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식/홍보
통계데이터
번 호 |
5-1 |
정책사업 |
교육기부 활성화 |
세부 사업 |
교육기부활성화사업 |
시작 연도 |
2011 |
담당 부서 |
미래교육지원팀 |
담당자 |
박예은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000 |
3,050 |
4,250 |
4,414 |
4,064 |
5,614 |
4,603 |
4,603 |
4,603 |
4,373 |
4,293 |
3,670 |
교육기부 MOU 체결기관 수
(단위: 개)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계 |
26 |
49 |
10 |
6 |
3 |
1 |
6 |
5 |
6 |
- |
2 |
1 |
115 |
자료출처 |
- 2022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
||||
확보방법 |
- 2022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취합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마크 지정기관 수
(단위: 개)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계 |
62 |
127 |
89 |
49 |
55 |
52 |
36 |
67 |
51 |
35 |
46 |
35 |
704 |
자료출처 |
- 2022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목록 |
||||
확보방법 |
- 2022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접수 및 심사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 프로그램 수
(단위: 개)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교원연수 |
82 |
135 |
96 |
68 |
158 |
99 |
312 |
68 |
106 |
|
학 생
대 상
프 로 그 램 |
진로직업 |
769 |
1,699 |
4,095 |
3,890 |
4,761 |
2,164 |
170 |
195 |
80 |
과학기술 |
400 |
480 |
573 |
787 |
959 |
669 |
435 |
713 |
799 |
|
인문사회 |
340 |
500 |
557 |
902 |
1,629 |
845 |
332 |
915 |
2,693 |
|
문화예술 |
271 |
414 |
742 |
1,103 |
1,292 |
789 |
422 |
1,018 |
727 |
|
스포츠레저 |
107 |
373 |
185 |
242 |
369 |
218 |
85 |
251 |
196 |
|
보건안전 |
- |
- |
304 |
424 |
823 |
516 |
246 |
460 |
428 |
|
기타 (교과학습지원 등) |
218 |
492 |
745 |
1,076 |
1,600 |
608 |
2,379 |
3,185 |
1,776 |
|
계 |
2,187 |
4,093 |
7,297 |
8,492 |
11,591 |
5,908 |
4,381 |
6,805 |
6,859 |
자료출처 |
- 2022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
||||
확보방법 |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 참여기관 수
(단위: 개)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기업 |
118 |
194 |
180 |
289 |
314 |
217 |
291 |
139 |
410 |
대학 |
100 |
222 |
391 |
550 |
331 |
234 |
230 |
404 |
219 |
공공기관 |
259 |
433 |
817 |
1,565 |
1,396 |
1,039 |
831 |
319 |
1,009 |
협단체 |
133 |
267 |
411 |
522 |
648 |
483 |
950 |
348 |
1,517 |
기타 |
528 |
407 |
99 |
774 |
494 |
253 |
494 |
239 |
105 |
계 |
1,138 |
1,523 |
1,898 |
3,700 |
3,183 |
2,226 |
2,796 |
1,449 |
3,260 |
자료출처 |
- 2022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
||||
확보방법 |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 수혜자 수
(단위: 명)
분야 |
2019 |
2020 |
2021 |
2022 |
||||||||
교원 |
학생 |
계 |
교원 |
학생 |
계 |
교원 |
학생 |
계 |
교원 |
학생 |
계 |
|
기업 |
1,634 |
304,797 |
306,431 |
992 |
48,293 |
49,285 |
30 |
168,528 |
168,558 |
113 |
105,249 |
105,362 |
대학 |
441 |
376,109 |
376,550 |
3,324 |
129,382 |
132,706 |
1,318 |
255,846 |
257,164 |
7,030 |
176,523 |
183,553 |
공공 기관 |
10,101 |
3,794,249 |
3,804,350 |
41,760 |
649,325 |
691,085 |
654 |
1,012,729 |
1,013,383 |
2,911 |
1,136,282 |
1,139,193 |
협회, 단체 |
29,764 |
3,718,070 |
3,747,834 |
9,348 |
1,306,570 |
1,315,918 |
12,594 |
3,748,195 |
3,760,789 |
15,741 |
4,141,293 |
4,157,034 |
기타 |
358 |
348,694 |
349,052 |
526 |
60,079 |
60,605 |
354 |
352,597 |
352,951 |
72 |
201,519 |
201,591 |
계 |
42,298 |
8,541,919 |
8,584,217 |
55,950 |
2,193,649 |
2,249,599 |
14,950 |
5,537,895 |
5,552,845 |
25,867 |
5,760,866 |
5,786,733 |
자료출처 |
- 2022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
