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현장의 소리

전체 : 45 페이지 : 1/ 5

검색
52호_글로벌키워드_표지
GLOBAL KEYWORD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ITS) - 인공지능 기반 수학교육 학습 플랫폼의 교수학습 전략 교육기본법 제2장 제12조는 “교육내용ㆍ교육방법ㆍ교재 및 교육시설은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개성을 중시하여 학습자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마련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학습자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는 학교 교육을 실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능력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Piech 외, 2015) 컴퓨터와 같은 자동화된 기계를 이용해 효과적인 교육을 하려는 시도는 1920년대부터 시작되었는데, 현재 인간과 닮은 지능형 튜터를 만드는 연구 분야로 ‘ITS(Intelligent Tutoring System,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Bialik 외, 2020). ITS 에는 맞춤형 학습을 목표로, 최근 급속한 속도로 발달 중인 딥러닝 등 데이터 기반 기계 학습 기법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딥러닝 기술은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에서는 높 은 성능을 보이고 상용화된 서비스도 나오고 있으나, 교육 분야에서는 아직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김성훈 외, 2019)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10-04
52호_현장인사이트_포스트코로나_표지
ONSITE INSIGHT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과학분야 진로교육 과학교과 연계 진로준비행동 촉진 방안 아직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자가 매일 발생하고 있지만, 2020년도에 비하여 사람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점차 익숙해지고 있다. 혹자들은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 말한다. ‘포스트 코로나’란 포스트(Post)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 운 시대·상황을 이르는 말이다. 포스트 코로나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어난 이러한 변화들이 향후 우리 사회를 주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서, 생애 여러 발달과업 중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인 학생들의 ‘진로’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특히 과학 교과에서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10-04
52호_현장인사이트_역량중심_표지
ONSITE INSIGHT
인공지능, 역량중심 과학교육에 들어오다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보는 인공지능 시대의 과학교육 인공지능은 지금도 변화와 혁신을 통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거듭되는 발전으로 어제의 신기술도 며칠 뒤엔 구석기 시대의 유물이 되기도 한다. 인공지능의 다변화적이고 혁신적인 발전 양상을 정확히 인식하고 가르치는 과학교육이 필요한 때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대한민국 영재교육에서는 역량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추진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이에 “핵심역량”과 “과학과 역량”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핵심역량은 ‘학습을 통해서 기르고자 하는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능력’이며, 과학과 역량은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총 5가지다. 이 중 인공지능과 연계된 과학역량은 무엇일까? 기본 개념의 통합적 이해와 탐구 경험을 통해 위의 5가지 과학과 핵심 역량을 두루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즉, 인공지능에 역량중심 과학교육을 접목해서 지도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역량중심 영재교육은 실제로 많은 역할을 수행한다.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10-04
51호_현장인사이트_STEM비전 표지 이미지
ONSITE INSIGHT
과학기술공학의 발달에 따른 STEM 교육 혁신의 방향 미국의 <미래 STEM 교육 비전>을 중심으로 과학기술공학의 발달은 교육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최근 30여 년 동안 기술 혁신과 그에 따른 ICT의 변화 또한 엄청나며, 이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러한 미래 상황의 변화에 따라 미국은 최근 「미래 STEM 교육 비전 STEM Education for the Future – A Visioning Report (NSF, 2020)」을 발표하였다. 본 글에서는 미국의 미래 STEM 교육 계획을 중심으로 그 변화의 방향과 실천 계획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STEM 교육과 STEAM 교육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09-20
51호 현장인사이트 _ 과학학습격차 표지
ONSITE INSIGHT
과학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현장의 눈  '모두가 과학자일 필요는 없지만 과학에 진심일 수 있도록' 우리가 모두 과학자일 필요는 없다. 따라서 모든 학생이 과학자를 꿈꿀 필요도 없다. 어떤 학생은 글을 잘 써서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는 동화작가가 되고, 어떤 학생은 춤을 잘 춰서 세계 최고의 안무가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교사들은 ‘학생’인 그들을 만나기 때문에 각자의 잠재력이나 가능성을 모두 아는 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양한 정보와 흥밋거리를 주면서 그들이 가진 씨앗을 성장시킬 양분을 제공한다. 교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양분들로 학생들이 꿈의 씨앗을 잘 키워서 그들이 잘 하는 것, 하고 싶은 것에 다가가기를 희망한다. 사실, 과학은 우리가 하고자 하는 많은 일과 직업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투포환 선수가 되어 공을 멀리 보내려고 할 때도 장대 높이 선수가 되어 높이 뛰려 할 때도 우리는 과학의 도움을 받는다. 스포츠뿐만 아니라 요리할 때도 영화를 찍을 때도 범인을 잡을 때도 그렇다. 그래서 적어도 학생들은 과학에 ‘진심’이면 좋겠다.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09-20
50호_글로벌키워드_표지이미지
GLOBAL KEYWORD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반복된 격리 및 등교중지로 학생들의 학습 결손 우려가 커짐에 따라, 가정에서의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교육부는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20~2024)」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학 대중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특히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수학 프로그램 등은 오늘날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나아가 노인까지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가족수학’의 측면에서 살펴보자. * 수학 수업과 가족수학의 차이?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수학 수업이 아닌 가족단위 수학 활동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가족수학은 자녀, 부모, 노인까지 모든 가족 구성원의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수학  프로그램이기 때문! 가족수학은 자녀의 수학교육임과 동시에, 부모에게도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그 윗세대인 조부모에게는 두뇌 활동을 돕는 노인 교육(노인수학1))으로 기능할 수 있다.  미국수학교사회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matics은 학부모가  학교 수학 교육에 적극 참여2)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가족수학의 밤 Family Math Night> 프로그램3)을 각 학교에서 운영한 바 있다. 그 결과, 학생 및 가족이 함께 수학을 배우고 공유하였을 뿐만 아니라, 수학 문제의 후속 학습과의 의미있는 연계 기회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22-09-06
GLOBAL KEYWORD Climate School 모두를 위한 탄소중립교육은 모두의 참여로!
