합형 과학기술협력연구지원)

(단위: 백만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1,200

1,200

1,200

1,200

1,200

1,000

1,240

1,240

1,240

1,348

1,348



STEAM 교사연구회 수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47

170

180

180

180

190

170

230

230

230

250

250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해보고서

확보방법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등

주석

-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별 추천으로 교사연구회 선발

해설

- 다양한 교과 교원 간 융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 높은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및 적용을 통해 교원의 협력 연구역량을 높이는 사업임



STEAM 교사연구회 수혜 학생 수

(단위: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8,791

20,340

10,017

10,488

33,443

31,628

35,011

37,792

34,792

48,081

48,336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해보고서

확보방법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등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사업 추진에 따른 STEAM 교사연구회 수업모델 적용 수혜 학생 수를 합산한 수치임

해설

- 재학생 수가 감소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STEAM 교육 수혜 학생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
(202034,792, 202148,081, 202248,336)



STEAM 선도학교 수(STEAM 리더스쿨 수)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선도학교

16

80

88

88

19

19

-

-

-

-

-

-

리더스쿨

-

-

-

-

-

52

57

103

299

300

300

301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교육(STEAM)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 운영 계획

확보방법

- 융합교육 추진계획 및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 운영 계획 등

주석

- 2016년까지 STEAM 리더스쿨로 운영, 2017년부터 융합교육(STEAM) 선도학교로 변경 및 통합 운영

리더스쿨: 융합인재교육의 실효성 검증 및 STEAM의 적용 하기 위한 지역거점 학교

선도학교: 학교 교육과정 내 STEAM 교육의 다양한 수업모델 개발 및 운영, 확산을 위한 사업

- 시도교육청 특별교부금으로 지원

해설

- 학교 교육과정 내 우수 모델을 개발확산하고 융합교육의 내실이 있는 운영 및 현장 안착을 위한 선도학교





번 호

5-7

정책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세부 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서성원



사업 예산(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프로그램개발)

(단위: 백만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1,800

2,100

1,950

1,950

1,610

1,001

1,377

1,377

1,377

1,377

1,377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건수

(단위: )

콘텐츠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

16

16

12

12

11

11

-

-

-

-

학문 분야 주제별 융합형

48

40

32

40

32

22

22

33

22

-

-

교과성취 기준 연계형

-

-

-

-

-

-

-

3

10

-

-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

24

24

20

36

16

11

16

6

5

10

15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

24

32

36

16

20

11

17

6

5

10

5

유초등 연계형

-

-

-

-

-

-

-

5

14

17

10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

-

-

-

-

-

-

-

-

10

5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

-

-

-

-

-

-

-

-

10

10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

-

-

-

-

-

-

-

-

5

5

온라인 기반 학습형

-

-

-

-

-

-

-

-

-

7

18

합계

96

112

104

104

80

55

66

53

56

69

68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해보고서

확보방법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보고서 등

주석

- 첨단제품 활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과학예술 융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콘텐츠,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콘텐츠,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콘텐츠,
온라인 기반 학습형 콘텐츠는 2021년 신규 개발 공모 분야임

해설

- 최근 3년간 콘텐츠 개발 건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2056, ’2169, ’2268) 현재까지 누적 863건 개발하여 보급

- 2021년에는 융합교육 프로그램 수업모델의 유형을 7개로 확대함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수혜 학생 수

(단위: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593

5,085

14,243

14,385

12,264

7,573

8,406

6,288

8,536

9,379

11,260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보고서

확보방법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 보고서 등

주석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시범 적용 수혜 학생 수

해설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는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내
융합교육을 활성화하고 수업 설계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임

- 최근 3년간 수혜 학생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208,536, ’219,379, ’2211,260)





번 호

5-8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STEAM 교원 역량 강화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정병호



사업 예산(STEAM 교원 연수)

(단위: 백만원)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500

537

540

540

690

690

690

621

700



원격연수 이수자 수

(단위: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7,607

38,193

20,981

5,719

1,808

896

1,639

2,177

1,962

1,570

1,26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교실 속 STEAM 교육 입문 과정 초등중학고교 과정의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학교급별() STEAM 교육 원격연수 콘텐츠 운영(3)

해설

- 학교급별() STEAM 교육 원격연수 이수자 수의 합계



첨단과학연수 이수자 수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기초

-

-

-

-

280

181

261

264

171

265

132

심화

806

800

400

402

192

181

169

184

158

165

142

모듈형

-

-

-

-

-

-

-

-

-

-

710

806

800

400

402

472

362

430

448

329

430

98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연수 운영(2)