||||
확보방법 |
- 매년 상・하반기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 실적 조사(공문 및 이메일 회신) |
||||
주석 |
-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혜자 수 감소, 2021년부터 온라인 프로그램 시행으로 수혜자 수 증가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5-2 |
정책사업 |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
세부 사업 |
창의교육 거점센터 |
시작 연도 |
2011 |
담당 부서 |
미래교육지원팀 |
담당자 |
심연경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300 |
800 |
1,050 |
1,200 |
1,200 |
1,200 |
600 |
900 |
1,350 |
1,350 |
1,800 |
1,586 |
창의교육 거점센터 수
(단위: 개)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 |
4 |
3 |
2 |
4 |
4 |
4 |
4 |
6 |
6 |
8 |
7 |
자료출처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
||||
확보방법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연도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주관기관
구분 |
권역 |
주관기관 |
운영책임자 |
|
2011 |
수도권 |
서강대학교 |
이동일(국제문화교육원) |
|
동남권 |
대구교육대학교 |
최석민(교육학과) |
||
서남권 |
광주교육대학교 |
문병찬(과학교육과) |
||
2012 |
수도권 |
고려대학교 |
서태열(지리교육과) |
|
중부권 |
공주대학교 |
최준렬(교육학과) |
||
동남권 |
대구교육대학교 |
최석민(교육학과) |
||
서남권 |
광주교육대학교 |
문병찬(과학교육과) |
||
2013 |
수도권 |
동국대학교 |
장환영(교육학과) |
|
동남권 |
부경대학교 |
박종운(수해양산업교육과) |
||
서남권 |
광주교육대학교 |
문병찬(과학교육과) |
||
2014 |
수도・중부권 |
동국대학교 |
장환영(교육학과) |
|
남부권 |
||||
대구교육대학교 |
최석민(교육학과) |
|||
2015 |
수도・중부권 |
춘천교육대학교 |
서순식(컴퓨터교육과) |
|
동국대학교 |
장환영(교육학과) |
|||
남부권 |
호서대학교 |
성은현(유아교육과) |
||
한국교원대 |
김성식(교육연구원) |
|||
2016 |
수도・중부권 |
서울교육대학교 |
신동훈(과학교육) |
|
동국대학교 |
장환영(교육학과) |
|||
남부권 |
광주교육대학교 |
문병찬(과학교육과) |
||
한국교원대학교 |
김경한(영어교육과) |
|||
2017 |
수도・중부권 |
아주대학교 |
유미현(교육대학원) |
|
충남대학교 |
김정겸(교육학과) |
|||
남부권 |
제주대학교 |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
||
한국교원대학교 |
차희영(생물교육과) |
|||
2018 |
분야1 |
이화여자대학교 |
정제영(교육학과) |
|
제주대학교 |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
|||
한국교원대학교 |
차희영(생물교육과) |
|||
분야2 |
강원대학교 |
하민수(과학교육학부) |
||
2019 |
분야1 |
이화여자대학교(계속) |
정제영(교육학과) |
|
제주대학교(계속) |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
|||
한국교원대학교(계속) |
차희영(생물교육과) |
|||
강원대학교 |
하민수(과학교육학부) |
|||
분야2 |
강원대학교(계속) |
하민수(과학교육학부) |
||
분야3 |
경남대학교(신규) |
최호성(교육학과) |
||
2020 |
분야1 |
이화여자대학교(계속) |
정제영(교육학과) |
|
제주대학교(계속) |
최근배(초등수학교육) |
|||
한국교원대학교(계속) |
차희영(생물교육과) |
|||
충북대학교(계속) |
김형범(지구과학교육) |
|||
분야2 |
강원대학교(계속) |
하민수(과학교육학부) |
||
분야3 |
경남대학교(계속) |
최호성(교육학과) |
||
2021 |
분야1 |
경인교육대학교(신규) |
한선관(컴퓨터교육과) |
|
충북대학교(계속) |
김형범(지구과학교육) |
|||
분야2 |
경남대학교(계속) |
최호성(교육학과) |
||
이화여자대학교(신규) |
정제영(교육학과) |
|||
분야3 |
제주대학교(신규) |
최근배(초등수학교육) |
||
한국교원대학교(신규) |
차희영(생물교육과) |
|||
분야4 |
서울대학교(신규) |
정대홍(화학교육과) |
||
충남대학교(신규) |
최유현(기술교육과) |
|||
2022 |
분야1 |
경인교육대학교 |
한선관(컴퓨터교육과) |
|
한성대학교(신규) |
노광현(AI응용학과) |
|||
분야2 |
이화여자대학교 |
정제영(교육학과) |
||
제주대학교 |
최근배(초등수학교육) |
|||
한국교원대학교 |
차희영(생물교육과) |
|||
분야3 |
서울대학교 |
정대홍(화학교육과) |
||
충남대학교 |
최유현(기술교육과) |
자료출처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
||||
확보방법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교육 거점센터 초・증등 교원 및 관리자 직무연수 실적
(단위: 명)
구분 |
과정 수 |
참가자 수 |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창의교육 초・중등 교원 직무연수 |
초등 |
14 |
10 |
- |
- |
- |
- |
- |
650 |
579 |
- |
- |
- |
- |
- |
중등 |
6 |
15 |
- |
- |
- |
- |
- |
583 |
641 |
- |
- |
- |
- |
- |
|
공동 |
- |
- |
24 |
40 |
9 |
10 |
13 |
- |
- |
1,122 |
1,274 |
1,321 |
623 |
1,311 |
|
창의교육 초・중등 관리자 직무연수 |
초등 |
1 |
1 |
- |
- |
- |
- |
- |
48 |
41 |
- |
- |
- |
- |
- |
중등 |
1 |
1 |
- |
- |
- |
