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창의ㆍ융합(STEAM)교육사업
작성자관리자 조회495
등록일2022-04-08

05 창의교육




창의교육 번호 5-1,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1

정책사업

교육기부 활성화

세부 사업

교육기부활성화사업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3,000

3,050

4,250

4,414

4,064

5,614

4,603

4,603

4,603

4,373

4,293



■ 교육기부 MOU 체결기관 수

(단위: )

창의교육 교육기부 MOU 체결기관 수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6

49

10

6

3

1

6

5

6

-

2

112


창의교육 교육기부 MOU 체결기관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확보방법

- 2021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마크 지정기관 수

(단위: )

창의교육 교육기부마크 지정기관 수 구분,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62

127

89

49

55

52

36

67

51

35

46

669


창의교육 교육기부마크 지정기관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목록

확보방법

- 2021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접수 및 심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 프로그램 수

(단위: )

창의교육 교육기부 프로그램 수 구분,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교원연수

82

135

96

68

158

99

312

68

생 대상

프로그램

진로직업

769

1,699

4,095

3,890

4,761

2,164

170

195

과학기술

400

480

573

787

959

669

435

713

인문사회

340

500

557

902

1,629

845

332

915

문화예술

271

414

742

1,103

1,292

789

422

1,018

스포츠레저

107

373

185

242

369

218

85

251

보건안전

 

 

304

424

823

516

246

460

기타

(교과학습지원 등)

218

492

745

1,076

1,600

608

2,379

3,185

2,187

4,093

7,297

8,492

11,591

5,908

4,381

6,805


창의교육 교육기부 프로그램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 참여기관 수

(단위: )

창의교육 교육기부 참여기관 수 구분,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기업

118

194

180

289

314

217

291

139

대학

100

222

391

550

331

234

230

404

공공기관

259

433

817

1,565

1,396

1,039

831

319

협단체

133

267

411

522

648

483

950

348

기타

528

407

99

774

494

253

494

239

1,138

1,523

1,898

3,700

3,183

2,226

2,796

1,449


창의교육 교육기부 참여기관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기부 수혜자 수

(단위: )

창의교육 교육기부 수혜자 수 분야,2019(교원,학생,계),2020(교원,학생,계),2021(교원,학생,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분야

2019

2020

2021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기업

1,634

304,797

306,431

992

48,293

49,285

30

168,528

168,558

대학

441

376,109

376,550

3,324

129,382

132,706

1,318

255,846

257,164

공공기관

10,101

3,794,249

3,804,350

41,760

649,325

691,085

654

1,012,729

1,013,383

협단체

29,764

3,718,070

3,747,834

9,348

1,306,570

1,315,918

12,594

3,748,195

3,760,789

기타

358

348,694

349,052

526

60,079

60,605

354

352,597

352,951

42,298

8,541,919

8,584,217

55,950

2,193,649

2,249,599

14,950

5,537,895

5,552,845


창의교육 교육기부 수혜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매년 상하반기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 실적 조사(공문 및 이메일 회신)

주석

-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혜자 수 감소, 2021년부터 온라인 프로그램 시행으로 수혜자 수 증가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번호 5-2,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2

정책사업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세부 사업

창의교육 거점센터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300

800

1,050

1,200

1,200

1,200

600

900

1,350

1,350

1,800



■ 창의교육 거점센터 수

(단위: )

창의교육 거점센터 수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3

4

3

2

4

4

4

4

6

6

8


창의교육 거점센터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연도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주관기관


창의교육 연도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주관기관 구분,권역,주관기관,운영책임자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권역

주관기관

운영책임자

2011

수도권

서강대학교

이동일(국제문화교육원)

동남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2

수도권

고려대학교

서태열(지리교육과)

중부권

공주대학교

최준렬(교육학과)

동남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3

수도권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동남권

부경대학교

박종운(수해양산업교육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4

수도중부권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2015

수도중부권

춘천교육대학교

서순식(컴퓨터교육과)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호서대학교

성은현(유아교육과)

한국교원대

김성식(교육연구원)

2016

수도중부권

서울교육대학교

신동훈(과학교육)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한국교원대학교

김경한(영어교육과)

2017

수도중부권

아주대학교

유미현(교육대학원)

충남대학교

김정겸(교육학과)

남부권

제주대학교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2018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2

강원대학교

하민수(과학교육학부)

2019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계속)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계속)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계속)

차희영(생물교육과)