해설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이수자 수의 합계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단위: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233

-

214

243

740

1,046

806

510

1,007

87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운영

해설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의 합계



해외 우수기관 연수 이수자 수(2011~2019)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이수자 수

30

32

33

33

17

17

17

17

47

-

-

-

연수

국가

미국,

스위스

미국

영국

미국

독일

핀란드

캐나다

네덜란드

독일 등

8개국

-

-

-


자료출처

- 내부 문서(2011~2019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 보고)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 보고 내 연수 참가 인원 명단 조회

주석

-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2019년까지 운영함

해설

- 선진 융합형 교육과정 체험 연수를 통해 해외 우수 STEAM 콘텐츠 확보 및 STEAM 자료 개발 지원



STEAM 전문가 양성 과정(2016)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

-

-

-

-

7

-

-

-

-

-


자료출처

- 내부 문서(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운영 결과 보고)

확보방법

- 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파견 교원 복귀 알림 문서 조회

주석

- 2016, 단일 연도 운영함

해설

- 각 시도 추천으로 전국 초등학교 교원 대상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연수 시행





번 호

5-9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STEAM 학생 체험 탐구 활동

시작 연도

2013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허재윤, 서성원



사업 예산(학교 밖 융합교육 프로그램)

(단위: 백만원)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400

400

440

450

450

450

450

450

450

450



학교 밖 융합교육 참여기관 수 및 참여 학생 수

(단위: ,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참여기관 수

10

11

10

9

6

8

10

10

10

10

참여 학생 수

1,416

2,805

3,712

3,280

3,429

4,070

5,544

3,693

2,876

3,241


자료출처

- 2022년 학교 밖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결과

확보방법

- 2022년 학교 밖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기관 결과 보고서 내 데이터 취합

주석

- 2021년 참여 학생 수 과업 변경

해설

- 2020년까지 학교 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3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 2021년도부터 학교 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2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사회 배려계층이나 도서산간 지역일 경우에는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50명 내외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가능



사업 예산(STEAM R&E)

(단위: 백만원)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660

660

660

660

594

600



STEAM R&E 과제 수

(단위: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70

100

110

120

130

130

130

130

130

120

120


자료출처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확보방법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데이터

주석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해설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60개 과제, 일반분야 60개 과제 지원함



STEAM R&E 수혜 학생 수

(단위: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30

439

473

491

571

558

505

486

484

473

438


자료출처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확보방법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명단 취합

주석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해설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수혜 학생은 216, 일반분야 수혜 학생은 222



사업 예산(학교 내 무한상상실)

(단위: 백만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

-

-

-

-

-

560

1,420

1,270

1,000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학교 수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

26

29

29

20

50

7

23

32

30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과학수학융합 교육 진흥사업 계획 및 완료보고서

확보방법

-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계획 및 완료보고서 등

주석

- 2014~2018년은 공사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2019~2022년은 국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 예산은 ‘19년부터 지원한 국립학교 예산 작성

해설

- 학교내 무한상상실은 초고 학교에 3개년에 걸쳐 구축운영 예산을 지원(1년차: 신규 구축, 2~3년차: 운영확산) 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과 창의적 사고 구현이 가능한 토론탐구창작 융합교육 공간을 구축하는 사업임

- (’19) 중학교 7(’20) 초등학교 16, 중학교 7(’21) 초등학교 16, 중학교 7, 고등학교 9(’22) 초등학교 16, 고등학교 9, 특수학교 5





종료사업

창의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사업 기간

2015 - 2020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0

200

156

160

80

80



창의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수 및 지원금

(단위: 천 원,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총 지원금

200,000

200,000

156,000

160,000

80,000

80,000

876,000

 

교사연구회 수

40

40

39

40

20

20

199

 

연구회 당 지원금

5,000

5,000

4,000

4,000

4,000

4,000

26,000





종료사업

창의인재 발굴 및 포상

사업 기간

2001 - 2020



대한민국인재상 수상 인원수

(단위: )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고등학생

60

60

60

60

60

60

60

50

50

50

50

50

50

720

대학생

40

40

40

40

40

40

40

42

40

40

50

50

50

580

청년/일반

-

-

-

-

-

-

-

8

10

1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