- |
- |
42 |
42 |
- |
- |
- |
- |
- |
|
공동 |
1 |
2 |
3 |
4 |
4 |
1 |
2 |
92 |
82 |
342 |
361 |
286 |
175 |
64 |
자료출처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
||||
확보방법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 수
(단위: 개)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계 |
13 |
13 |
- |
- |
20 |
25 |
28 |
35 |
78 |
66 |
109 |
114 |
501 |
자료출처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창의적 인재육성) |
||||
확보방법 |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창의적 인재육성) |
||||
주석 |
- 2021 창의교육 거점센터 실천 프로그램 수(창의적 인재육성)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5-3 |
정책사업 |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
세부 사업 |
창의인성교육넷 |
시작 연도 |
2011 |
담당 부서 |
미래교육지원팀 |
담당자 |
허영경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500 |
400 |
800 |
800 (400) |
800 (400) |
800 (400) |
632 (400) |
432 |
343 |
690 |
343 |
343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교육 콘텐츠 수
(단위: 개)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창의・인성 체험 프로그램 |
25,994 |
19,609 |
10,892 |
37,895 |
5,778 |
17,189 |
20,245 |
19,173 |
21,647 |
20,008 |
22,788 |
26,395 |
창의인성 체험 자원 |
29,895 |
31,637 |
15,708 |
37,689 |
79,065 |
78,229 |
62,418 |
62,983 |
63,394 |
63,661 |
63,870 |
63,944 |
창의・인성교육 관련 자료 |
37,661 |
33,154 |
15,389 |
213,247 |
14,317 |
23,467 |
23,446 |
24,729 |
25,254 |
22,135 |
25,590 |
26,188 |
계 |
93,550 |
84,400 |
41,989 |
288,831 |
99,160 |
118,885 |
106,109 |
106,885 |
110,295 |
105,804 |
112,248 |
116,527 |
자료출처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
||||
확보방법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콘텐츠 다운로드 수
(단위: 개)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계 |
창의・인성교육 수업 모델 |
589,226 |
758,160 |
168,934 |
253,451 |
386,172 |
2,155,943 |
창의・인성교육평가모델 |
346,317 |
468,233 |
121,916 |
221,130 |
162,265 |
1,319,861 |
창의체험수업모델 |
306,076 |
474,177 |
168,101 |
230,614 |
181,852 |
1,360,820 |
지속가능발전교육수업모델 |
121,021 |
188,922 |
67,901 |
103,704 |
131,421 |
612,969 |
자료출처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
||||
확보방법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수업평가모델별 다운로드 수
(단위: 건)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창의・인성교육 수업모델 |
282,152 |
443,000 |
589,226 |
758,160 |
923,169 |
1,180,665 |
1,566,837 |
창의・인성교육 평가모델 |
137,126 |
231,597 |
346,317 |
468,233 |
621,735 |
846,496 |
1,008,761 |
창의체험 수업모델 |
116,301 |
191,707 |
306,076 |
474,177 |
664,014 |
898,834 |
1,008,761 |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 |
38,288 |
63,697 |
121,021 |
188,922 |
266,771 |
372,074 |
503,495 |
현장체험학습 모델 |
- |
19,377 |
43,375 |
90,164 |
155,882 |
246,694 |
375,707 |
창의교육 수업모델 |
- |
- |
8,176 |
23,016 |
35,232 |
50,415 |
232,267 |
계 |
573,867 |
949,378 |
1,414,191 |
2,002,672 |
2,666,803 |
3,595,178 |
4,695,828 |
자료출처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
||||
확보방법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
||||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단위: 점)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교사 |
74.8 |
76.3 |
82.5 |
83.6 |
84.3 |
86.4 |
- |
87.2 |
88.7 |
학부모 |
76.3 |
74.0 |
81.6 |
77.3 |
79.0 |
81.6 |
82.7 |
||
학생 |
72.2 |
80.3 |
76.5 |
77.1 |
81.4 |
77.4 |
|||
일반 |
72.7 |
77.0 |
75.7 |
77.0 |
79.9 |
79.1 |
|||
평균 |
74.8 |
76.3 |
78.2 |
80.4 |
80.2 |
80.4 |
82.2 |
