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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호_코팩포커스_표지이미지
FOCUS
[KOFAC FOCUS] 다차원적 과학 흥미 모델에 기반한 생활과학교실 효과성 제고 방안 ■ 작성배경 ○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의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9」에 따르면 국내 초등학생의 과학 성취도는 총 58개국 중 2위로 국제적으로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과학 흥미도는 53위로, 이러한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 2022년 ‘과학문화확산 사업’의 복권기금평가 지표로 ‘과학 흥미도’를 신설하였고, ‘생활과학교실’에 참여한 사회적 배려계층을 대상으로 과학 흥미도를 매년 측정하여 시계열적 분석을 추진한다. * 생활과학교실 사업은 과학문화확산 사업의 내역사업으로,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 ○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 제고, 과학문화 격차해소,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추진되었던  ‘생활과학교실 사업’ 또한 과학 흥미도에 보다 초점을 맞춰 참여자의 과학 흥미를 높이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 본 고에서는 생활과학교실 사업 현황,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에 대한 이론적 배경, 측정 사례 등을 분석하여, 과학흥미를 중심으로 생활과학교실 사업의 효과를 조사·분석하고, 과학흥미를 제고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주요내용 ○ 생활과학교실 사업의 이해 - (전개 및 현황) 기초생활권 중심의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2004년 시작되어, 과학문화 격차해소, 청소년 학교 밖 교육,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의 목적으로 추진, 2021년 기준 연간 2,414개 교육장에서  50,034회 운영되고, 127,751명이 참여하는 사업으로 확대 - (운영 특성) 지역운영센터에서 지역 내 아동센터, 학교 등 생활주변시설로 강사를 파견하여 다양한 과학기술 주제에 대한 실험, 제작 등 체험형 수업 운영하며, 특히 사회 배려계층(83.5%), 초등학생(77.4%) 대상 운영 비중이 높음 - (수업 특성) 이공계 전공 경력단절여성 등이 강사로 참여하여 교육생 정원 18명 내외로 수업을 운영, 체험활동을 포함하는 기초과학, 융합, SW 등 교육 프로그램으로 약 7회 수업 과정을 제공 ○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 - (흥미의 개념·특징) 흥미는 ‘어떤 대상에 마음이 끌리는 감정을 수반하는 관심’으로 인지적·정서적 흥미, 개인적·상황적 흥미로 구분됨 - (다차원적 흥미 모델) 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흥미는 존재하지 않으며, 주제, 맥락, 활동 등 특정 영역에 따라 다른 흥미 경향이 발견됨 ○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 측정 - (TIMSS 2019) 수학·과학 과목에 대한 태도 관련 9개 문항에 대한 조사 결과로 초등 4학년의 흥미도는 51점, 중등 2학년은 28점, 통합 40점으로 산출 - (2020 과학기술 국민 인식도 조사) 새로운 과학적 발견과 새로운 발명과 기술의 활용에 대한 관심을 설문한 결과로 성인은 47점, 청소년은 57점, 통합 51점으로 환산 - (2021 생활과학교실 효과 분석) 선호도 및 태도 등 17개 문항 중 흥미관련 8개 항목을 기준으로 생활과학교실 수업 참여자의 과학 흥미도는 75점으로 측정 ○ 과학흥미 제고를 위한 사업방향 모색 - (조사분석 방향) 다차원적 흥미 모델에 기반하여 다양한 흥미 요인 발굴과 다변량 분석으로 생활과학교실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참여자들의 흥미 지속을 위한 전략 도출이 필요 - (사업 방향) 과학 흥미 발달로 사업의 지향점을 조정하고, 운영변화에 따른 현장 협의 및 지원과 함께 다양한 흥미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업 프로그램의 요소를 세분화하는 전략 필요 정책지원 간행물 <SNS-View> 의 무단 전재를 금하며 가공 ·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09-20
50호_코팩포커스_표지이미지
FOCUS
[KOFAC FOCUS]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과학기술분야 교육기부 확대 방안 - 과기분야 기업의 사회공헌과 교육기부를 중심으로 ■ 작성배경 ◦ 과학기술 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가 -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환경 및 정부의 정책 추진 기조의 변화로 과학기술 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유행, 인구 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사회 및 경제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그에 따른 산업 인력의 구조와 인력에게 요구되는 역량 수요도 과학기술 및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분야를 중심으로 구체화되고있다. - 최근 정부는 4차 산업혁명과 국가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국정과제 중 하나로 신산업·신기술 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약속했다(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2021).  - 이에 사회환경 및 정책 기조의 변화에 따른 과학기술 교육에 앞서 학생들의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과 진로 설정이 중요할 것이다. - 과학기술 교육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정규 교육과정만으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 경험을 제공하기 어려우며, 학교 밖 인적·물적 자원들의 연계와 지원 정책이 요구된다. ◦ 학교 밖 자원 연계의 중요성 - 교육과정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 진로 경험을 위해 사회 인적·물적 자원의 적극적 활용이 필요하다. - 이에 정부에서는 2010년부터 “교육기부 활성화” 정책 사업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경험에 필요한 사회의 자원을 유·초·중등 교육과정에 연계하고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김이성 외(2012)는 학교 교육을 위한 기업의 교육기부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에서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기부에 기업의 참여가 필요한가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고, 469명의 교사 중 372명(79.3%)의 교사가 긍정 답변을 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는 기업의 교육기부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경우, 학생들의 진로 체험 등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에 높은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학생들의 진로개발능력에도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김이성 외, 2012). ◦ 기업의 교육기부 참여 지원 방안 마련 필요 -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기업의 교육기부 참여 유도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독려 정책이 필요하다. -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범위를 주주의 이익으로부터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의 범위까지 넓어지고 있으며(Schwartz&Carroll, 2003), 교육기부에 동참하여 다양한 형태로 소유 자원을 제공하는 기업의 수도 증가 추세에 있다. - 본 고에서는 국내외 기업의 사회공헌 연계 교육기부 사례 분석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의 교육기부 활성화 지원 정책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2022-09-06
KOFAC FOCUS 과학문화 콘텐츠 사업에서의 NFT활용방안(1) 콘텐츠 산업화 NFT 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FOCUS
[KOFAC FOCUS] 지난 6월 21일, 세계 최대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토큰) 행사인 ‘NFT NYC 2022’에 참여하기 위해 아트, 게임, 엔터 및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뉴욕 맨해튼에 모였다. 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하는 ‘NFT NYC 2022’는 NFT 관련 기업, 투자사, 아티스트 등이 모여 토론하는 행사로 각종 행사만 100건이 넘는 대규모 도시 축제다. 이번 행사에서는 NFT와 관련된 브랜드, 음악, 패션, 스포츠, 부동산, 영화 및 핀테크 등 다양한 산업 영역이 주제로 다뤄졌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더핑크퐁컴퍼니, 하나금융투자, 위메이드 등이 참가하여 NFT에 대한 우리나라 시장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하지만, NFT가 이처럼 처음부터 시장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관심을 받은 것은 아니다. 2013년 비트코인에 ‘색깔 값’을 부여해 소유권을 블록체인으로 증명할 수 있도록 한 ‘컬러코인(Colored Coin)’, 2015년 이더리움 블로체인을 활용하여 가상 세계의 토지를 거래 할 수 있는 이더리아(Etheria) 프로젝트, 2017년 라바랩스(Larva Labs)가 출시한 크립토펑크(Cryptopunks), 대퍼랩스(Dapperlabs)의 크립토키티(CryptoKitties) 까지 여러 프로젝트가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NFT 활용 가치가 시장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21년 3월 크리스티(Christie’s) 뉴욕 온라인 경매에 서 낙찰된 NFT 작품 때문이었다. 이 작품은 비플(Beeple)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디지털 화가 마이크 윙켈만(Mike winkelmann)의 ‘매일 : 첫 5000일(EVERYDAY : THE FIRST 5000 DAYS)’이라는 NFT 작품으로, 온라인 경매에서 역대 최고가인 6,934만 달러(한화 약 738억원)에 낙찰되었다. 이는 원본성과 유일성을 인정받기 어려운 디지털 아트의 가치를 NFT를 통해 미술시장에서 입증한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이후, 미술, 콘텐츠 및 유통시장 등 다양한 분야의 시장에서는 NFT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며 다양 한 행보를 보였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와 IP를 기반으로 한 NFT 사업 파트너십을 맺었고, 한 테크 스타트업은 양조장으로부터 직접 확보한 정품 와인을 교환할 수 있는 NFT 발행을 통해 와인 및 주류 NFT에 투자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출시했다.  