강원대학교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2

강원대학교(계속)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3

경남대학교(신규)

최호성(교육학과)

2020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계속)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계속)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계속)

차희영(생물교육과)

충북대학교(계속)

김형범(지구과학교육)

분야2

강원대학교(계속)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3

경남대학교(계속)

최호성(교육학과)

2021

분야1

경인교육대학교(신규)

한선관(컴퓨터교육과)

충북대학교(계속)

김형범(지구과학교육)

분야2

경남대학교(계속)

최호성(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신규)

정제영(교육학과)

분야3

제주대학교(신규)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신규)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4

서울대학교(신규)

정대홍(화학교육과)

충남대학교(신규)

최유현(기술교육과)


창의교육 연도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주관기관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교육 거점센터 초증등 교원 및 관리자 직무연수 실적

(단위: 명)

창의교육 거점센터 초・증등 교원 및 관리자 직무연수 실적 구분,과정 수(2016,2017,2018,2019,2020,2021),참가자 수(2016,2017,2018,2019,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과정 수

참가자 수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창의교육 초중등

교원 직무연수

초등

14

10

-

-

-

-

650

579

-

-

-

-

중등

6

15

-

-

-

-

583

641

-

-

-

-

공동

-

-

24

40

9

10

-

-

1,122

1,274

1,321

623

창의교육 초중등

관리자 직무연수

초등

1

1

-

-

-

-

48

41

-

-

-

-

중등

1

1

-

-

-

-

42

42

-

-

-

-

공동

1

2

3

4

4

1

92

82

342

361

286

175


창의교육 거점센터 초・증등 교원 및 관리자 직무연수 실적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 수

(단위: 개)

창의교육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 수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3

13

-

-

20

25

28

35

78

66

109

387 


창의교육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창의적인재육성)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창의적인재육성)

주석

- 2021 창의교육 거점센터 실천 프로그램 수(창의적인재육성)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번호 5-3,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3

정책사업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세부 사업

창의인성교육넷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500

400

800

800(400)

800(400)

800(400)

632(400)

432

343

690

343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교육 콘텐츠 수

(단위: )

창의교육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교육 콘텐츠 수 구분,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창의인성

체험 프로그램

25,994

19,609

10,892

37,895

5,778

17,189

20,245

19,173

21,647

20,008

22,788

창의인성

체험 자원

29,895

31,637

15,708

37,689

79,065

78,229

62,418

62,983

63,394

63,661

63,870

창의인성교육 

관련 자료

37,661

33,154

15,389

213,247

14,317

23,467

23,446

24,729

25,254

22,135

25,590

93,550

84,400

41,989

288,831

99,160

118,885

106,109

106,885

110,295

105,804

112,248


창의교육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교육 콘텐츠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콘텐츠 다운로드 수

(단위: )

창의교육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콘텐츠 다운로드 수 구분,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8

2019

2020

2021

창의인성교육 수업 모델

589,226

758,160

168,934

253,451

1,769,771

창의인성교육평가모델

346,317

468,233

121,916

221,130

1,157,596

창의체험수업모델

306,076

474,177

168,101

230,614

1,178,968

지속가능발전교육수업모델

121,021

188,922

67,901

103,704

481,548


창의교육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콘텐츠 다운로드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수업평가모델별 다운로드 수

(단위: )

창의교육 수업평가모델별 다운로드 수 구분,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창의인성교육 수업모델

282,152

443,000

589,226

758,160

923,169

1,180,665

창의인성교육 평가모델

137,126

231,597

346,317

468,233

621,735

846,496

창의체험 수업모델

116,301

191,707

306,076

474,177

664,014

898,834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

38,288

63,697

121,021

188,922

266,771

372,074

현장체험학습 모델

-

19,377

43,375

90,164

155,882

246,694

창의교육 수업모델

-

-

8,176

23,016

35,232

50,415

573,867

949,378

1,414,191

2,002,672

2,666,803

3,595,178


창의교육 수업평가모델별 다운로드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등록 콘텐츠 월 평균 다운로드 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등록 콘텐츠 연간 다운로드 수/12

주석

- 등록 콘텐츠 : 수업모델, 이달의 창의통신문, 학부모 창의체험 플러스 등 총 12,188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단위: )

창의교육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구분,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교사

74.8

76.3

82.5

83.6

84.3

86.4

-

87.2

학부모

76.3

74.0

81.6

77.3

79.0

81.6

학생

72.2

80.3

76.5

77.1

81.4

일반

72.7

77.0

75.7

77.0

79.9

평균

74.8

76.3

78.2

80.4

80.2

80.4

82.2


창의교육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조사 대상: 1년 이내 크레존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1,337(교원, 학부모, 학생 등)

∙ 조사 방법: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조사

∙ 설문 기간: 2021.11.08. ~ 2021.12.20.