83.2 |
자료출처 |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
||||
확보방법 |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조사대상: 1년 이내 크레존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1,235명(교원, 학부모, 학생 등) ∙조사 방법: 상・하반기에 걸친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 조사 ∙설문 기간: (1차) 2022.4.~ 2022.6. , (2차) 2022.11.~ 2022.12. ∙조사 문항: 상품 품질, 환경품질, 전달 품질, 사회품질, 전반적 만족, 사회적 만족, 이용현황 등 |
||||
주석 |
- 2020년 미시행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적 체험 활동 자원 수
(단위: 개)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전시 공연시설 |
2,067 |
2,427 |
2,531 |
3,652 |
3,616 |
5,122 |
2,469 |
734 |
1,255 |
1,565 |
1,676 |
1,761 |
안전의료 복지시설 |
2,331 |
12,820 |
12,871 |
12,813 |
19,997 |
13,486 |
10,692 |
8,454 |
8,678 |
9,183 |
9,275 |
9,298 |
연구시설 |
500 |
589 |
600 |
1,702 |
962 |
3,280 |
857 |
808 |
831 |
910 |
946 |
976 |
체험시설 |
3,262 |
4,472 |
4,659 |
5,822 |
38,567 |
34,255 |
29,321 |
23,044 |
24,972 |
26,612 |
26,887 |
27,009 |
자연 |
1,439 |
1,616 |
1,679 |
3,102 |
7,537 |
9,505 |
6,757 |
4,470 |
4,711 |
5,052 |
5,097 |
5,098 |
문화재 |
2,253 |
2,473 |
2,558 |
3,673 |
3,097 |
5,222 |
2,698 |
2,663 |
2,942 |
3,414 |
3,470 |
3,499 |
관공서 |
- |
- |
- |
- |
5,289 |
7,359 |
4,750 |
3,180 |
3,479 |
3,966 |
4,128 |
4,148 |
기타 |
7,757 |
7,240 |
8,256 |
11,849 |
- |
- |
4,759 |
- |
- |
- |
- |
- |
자료출처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
||||
확보방법 |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5-4 |
정책사업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
세부 사업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
시작 연도 |
2012 |
담당 부서 |
미래교육지원팀 |
담당자 |
심연경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00 |
300 |
300 |
300 |
300 |
300 |
600 |
600 |
750 |
500 |
500 |
연도별 미래형 교수학습 모델개발 사업 주관기관
구분 |
기관 수 |
주관기관 |
운영책임자 |
2012 |
2 |
성균관대학교 |
김현철(교육학과) |
고려대학교 |
박현숙(역사교육과) |
||
2013 |
2 |
경북대학교 |
강현석(교육학과) |
광주교육대학교 |
김용익(실과교육과) |
||
2014 |
2 |
한국교원대학교 |
강충열(초등교육과) |
고려대학교 |
박현숙(역사교육과) |
||
2015 |
2 |
충남대학교 |
김정겸(교육학과) |
한양대학교 |
차윤경(교육학과) |
||
2016 |
2 |
서울교육대학교 |
전영석(과학교육과) |
이화여자대학교 |
정제영(교육학과) |
||
2017 |
2 |
강원대학교 |
남수경(교육학과) |
중앙대학교 |
전선혜(체육교육과) |
||
2018 |
5 |
강원대학교(계속) |
남수경(교육학과) |
중앙대학교(계속) |
전선혜(체육교육과) |
||
고려대학교(신규) |
박인우(교육학과) |
||
서원대학교(신규) |
박혜숙(수학교육과) |
||
공주교육대학교(신규) |
정용재(과학교육과) |
||
2019 |
4 |
고려대학교(계속) |
박인우(교육학과) |
서원대학교(계속) |
박혜숙(수학교육과) |
||
공주교육대학교(계속) |
정용재(과학교육과) |
||
카톨릭관동대(신규) |
최정임(교육공학과) |
||
2020 |
5 |
고려대학교(계속) |
박인우(교육학과) |
서원대학교(계속) |
박혜숙(수학교육과) |
||
공주교육대학교(계속) |
김창현(국어교육과) |
||
카톨릭관동대(계속) |
최정임(교육공학과) |
||
이화여자대학교(신규) |
신태섭(교육학과) |
||
2021 |
4 |
가톨릭관동대(계속) |
최정임(교직과) |
이화여자대학교(계속) |
권순희(국어교육과) |
||
강원대학교(신규) |
박주병(교육학과) |
||
진주교육대학교(신규) |
김도헌(교육학과) |
||
2022 |
4 |
이화여자대학교 |
신태섭(교육학과) |
강원대학교 |
박주병(교육학과) |
||
진주교육대학교 |
김도헌(교육학과) |
||
인하대학교 |
이지연(교육학과) |
자료출처 |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
||||
확보방법 |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교육 교육과정 개선 실적 및 수강 학생 수
(단위: 개, 명)
구분 |
개선 실적 |
개선 내용 |
수강 학생 수 |
2012 |
24 |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
531 |
2013 |
41 |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
2,441 |
2014 |
16 |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
332 |
2015 |
11 |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1개) |
760 |
2016 |
26 |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