또한, 간송미술관에서는 훈민정음 해례본을 한정판 NFT로 발행하여 개당 1억원 씩 100명에게 판매하였고, 혜원 신윤복의 화첩 ‘혜원전신첩’을 NFT 시리즈로 355개 제작하여 각 0.08이더리움에 모두 완판 시키기도 하였다. 이처럼 NFT는 가치의 저장과 소유권 입증, 유통 및 화폐적 기능을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며 가능성을 확인받고 있다. 따라서 공공전시, 웹드라마 제작,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학문화 콘텐츠 분 야에서도 적극적으로 NFT와 관련된 새로운 프로젝트와 사업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먼저 NFT에 대한 이해를 위해 NFT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과학문화 콘텐츠 사업에서 참고할 수 있는 유사 시장의 NFT 프로젝트 사례를 살펴본 뒤 이를 검토함으로써 향후 과학문화 콘텐츠 사업에서 NF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제안해보기로 한다. 
2022-08-23
KOFAC FOCUS 민간 과학문화 활동의 현황 진단 및 새로운 방향 모색을 위한 제어
FOCUS
[KOFAC FOCUS] ◦ ‘민간 과학문화 활동 지원사업’은 정부주도 과학문화사업 추진에서 민간협력 방향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2001년 시작되어, 21년간 다양한 영역에서의 과학문화 활동을 지원해 왔다. 2022년은 대규모・다년도 기획과제 중심으로 사업을 개편하는 등 사업의 구조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그간의 사업 추진과 성과를 진단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한 시점이다.  ‘민간’과 ‘과학문화 활동’의 개념과 범위를 명확히 하고, 이를 토대로 2001년부터 2021년까지의 사업의 추진을 지원 대상과 공모 분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사업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고, 새로운 추진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022-07-26
KOFAC FOCUS 교육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 사례 분석
FOCUS
[KOFAC FOCUS] ◦ 코로나 팬더믹 이후 교육의 모습이 급격하게 전환되었으며, 온라인 교육 및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 AI 보조교사 등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나 인공지능의 재료가 되는 데이터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모으고 있지는 못하는 상황임 ◦ 국내·외에서 최근 진행된 교육 데이터 마이닝 사례 분석을 통해, 우리 교육 현장에서 도입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결과를 통해 교육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음
2022-07-26
SNS KOFAC ISSUE PAPER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생태계 구축 방안 2022-2 발행일:2022.07.26
ISSUE PAPER
[ KOFAC ISSUE PAPER 2022-2]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생태계 구축 방안 디지털 전환(DX)은 선택이 아닌 다음 세대의 생존전략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국가적 정책을 위한 제언 * 디지털 대전환 시대,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데이터 사이언스가 디지털 인재양성에 왜 중요할까? * AI를 활용한(high tech) 개인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면 사람에 의한 high touch가 왜 필요할까? * 공교육에서 학습이력 관리, 오픈배지로 가능할가? * 디지털 인재 양성의 거버넌스,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 ○ 작성자 : 임철일(서울대학교), 주길홍(경인교육대학교), 김민기(한국과학기술원), 유인식((주)유비온), 최정원(만월중학교), 김종범(한국과학창의재단) ○ 이북보기
2022-07-25
KOFAC FOCUS 글로벌 과학축제 동향분석 3대 글로벌 과학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과학축제 제언
FOCUS
[KOFAC FOCUS] ◦ 오랜 과학문화 역사와 전통을 지닌 대표적인 국가인 미국과 유럽은 각 국을 대표하는 과학축제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공통점은 아래와 같다.  1) 대표 도시(랜드마크)를 중심으로 도심과 어우러지는 도심형 축제를 지향한다. 2) 전 세계인을 관람 대상으로 하며 자국민으로 한정하지 않는다. 3) 정부의 시드 자금에 민간 기업과 기관이 매칭(후원)되어 규모를 확장한다. 4) 일부 콘텐츠를 제외하고 모두 유료로 운영된다. ◦ 미국과 영국의 과학축제가 글로벌 과학축제의 대표적 사례인 만큼, 이를 중심으로 과학축제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과학축제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2022-07-12
KOFAC FOCUS 디지털 사회를 주도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W·AI 교육 기회형평성 제고 방안