∙ 조사 문항: 상품 품질, 환경품질, 전달 품질, 사회품질, 전반적 만족, 사회적 만족, 이용현황 등

주석

- 2020년 미시행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적 체험 활동 자원 수

(단위: )

창의교육 창의적 체험 활동 자원 수 구분,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전시공연시설

2,067

2,427

2,531

3,652

3,616

5,122

2,469

734

1,255

1,565

1,676

27,114

안전의료

복지시설

2,331

12,820

12,871

12,813

19,997

13,486

10,692

8,454

8,678

9,183

9,275

120,600

연구시설

500

589

600

1,702

962

3,280

857

808

831

910

946

11,985

체험시설

3,262

4,472

4,659

5,822

38,567

34,255

29,321

23,044

24,972

26,612

26,887

221,873

자연

1,439

1,616

1,679

3,102

7,537

9,505

6,757

4,470

4,711

5,052

5,097

50,965

문화재

2,253

2,473

2,558

3,673

3,097

5,222

2,698

2,663

2,942

3,414

3,470

34,463

관공서

-

-

-

-

5,289

7,359

4,750

3,180

3,479

3,966

4,128

32,151

기타

7,757

7,240

8,256

11,849

-

-

4,759

-

-

-

-

39,861

19,609

31,637

33,154

42,613

79,065

78,229

62,303

43,353

46,868

50,702

51,479

539,012


창의교육 창의적 체험 활동 자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번호 5-4,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4

정책사업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세부 사업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300

300

300

300

300

300

600

600

750

500



■ 연도별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명단

 

창의교육 연도별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명단 구분,기관 수,주관기관,운영책임자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기관 수

주관기관

운영책임자

2012

2

성균관대학교

김현철(교육학과)

고려대학교

박현숙(역사교육과)

2013

2

경북대학교

강현석(교육학과)

광주교육대학교

김용익(실과교육과)

2014

2

한국교원대학교

강충열(초등교육과)

고려대학교

박현숙(역사교육과)

2015

2

충남대학교

김정겸(교육학과)

한양대학교

차윤경(교육학과)

2016

2

서울교육대학교

전영석(과학교육과)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2017

2

강원대학교

남수경(교육학과)

중앙대학교

전선혜(체육교육과)

2018

5

강원대학교(계속)

남수경(교육학과)

중앙대학교(계속)

전선혜(체육교육과)

고려대학교(신규)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신규)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신규)

정용재(과학교육과)

2019

4

고려대학교(계속)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계속)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계속)

정용재(과학교육과)

카톨릭관동대(신규)

최정임(교육공학과)

2020

5

고려대학교(계속)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계속)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계속)

김창현(국어교육과)

카톨릭관동대(계속)

최정임(교육공학과)

이화여자대학교(신규)

신태섭(교육학과)

2021

4

가톨릭관동대(계속)

최정임(교직과)

이화여자대학교(계속)

권순희(국어교육과)

강원대학교(신규)

박주병(교육학과)

진주교육대학교(신규)

김도헌(교육학과)


창의교육 연도별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명단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창의교육 교육과정 개선 실적 및 수강학생 수

(단위: , )

창의교육 교육과정 개선 실적 및 수강학생 수 구분,개선실적,개선내용,수강학생 수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개선실적

개선 내용

수강학생 수

2012

24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531

2013

41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2,441

2014

16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332

2015

11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1)

760

2016

26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673

2017

21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515

2018

54

학교 현장 연계 협력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1,321

2019

63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1,867

2020

87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3,073

2021

1066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 교과교육학 2,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3,037


창의교육 교육과정 개선 실적 및 수강학생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주석

- 교육과정 개선 실적은 교과목 수를 의미

- 2021년부터 사업명 변경(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번호 5-5,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5

정책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세부 사업

STEAM 선도그룹 육성 지원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

3,000

3,300

3,150

3,150

2,810

2,001

2,617

2,617

2,617

2,725



■ STEAM 선도학교 수(STEAM 리더스쿨 수)

(단위: )