673 |
2017 |
21 |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
515 |
2018 |
54 |
학교 현장 연계 협력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
1,321 |
2019 |
63 |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
1,867 |
2020 |
87 |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
3,073 |
2021 |
66 |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
3,037 |
2022 |
49 |
예비 교원의 미래 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교원교육과정 개선 (교직,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총 49개 교과목 개선) |
2,380 |
자료출처 |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
||||
확보방법 |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
||||
주석 |
- 교육과정 개선 실적은 교과목 수를 의미 - 2021년부터 사업명 변경(→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5-5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운영 |
세부 사업 |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 |
시작 연도 |
2014 |
담당 부서 |
미래교육지원팀 |
담당자 |
함희수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900 |
900 |
900 |
800 |
750 |
713 |
529 |
777 |
521 |
진로컨설턴트 수
(단위: 명)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45 |
207 |
265 |
293 |
319 |
380 |
420 |
462 |
15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활동 컨설턴트 수 취합・산출 |
||||
주석 |
- 진로컨설턴트 누적(2014~2021)→컨설턴트 등록(2022~)으로 변경됨에 따라 활동 컨설턴트 수 조정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진로지원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단위: 명)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2,096 |
28,750 |
30,526 |
32,005 |
35,398 |
37,448 |
37,925 |
28,929 |
32,683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프로그램별 참여 학생 수 취합・산출 |
||||
주석 |
- 2020년까지 참여 학생 수는 사업 협약 기간을 고려하여 당해 연도 4월부터 다음 연도 3월까지 수혜 학생을 기준으로 산정 - 2021, 2022년 참여 학생 수는 해당년 4월~12월 기간의 학생 수로 산정 예정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5-6 |
정책사업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
세부 사업 |
융합형 과학기술협력 연구지원 |
시작 연도 |
2011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서성원, 허재윤 |
사업 예산(융합형 과학기술협력연구지원)
(단위: 백만원)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000 |
1,240 |
1,240 |
1,240 |
1,348 |
1,348 |
STEAM 교사연구회 수
(단위: 개)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47 |
170 |
180 |
180 |
180 |
190 |
170 |
230 |
230 |
230 |
250 |
250 |
자료출처 |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해보고서 |
||||
확보방법 |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등 |
||||
주석 |
-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별 추천으로 교사연구회 선발 |
||||
해설 |
- 다양한 교과 교원 간 융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 높은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및 적용을 통해 교원의 협력 연구역량을 높이는 사업임 |
STEAM 교사연구회 수혜 학생 수
(단위: 명)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8,791 |
20,340 |
10,017 |
10,488 |
33,443 |
31,628 |
35,011 |
37,792 |
34,792 |
48,081 |
48,336 |
자료출처 |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해보고서 |
||||
확보방법 |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등 |
||||
주석 |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사업 추진에 따른 STEAM 교사연구회 수업모델 적용 수혜 학생 수를 합산한 수치임 |
||||
해설 |
- 재학생 수가 감소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STEAM 교육 수혜 학생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 |
STEAM 선도학교 수(STEAM 리더스쿨 수)
(단위: 개)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선도학교 |