FOCUS
[KOFAC FOCUS] 디지털 사회를 주도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W·AI 교육 기회형평성 제고 방안 AI 기술은 기술적 차원을 넘어 경제·사회 전번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를 촉발하고 있으며, AI를 통해 창출되는 막대한 부가가치로 인해 기존 산업의 경쟁 구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기존 업무는 AI로 자동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창의적 지능, 사회적 지능 등이 필요한 업무는 당분간 자동화 되기 어려울 것이라 예측한다. AI로 인한 자동화는 단지 인간 노동자 수요를 일부 대체하는 차원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며, AI와 협업하는 보완 기술을 가진 노동자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자,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소프트 웨어·인공지능(이하, SW·AI)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미국, 영국,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은 초·중등 공교육 에서 SW·AI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략)  미래 세대 핵심 역량 중 하나인 SW·AI 역량의 지역별 교육 편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SW·AI교육 현황 분석을 위한 타당한 기준을 마련하고, 시·도 교육청에서 수행하고 있는 SW·AI교육 현황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현황 분석 결과는 시·도 지역별, 학교별 맞춤형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교육제도에서 SW·AI교육이 원활하게 수행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중등 SW·AI교육 기회형평성을 보장 하면서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지역단위 지원 정책 및 협력적 거버넌스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2022-06-28
KOFAC FOCUS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 과학기술인 참여 현황 및 국내외 과학기술문화 사례를 중심으로
FOCUS
[KOFAC FOCUS]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 과학기술인 참여 현황 및 국내외 과학기술문화 사례를 중심으로 ◦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는 주요 국가들에서는 상당히 체계적으로 자리를 잡은 상황 ◦ 이에, 미국, 영국, 일본, 독일을 중심으로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정책 및 제도를 기반으로 추진 방법과 교육 시스템을 검토하고, 각각 핵심 추진과제를 분석하면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들 도출 기대 ◦ 공공과 연구소, 과학관, 민간 기업 등 다양한 주체와 소속 인력들이 어떤 역할을 과연 수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들의 특징과 방향성을 통해 어떤 형태로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활성화해나가야 하는지 현재 가장 효율적인 대안 제시 가능 
2022-06-28
SNS-VIEW KOFAC ISSUE PAPER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2022-1 발행일 / 2022.05.27
ISSUE PAPER
[ KOFAC ISSUE PAPER 2022-1]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4차 산업혁명시대와 지식정보화사회에 살고 있던 인류는 2020년 초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 감염병(COVID19)으로 인해 마스크로 무장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자의반타의반으로 실행할 수밖에 없었다. 지구촌의 공적인 대부분의 오프라인 교육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고, 오프라인 대면 교육 대신 실시간 비대면 쌍방향 원격교육 등을 공교육에 도입하고, 정부, 공공기관과 많은 회사들이 원격근무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시키면서, 전세계 오프라인 활동은 축소되고, OTT(over the top) 플랫폼과 배달앱,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온라인 디지털 활동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들은 빠르게 적응하였으나, 고립된 삶을 사는 노년층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급속한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고 과학기술 강국 선두 자리를 선점하고자 디지털 교육과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을 강화하기 시작했으며, 2022년 5월에 출범한 새 정부도 교육정책으로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에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정책 동향을 소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북 바로보기
2022-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