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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5호 코팩포커스 표지
FOCUS
[KOFAC FOCUS] 디지털 사회를 주도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W·AI 교육 기회형평성 제고 방안 AI 기술은 기술적 차원을 넘어 경제·사회 전번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를 촉발하고 있으며, AI를 통해 창출되는 막대한 부가가치로 인해 기존 산업의 경쟁 구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기존 업무는 AI로 자동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창의적 지능, 사회적 지능 등이 필요한 업무는 당분간 자동화 되기 어려울 것이라 예측한다. AI로 인한 자동화는 단지 인간 노동자 수요를 일부 대체하는 차원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며, AI와 협업하는 보완 기술을 가진 노동자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자,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소프트 웨어·인공지능(이하, SW·AI)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미국, 영국,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은 초·중등 공교육 에서 SW·AI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략)  미래 세대 핵심 역량 중 하나인 SW·AI 역량의 지역별 교육 편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SW·AI교육 현황 분석을 위한 타당한 기준을 마련하고, 시·도 교육청에서 수행하고 있는 SW·AI교육 현황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현황 분석 결과는 시·도 지역별, 학교별 맞춤형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교육제도에서 SW·AI교육이 원활하게 수행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중등 SW·AI교육 기회형평성을 보장 하면서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지역단위 지원 정책 및 협력적 거버넌스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2022-06-28
제45호 코팩포커스 표지
FOCUS
[KOFAC FOCUS]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 과학기술인 참여 현황 및 국내외 과학기술문화 사례를 중심으로 ◦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는 주요 국가들에서는 상당히 체계적으로 자리를 잡은 상황 ◦ 이에, 미국, 영국, 일본, 독일을 중심으로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정책 및 제도를 기반으로 추진 방법과 교육 시스템을 검토하고, 각각 핵심 추진과제를 분석하면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들 도출 기대 ◦ 공공과 연구소, 과학관, 민간 기업 등 다양한 주체와 소속 인력들이 어떤 역할을 과연 수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들의 특징과 방향성을 통해 어떤 형태로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활성화해나가야 하는지 현재 가장 효율적인 대안 제시 가능 
2022-06-28
SNS-VIEW KOFAC ISSUE PAPER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2022-1 발행일 / 2022.05.27
ISSUE PAPER
[ KOFAC ISSUE PAPER 2022-1]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4차 산업혁명시대와 지식정보화사회에 살고 있던 인류는 2020년 초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 감염병(COVID19)으로 인해 마스크로 무장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자의반타의반으로 실행할 수밖에 없었다. 지구촌의 공적인 대부분의 오프라인 교육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고, 오프라인 대면 교육 대신 실시간 비대면 쌍방향 원격교육 등을 공교육에 도입하고, 정부, 공공기관과 많은 회사들이 원격근무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시키면서, 전세계 오프라인 활동은 축소되고, OTT(over the top) 플랫폼과 배달앱,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온라인 디지털 활동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들은 빠르게 적응하였으나, 고립된 삶을 사는 노년층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급속한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고 과학기술 강국 선두 자리를 선점하고자 디지털 교육과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을 강화하기 시작했으며, 2022년 5월에 출범한 새 정부도 교육정책으로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에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정책 동향을 소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북 바로보기
2022-05-31
KOFAC FOCUS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통해 본 과학문화확산 사업 제언
FOCUS
[KOFAC FOCUS]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통해 본 과학문화확산 사업 제언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 관련 사업 현황에 따른 시사점 ■ 작성배경 ■ ◦ 우리나라는 1960년대 과학기술처 출범, 과학기술후원회 설립('67), 과학의 날 행사('68) 등을 통해 본격적인 과학 기술문화 활동을 시작 ◦ 이후 1970년대 ‘전 국민의 과학화 운동’을 거쳐 1990년대 대전 엑스포('93) 등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 사업을 전개 하였고 2000년대 과학기술문화 확산을 위한 중장기 기반을 마련하고 2010년대 소통형 활동 다양화를 통해 오늘에 이르고 있음 ◦ 정부는 ‘제3차 과학기술문화 기본계획(2020~2025년)’ 등을 통해 과학기술 문화 정책의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음 ◦ 본 고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 콘텐츠 관련 사업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과학문화확산 사업을 강화·확대하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이북바로보기
2022-05-17
KOFAC FOCUS 과학기술인 과학소통 현황진단 및 참여 확대 방안 연구
FOCUS
[KOFAC FOCUS] 과학기술인 과학소통 현황진단 및 참여 확대 방안 연구
2022-01-04
KOFAC ISSUE PAPER 포스트코로나 시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중등 단계 과학적 소양 함양 방안 탐색
ISSUE PAPER
[ KOFAC ISSUE PAPER 2021-3] 포스트코로나 시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중등 단계 과학적 소양 함양 방안 탐색
2021-12-21
KOFAC FOCUS 유·초등 단계 과학·공학적 소양 증진을 위한 제언 미 한림원 보고서와 우리나라 과학교육·과학기술인재 양성 정책을 중심으로
FOCUS
[KOFAC FOCUS] 유·초등 단계 과학·공학적 소양 증진을 위한 제언 - 미 한림원 보고서와 우리나라 과학교육·과학기술인재 양성 정책을 중심으로 ■ 주요내용 ■ ⊙ (미국 한림원 제안사항)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진*은 유·초등 과학·공학 교육의 새로운 비전** 실현을 위하여 5가지 영역에서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함 * 교육정책, 유아교육학, 초등 과학학습 및 교육학, 전문학습, 평가, 교육과정, 융합콘텐츠 등 ** 모든 어린이가 과학자와 공학자처럼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의미 있고 흥미로운 과학·공학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함 * 제안내용 (1) 유·초등 단계에서의 과학·공학 교육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making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a priority in preschool through elementary grades) (2) 어린이의 학습·참여 및 과학·공학 경험 지원(supporting children’s learning, engagement, and proficiency with science and engineering) (3) 혁신적인 교육과정 자료 개발 및 융합 콘텐츠 개발(developing innovative curriculum materials and integrating science and engineering with other content areas) (4) 교사 지원(supporting teachers) (5) 학교 및 지자체 리더 지원(supporting transformative school and district leaders) ⊙ (우리나라 유·초등 과학교육 및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정책) 우리나라에서도 ‘제4차 과학교육 종합계획*’ 및 ‘제4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등을 통해 놀이·체험 중심의 과학 교육과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 증진, 진로 인식 강화를 위해 인프라 개선, 콘텐츠 제공, 교원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음 * ’20년 5월에 교육부에서 발표한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을 담은 중장기 계획 ** ’21년 2월에 범부처 계획으로 발표한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을 위한 범사회적 방안을 담은 계획 ⊙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설계·해결하는 과학·공학적 역량이 중요해진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유·초등 단계에서의 과학·공학적 역량 함양을 위해 국가 및 지역(교육청 등)에서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임
2021-11-23
KOFAC FOCUS 유럽인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FOCUS
[KOFAC FOCUS] 유럽인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What Europeans think about science and technology Special Eurobarometer 516
2021-11-09
SNS VIEW / KOFAC FOCUS 글로벌 시민 과학인식 조사 현황(2018~2020년)
FOCUS
[KOFAC FOCUS 제27호] 글로벌 시민 과학인식 조사 현황(2018~2020년)
2021-09-28


자료제공 미래전략팀 : 이어진 02-559-3954

최종 수정일 : 2022-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