16 |
80 |
88 |
88 |
19 |
19 |
- |
- |
- |
- |
- |
- |
리더스쿨 |
- |
- |
- |
- |
- |
52 |
57 |
103 |
299 |
300 |
300 |
301 |
자료출처 |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교육(STEAM)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 운영 계획 |
||||
확보방법 |
- 융합교육 추진계획 및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 운영 계획 등 |
||||
주석 |
- 2016년까지 STEAM 리더스쿨로 운영, 2017년부터 융합교육(STEAM) 선도학교로 변경 및 통합 운영 ※리더스쿨: 융합인재교육의 실효성 검증 및 STEAM의 적용 하기 위한 지역거점 학교 ※선도학교: 학교 교육과정 내 STEAM 교육의 다양한 수업모델 개발 및 운영, 확산을 위한 사업 - 시도교육청 특별교부금으로 지원 |
||||
해설 |
- 학교 교육과정 내 우수 모델을 개발・확산하고 융합교육의 내실이 있는 운영 및 현장 안착을 위한 선도학교 |
번 호 |
5-7 |
정책사업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
세부 사업 |
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 |
시작 연도 |
2012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서성원 |
사업 예산(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프로그램개발)
(단위: 백만원)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1,800 |
2,100 |
1,950 |
1,950 |
1,610 |
1,001 |
1,377 |
1,377 |
1,377 |
1,377 |
1,377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건수
(단위: 명)
콘텐츠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
- |
16 |
16 |
12 |
12 |
11 |
11 |
- |
- |
- |
- |
학문 분야 주제별 융합형 |
48 |
40 |
32 |
40 |
32 |
22 |
22 |
33 |
22 |
- |
- |
교과성취 기준 연계형 |
- |
- |
- |
- |
- |
- |
- |
3 |
10 |
- |
- |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 |
24 |
24 |
20 |
36 |
16 |
11 |
16 |
6 |
5 |
10 |
15 |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 |
24 |
32 |
36 |
16 |
20 |
11 |
17 |
6 |
5 |
10 |
5 |
유초등 연계형 |
- |
- |
- |
- |
- |
- |
- |
5 |
14 |
17 |
10 |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
- |
- |
- |
- |
- |
- |
- |
- |
- |
10 |
5 |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
- |
- |
- |
- |
- |
- |
- |
- |
- |
10 |
10 |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
- |
- |
- |
- |
- |
- |
- |
- |
- |
5 |
5 |
온라인 기반 학습형 |
- |
- |
- |
- |
- |
- |
- |
- |
- |
7 |
18 |
합계 |
96 |
112 |
104 |
104 |
80 |
55 |
66 |
53 |
56 |
69 |
68 |
자료출처 |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해보고서 |
||||
확보방법 |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보고서 등 |
||||
주석 |
- 첨단제품 활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과학예술 융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콘텐츠,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콘텐츠,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콘텐츠, |
||||
해설 |
- 최근 3년간 콘텐츠 개발 건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년 56건, ’21년 69건, ’22년 68건) 현재까지 누적 863건 개발하여 보급 - 2021년에는 융합교육 프로그램 수업모델의 유형을 7개로 확대함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수혜 학생 수
(단위: 명)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593 |
5,085 |
14,243 |
14,385 |
12,264 |
7,573 |
8,406 |
6,288 |
8,536 |
9,379 |
11,260 |
자료출처 |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보고서 |
||||
확보방법 |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 보고서 등 |
||||
주석 |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시범 적용 수혜 학생 수 |
||||
해설 |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는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내 - 최근 3년간 수혜 학생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 ’20년 8,536명, ’21년 9,379명, ’22년 11,260명) |
번 호 |
5-8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STEAM 교원 역량 강화 |