창의교육 STEAM 선도학교 수(STEAM 리더스쿨 수) 구분,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선도학교

16

80

88

88

19

19

-

-

-

-

-

리더스쿨

-

-

-

-

-

52

57

103

299

300

300


창의교육 STEAM 선도학교 수(STEAM 리더스쿨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 융합인재교육(STEAM)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 운영 계획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융합인재교육(STEAM)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 운영 계획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2017년부터 창의융합교육(STEAM) 선도학교로 변경

- 2016년에 STEAM리더스쿨과 함께 운영, 2017년부터 STEAM 선도학교로 변경 및 통합 운영

- 리더스쿨: 융합인재교육의 실효성 검증 및 STEAM의 학교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지역거점 연구학교

- 선도학교: 학교 교육과정 내 STEAM 교육의 다양한 수업모델 개발 및 운영, 확산을 위한 사업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학교 수

(단위: )

창의교육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학교 수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

-

-

26

29

29

20

50

7

23

32


창의교육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학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학교내 무한상상실 사업 운영 기본계획 및 완료 보고서

확보방법

- 학교내 무한상상실 사업 운영 기본계획 및 완료 보고서 내 실적 수합

주석

- 2014~2018년은 공사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2019~2021년은 국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해설

- 학교내 무한상상실은 초고 학교에 3개년에 걸쳐 구축운영 예산을 지원(1차 연: 신규 구축, 2~3차 연: 운영확산) 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과 창의적 사고 구현이 가능한 토론탐구창작 융합교육 공간을 구축하는 사업임

- (’19) 중학교 7(’20) 초등학교 16, 중학교 7(’21) 초등학교 16, 중학교 7, 고등학교 9



■ STEAM 교사연구회

(단위: )

창의교육 STEAM 교사연구회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47

170

180

180

180

190

170

230

230

230

250


창의교육 STEAM 교사연구회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융합형 과학기술 인재양성 기반구축 협약서

확보방법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주석

- 전국 17개 시도별 추천으로 교사연구회 선발함

해설

- 다양한 교과 교원 간 융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 높은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및 적용을 통해 교원의 협력 연구역량을 높이는 사업



■ STEAM 수혜 학생 수

(단위: )

창의교육 STEAM 수혜 학생 수 2011,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

18,791

20,340

10,017

10,488

33,443

31628

35,011

44,080

43,328

57,460


창의교육 STEAM 수혜 학생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사업 완료보고서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별 결과보고서

- STEAM 교사연구회별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과제별 결과보고서 내 수혜 학생 수 실적 수합

주석

- STEAM 수혜 학생 수는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사업 추진에 따른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수업모델 적용 수혜학생과 STEAM 교사연구회 수업모델 적용 수혜학생수를 합산한 수치임

해설

- 재학생 수가 감소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STEAM 교육 수혜 학생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
(201944,080, 202043,328, 202157,460)






창의교육 번호 5-6,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6

정책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세부 사업

STEAM 콘텐츠 개발보급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450

1,400

1,300

1,300

1,000

500

600

500

500

650



■ STEAM 프로그램 개발 수혜 학생 수

(단위: )

창의교육 STEAM 프로그램 개발 수혜 학생 수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593

5,085

14,243

14,385

12,264

7,573

8,406

6,288

6,986

9,379


창의교육 STEAM 프로그램 개발 수혜 학생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별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별 결과보고서 내 실적 수합

주석

- 개발 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시범 적용 수혜 학생 수

해설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는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내 융합교육을 활성화하고 수업 설계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임

- 최근 3년간 수혜 학생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196,288, ’206,986, ’219,379)



■ 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 콘텐츠 개발 건수

(단위: )

창의교육 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 콘텐츠 개발 건수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콘텐츠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

16

16

12

12

11

11

-

-

-

학문 분야 주제별 융합형

48

40

32

40

32

22

22

33

22

-

교과성취 기준 연계형

-

-

-

-

-

-

-

3

10

-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

24

24

20

36

16

11

16

6

5

10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

24

32

36

16

20

11

17

6

5

10

유초등 연계형

-

-

-

-

-

-

-

5

14

17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

-

-

-

-

-

-

-

-

10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

-

-

-

-

-

-

-

-

10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

-

-

-

-

-

-

-

-

5

온라인 기반 학습형

-

-

-

-

-

-

-

-

-

7

합계

96

112

104

104

80

55

66

53

56

69


창의교육 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 콘텐츠 개발 건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보고서 내 실적 수합