GLOBAL KEYWORD
‘필환경교육기(機)’는 환경교육이 필수인 시대를 의미한다.  2014년에 발표된 5차 IPCC 보고서보다 2022년에 발표한 6차 IPCC 보고서는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더 잘 보여준다. 2015년 파리에서의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온실가스 감축을 약속하며 기후변화 대응 동참을 촉구하였다. 장기적으로 전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2도 이하로 억제하고, 1.5도이하로 제한하기 위해서도 노력한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도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수립하였으며 제3차 기후변화대응 계획을 발표하였다. 2020년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이 발표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도 제정되었다.  탄소중립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국내외 흐름을 계기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안』, 개정된 교육기본법의 ‘생태전환교육 의무화’ 작업이 진행되어 발빠른 교육변화도 촉구 되고 있다.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도 예전보다 훨씬 높아졌다. 2019년 3월 그레타 툰베리 주도의 전 세계 청소년들의 기후운동 연대 ‘미래를 위한 금요일’의 결석 시위가 전세계에 울림을 가져왔듯,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 기후헌법소원 청구 등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강화를 위한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표출되었다. 모두를 위한 탄소중립 교육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가 돋보이는 사례를 소개한다.
2022-08-23
NETWORK ZOOM IN 2022년 대한민국 과학축제 이모저모 과학축제? 과학문화가 뭐길래!
NETWORK ZOOM IN
[2022년 대한민국 과학축제 참여자 인터뷰] 지난 목요일(8월 18일)부터 서울 성수동 한복판에 거대한 얼음 조각이 들어섰다. 대한민국 과학축제인 ‘페스티벌 어스(Festival Earth)’의 시작을 알리는 이 빙하 모양의 얼음은 축제가 진행되는 4일간 얼음은 뜨거운 햇빛에 녹아내리면서, 지속가능한 지구와 인간의 공존을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졌다.  이번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기존과 달리, 넓은 박람회 홀이 아닌, 여러 가지 형태의 공간들로 구성된 장소에서 진행되며, 전시보단 강연, 그리고 사람들 간의 네트워킹을 위한 시간이 만들어졌다. 코로나19로 과학 체험행사를 손꼽아 기다려왔던 어린 학생들,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과학문화 분야의 관계자들, 성수동에서 즐길 거리를 찾거나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던 성인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기회가 되었다. 서울 도심 한복판, 민간단체와의 협력으로 만들어져 더 의미있던 2022년 대한민국 과학축제!  그 어느 때보다 진심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기관/기업의 부스 운영에 참여해주신 분들을 만나보았다. 과학문화가 뭐길래, 이렇게 진심이셨나요? ※ 본 인터뷰는 <2022년 대한민국 과학축제>의 기관/기업 부스들의 운영에 참여하시는 분들 중 일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각 기관/기업의 공식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2022-08-23
GLOBAL KEYWORD 모두에게 평등한 데이터 활용, 블록체인의 교육 분야 적용 사례
GLOBAL KEYWORD
지난 7월 12일 국무회의에서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되었다. 블록체인 산업의 주요한 걸림돌이었던 되었던 개인정보 규제가 완화된 것이라 평가된다. 블록체인은 여러 규제 및 암호화폐에 대한 불신 등을 겪으며 등장 당시의 큰 기대에 비해 주춤한 성장세를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  여러 장애요인이 여전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의 의료, 유통, 게임 등 다양한 사업에서의 블록체인 도입 사례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미국 교육위원회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ACE는 교육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20년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Education Blockchain Initiative, 이하 EBI를 출범하였고, 작년 12월 프로젝트의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최소 71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확인되었고, 대부분은 블록체인 및 그 외 분산원장기술을 통한 ‘자격증명credentialing’에 관련된 것이다.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08-09
현장사이트 AI 경쟁력을 키우는 영재 교육의 현장 개선을 위하여
ONSITE INSIGHT
AI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인재 양성의 현주소, 영재 교육 현장의 개선을 위하여 AI 스피커는 이제 가정에 흔하게 자리하고 있다. 사람들은 오늘의 날씨부터 주식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을 통해 관심 데이터를 편리하게 제공받는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는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다. 2022년 새로운 정부는 교육분야 첫번째 국정과제로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제시한 바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역시 산(産)-학(學)-연(硏)-관(官) 협력체인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의 발족을 준비 중이다.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할 영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지금, 영재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시스템 및 학교 현장의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