시작 연도 |
2012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정병호 |
사업 예산(STEAM 교원 연수)
(단위: 백만원)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500 |
537 |
540 |
540 |
690 |
690 |
690 |
621 |
700 |
원격연수 이수자 수
(단위: 명)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7,607 |
38,193 |
20,981 |
5,719 |
1,808 |
896 |
1,639 |
2,177 |
1,962 |
1,570 |
1,26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
||||
확보방법 |
- 당해 연도 교실 속 STEAM 교육 입문 과정 초등・중학・고교 과정의 이수자 수 조회 |
||||
주석 |
- 학교급별(초・중・고) STEAM 교육 원격연수 콘텐츠 운영(총 3개) |
||||
해설 |
- 학교급별(초・중・고) STEAM 교육 원격연수 이수자 수의 합계 |
첨단과학연수 이수자 수
(단위: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기초 |
- |
- |
- |
- |
280 |
181 |
261 |
264 |
171 |
265 |
132 |
심화 |
806 |
800 |
400 |
402 |
192 |
181 |
169 |
184 |
158 |
165 |
142 |
모듈형 |
- |
- |
- |
- |
- |
- |
- |
- |
- |
- |
710 |
계 |
806 |
800 |
400 |
402 |
472 |
362 |
430 |
448 |
329 |
430 |
984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
||||
확보방법 |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이수자 수 조회 |
||||
주석 |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연수 운영(총 2개) |
||||
해설 |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이수자 수의 합계 |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단위: 명)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233 |
- |
214 |
243 |
740 |
1,046 |
806 |
510 |
1,007 |
877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
||||
확보방법 |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조회 |
||||
주석 |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운영 |
||||
해설 |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의 합계 |
해외 우수기관 연수 이수자 수(2011~2019)
(단위: 명)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이수자 수 |
30 |
32 |
33 |
33 |
17 |
17 |
17 |
17 |
47 |
- |
- |
- |
연수 국가 |
미국, 스위스 |
미국 |
영국 |
미국 |
독일 |
핀란드 |
캐나다 |
네덜란드 |
독일 등 8개국 |
- |
- |
- |
자료출처 |
- 내부 문서(2011~2019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 보고) |
||||
확보방법 |
- 당해 연도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 보고 내 연수 참가 인원 명단 조회 |
||||
주석 |
-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2019년까지 운영함 |
||||
해설 |
- 선진 융합형 교육과정 체험 연수를 통해 해외 우수 STEAM 콘텐츠 확보 및 STEAM 자료 개발 지원 |
STEAM 전문가 양성 과정(2016)
(단위: 명)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
- |
- |
- |
- |
7 |
- |
- |
- |
- |
- |
자료출처 |
- 내부 문서(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운영 결과 보고) |
||||
확보방법 |
- 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파견 교원 복귀 알림 문서 조회 |
||||
주석 |
- 2016년, 단일 연도 운영함 |
||||
해설 |
- 각 시・도 추천으로 전국 초등학교 교원 대상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연수 시행 |
번 호 |
5-9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STEAM 학생 체험 탐구 활동 |
시작 연도 |
2013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허재윤, 서성원 |
사업 예산(학교 밖 융합교육 프로그램)
(단위: 백만원)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400 |
400 |
440 |
450 |
450 |
450 |
450 |
450 |
450 |
450 |
학교 밖 융합교육 참여기관 수 및 참여 학생 수
(단위: 개, 명)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참여기관 수 |
10 |
11 |
10 |
9 |
6 |
8 |
10 |
10 |
10 |
10 |
참여 학생 수 |
1,416 |
2,805 |
3,712 |
3,280 |
3,429 |
4,070 |
5,544 |
3,693 |
2,876 |
3,241 |
자료출처 |
- 2022년 학교 밖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결과 |
||||
확보방법 |
- 2022년 학교 밖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기관 결과 보고서 내 데이터 취합 |