주석

- 첨단제품 활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과학예술 융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유초등 전이단계 콘텐츠 수는 2021년부터 유초등 연계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콘텐츠,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콘텐츠,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콘텐츠,
온라인 기반 학습형 콘텐츠는 2021년 신규 개발 공모 분야임

해설

- 최근 3년간 콘텐츠 개발 건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1953, ’2056, ’2169) 현재까지 누적 795건 개발하여 보급

- 2021년에는 융합교육 프로그램 수업모델의 유형을 7개로 확대함






창의교육 번호 5-7,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7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STEAM 교원 역량 강화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

-

500

537

540

540

690

690

690

621



■ 원격연수 이수자 수

(단위: )

창의교육 원격연수 이수자 수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37,607

38,193

20,981

5,719

1,808

896

1,639

2,177

1,962

1,570


창의교육 원격연수 이수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교실 속 STEAM 교육 입문 과정 초등중학고교 과정의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학교급별() STEAM 교육 원격연수 콘텐츠 운영(3)

해설

- 학교급별() STEAM 교육 원격연수 이수자 수의 합계



■ 첨단과학연수 이수자 수

(단위: )

창의교육 첨단과학연수 이수자 수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기초

-

-

-

-

280

181

261

264

171

265

심화

806

800

400

402

192

181

169

184

158

165

806

800

400

402

472

362

430

448

329

430


창의교육 첨단과학연수 이수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연수 운영(2)

해설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이수자 수의 합계



■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단위: )

창의교육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

233

-

214

243

740

1,046

806

510

1,007


창의교육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운영

해설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의 합계



■ 해외 우수기관 연수 이수자 수(2011~2019)

(단위: )

창의교육 해외 우수기관 연수 이수자 수(2011~2019)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이수자 수

30

32

33

33

17

17

17

17

47

-

-

연수 국가

미국스위스

미국

영국

미국

독일

핀란드

캐나다

네덜란드

독일 등 

8개국

-

-


창의교육 해외 우수기관 연수 이수자 수(2011~2019)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내부 문서(2011~2019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보고)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보고 내 연수 참가 인원 명단 조회

주석

-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2019년까지 운영함

해설

- 선진 융합형 교육과정 체험 연수를 통해 해외 우수 STEAM 콘텐츠 확보 및 STEAM 자료 개발 지원



■ STEAM 전문가 양성과정 (2016)

(단위: )

창의교육 STEAM 전문가 양성과정 (2016)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

-

-

-

-

7

-

-

-

-

-


창의교육 STEAM 전문가 양성과정 (2016)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내부 문서(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과정 운영 결과보고)

확보방법

- 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과정 파견 교원 복귀 알림 문서 조회

주석

- 2016, 단일 연도 운영함

해설

- 각 시도 추천으로 전국 초등학교 교원 대상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과정 연수 실시






창의교육 번호 5-8,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5-8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STEAM 학생 체험 탐구 활동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창의교육 사업예산 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400

400

440

450

450

450

450

450

450



학교밖 STEAM 참여기관 수 및 참여 학생 수

(단위: , )

창의교육 학교밖 STEAM 참여기관 수 및 참여 학생 수 구분,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참여기관 수

10

11

10

9

6

8

10

10

10

참여 학생 수

1,416

2,805

3,712

3,280

3,429

4,070

5,544

3,693

2,876


창의교육 학교밖 STEAM 참여기관 수 및 참여 학생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학교밖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결과

확보방법

- 2021년 학교밖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기관 결과보고서 내 데이터 취합

주석

- 2021년 참여 학생 수 과업 변경

해설

- 2020년까지 학교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3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 2021년 학교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2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사회 배려계층 및 도서산간 지역일 경우에는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50명 내외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가능



STEAM R&E 과제 수

(단위: )

창의교육 STEAM R&E 과제 수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70

100

110

120

130

130

130

130

130

120


창의교육 STEAM R&E 과제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확보방법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데이터

주석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해설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60개 과제, 일반분야 60개 과제 지원함



■ STEAM R&E 수혜 학생 수

(단위: )

창의교육 STEAM R&E 수혜 학생 수 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330

439

473

491

571

558

505

486

484

473


창의교육 STEAM R&E 수혜 학생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확보방법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명단 취합

주석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해설

- 2021년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수혜 학생은 245, 일반분야 수혜 학생은 228명임.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