||||
주석 |
- 2021년 참여 학생 수 과업 변경 |
||||
해설 |
- 2020년까지 학교 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총 3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 2021년도부터 학교 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총 2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사회 배려계층이나 도서・산간 지역일 경우에는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총 50명 내외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가능 |
사업 예산(STEAM R&E)
(단위: 백만원)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660 |
660 |
660 |
660 |
594 |
600 |
STEAM R&E 과제 수
(단위: 개)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70 |
100 |
110 |
120 |
130 |
130 |
130 |
130 |
130 |
120 |
120 |
자료출처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
||||
확보방법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데이터 |
||||
주석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
||||
해설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60개 과제, 일반분야 60개 과제 지원함 |
STEAM R&E 수혜 학생 수
(단위: 명)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30 |
439 |
473 |
491 |
571 |
558 |
505 |
486 |
484 |
473 |
438 |
자료출처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
||||
확보방법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명단 취합 |
||||
주석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
||||
해설 |
- 2022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수혜 학생은 216명, 일반분야 수혜 학생은 222명 |
사업 예산(학교 내 무한상상실)
(단위: 백만원)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 |
- |
- |
- |
- |
- |
560 |
1,420 |
1,270 |
1,000 |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학교 수
(단위: 개)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 |
26 |
29 |
29 |
20 |
50 |
7 |
23 |
32 |
30 |
자료출처 |
- 융합교육 추진계획 - 과학수학융합 교육 진흥사업 계획 및 완료보고서 |
||||
확보방법 |
-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계획 및 완료보고서 등 |
||||
주석 |
- 2014년~2018년은 공・사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2019년~2022년은 국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 예산은 ‘19년부터 지원한 국립학교 예산 작성 |
||||
해설 |
- 학교내 무한상상실은 초・중・고 학교에 3개년에 걸쳐 구축・운영 예산을 지원(1년차: 신규 구축, 2~3년차: 운영・확산) 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과 창의적 사고 구현이 가능한 토론・탐구・창작 융합교육 공간을 구축하는 사업임 - (’19) 중학교 7교 → (’20) 초등학교 16교, 중학교 7교 → (’21) 초등학교 16교, 중학교 7교, 고등학교 9교 → (’22) 초등학교 16교, 고등학교 9교, 특수학교 5교 |
종료사업 |
창의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
사업 기간 |
2015 - 2020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0 |
200 |
156 |
160 |
80 |
80 |
창의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수 및 지원금
(단위: 천 원, 개)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계 |
|
총 지원금 |
200,000 |
200,000 |
156,000 |
160,000 |
80,000 |
80,000 |
876,000 |
|
|
교사연구회 수 |
40 |
40 |
39 |
40 |
20 |
20 |
199 |
|
연구회 당 지원금 |
5,000 |
5,000 |
4,000 |
4,000 |
4,000 |
4,000 |
26,000 |
종료사업 |
창의인재 발굴 및 포상 |
사업 기간 |
2001 - 2020 |
대한민국인재상 수상 인원수
(단위: 명)
구분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계 |
고등학생 |
60 |
60 |
60 |
60 |
60 |
60 |
60 |
50 |
50 |
50 |
50 |
50 |
50 |
720 |
대학생 |
40 |
40 |
40 |
40 |
40 |
40 |
40 |
42 |
40 |
40 |
50 |
50 |
50 |
580 |
청년/일반 |
- |
- |
- |
- |
- |
- |
- |
8 |
10 |
10 |
||||
계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300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86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