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수학교육사업
작성자관리자 조회449
등록일2022-04-08

04 수학교육



수학교육 번호 4-1,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1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35

35

35

35

35

35

35


■ 연도별 수상자 수

(단위: )

수학교육 연도별 수상자 수 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5

24

25

10

10

10

10

10

10


수학교육 연도별 수상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시도별/학교급별 수학교육상 수상자 현황 (2013~2021)

(단위: )

수학교육 시도별/학교급별 수학교육상 수상자 현황 (2013~2021) 구분,초등,중학,고교,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초등

중학

고교

서울

3

3

3

9

부산

7

1

1

9

대구

7

3

4

14

인천

3

5

3

11

광주

4

3

2

9

대전

2

7

2

11

울산

-

-

1

1

세종

-

1

1

2

경기

7

8

5

20

강원

-

1

3

4

충북

-

1

2

3

충남

1

2

2

5

전북

1

1

1

3

전남

2

1

-

3

경북

-

2

2

4

경남

2

2

1

5

제주

-

1

-

1

39

42

33

114


수학교육 시도별/학교급별 수학교육상 수상자 현황 (2013~2021)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학교육 번호 4-2,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2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수학교육 정책사업(AskMath) 사이트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5

130

15

30

50

220

100



■ 페이지뷰 수

(단위: )

수학교육 페이지뷰 수 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9

2020

2021

239,164

356,647

781,784


수학교육 페이지뷰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페이지 뷰 수 측정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학교육 번호 4-3,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3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수학교육 실태조사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15,2016,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8

200

70

150

28.5

20

15


■ 수학 정의적 영역 지수

(단위: )

수학교육 수학 정의적 영역 지수 구분,흥미(2019,2020,2021),자신감(2019,2020,2021),가치인식(2019,2020,2021),학습의욕(2019,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흥미

자신감

가치 인식

학습 의욕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초등학교

57.6

64.7

64.8

56.9

68.6

67.9

70.2

79.7

72.6

66.7

77.1

72.3

중학교

53.1

59.4

60.2

54.0

60.4

60.6

63.2

70.0

64.2

62.4

71.4

65.4

고등학교

51.3

56.3

57.5

51.4

54.7

54.1

61.9

65.9

60.0

60.7

67.0

63.2

전체

53.6

59.3

60.5

53.9

60.0

60.5

64.5

70.3

64.4

62.9

70.9

65.4


수학교육 수학 정의적 영역 지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조사

∙ 설문 기간: 2021.11.22.()~11.28.(), 7일간

∙ 설문 대상: 2021년도 표집학교(1,109) (n=10,248), AI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202) 학생 (n=9,414)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2학년 대상

∙ 설문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학생 대상 정의적 영역 조사 결과 흥미, 자신감, 가치 인식, 학습 의욕이 전년 대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단위: )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ㅈ 인식 구분,2019,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9

2020

2021

수학교육 정책에 대한 긍정 인식

63.7

72.7

68.0

정의적 영역 중요도 인식

75.7

83.3

81.8

학생 중심 수업 중요도 인식

65.3

84.6

81.8

과정 중심 평가 개선 인식

74.7

83.1

80.0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교원의 수학교육 인식 조사

∙ 조사 기간: 2021.11.22.()~11.28.(), 7일간

∙ 조사대상: 표집학교(1,109), AI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202)의 교사 (n=1,091)

∙ 설문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수학교육 교원 인식 조사 결과 수학교육 정책에 대한 긍정 인식, 정의적 영역 및 학생 중심 수업의 중요도, 과정 중심 평가 개선에 대한 인식이 전년 대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수학교육 번호 4-4,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4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수학 교사연구회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7

2018

2019

2020

2021

50

90

40

36

72


■ 연도별 지원 현황

(단위: )

수학교육 연도별 지원 현황 구분,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초등학교

3

8

4

19

15

중학교

3

4

2

2

5

고등학교

4

6

2

8

7

10

18

8

29

27


수학교육 연도별 지원 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교사연구회별 2주제, 주제별 2차시 이상의 학습지도안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수학교육 번호 4-5,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5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수학 가치 인식 방송 콘텐츠 개발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7

2018

2019

2020

2021

50

50

50

50

50



■ 방영 내역

(단위: )

수학교육 방영내역 연도,회차,방영일,주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연도

회차

방영일

주제

2020

1

2020.05.25

놀이동산 속 숨은 수학 찾기

2

2020.06.01

야구장 속 숨은 수학 찾기

3

2020.06.08

전쟁기념관 속 숨은 수학 찾기

4

2020.06.15

공연장 속 숨은 수학 찾기

5

2020.06.22

담양 속 숨은 수학 찾기

6

2020.06.29

박물관 속 숨은 수학 찾기

7

2020.07.06

아쿠아리움 속 숨은 수학 찾기

8

2020.07.13

아쿠아리움 속 숨은 수학 찾기

9

2020.07.20

과학관 속 숨은 수학 찾기

10

2020.07.27

우주체험관 속 숨은 수학 찾기

2021

1

2021.08.09

놀이하듯 수학을 공부해요

2

2021.08.16

자연 속에서 수학을 알아가요

3

2021.08.23

축제를 통해 수학을 즐겨요

4

2021.08.30

만들어보면서 수학을 즐겨요

5

2021.09.06

이론은 알지만 문제 대입이 어려워요

6

2021.09.13

문장이 길면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

7

2021.09.20

고학년이 되고 수학이 싫어진 아이

8

2021.09.27

어려운 문제는 풀기 싫은 아이

9

2021.10.04

알지오매스로 즐겁게 수학 공부하기

10

2021.10.11

알지오매스로 사고력과 창의력 키우기


수학교육 방영내역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수학교육 정책사이트(askmath.kofac.re.kr)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학교육 번호 4-6,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6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인공지능 수학 모듈형 교재 개발

및 전국단위 핵심교원 연수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20

2021

50

-



■ 연수 이수자 수

(단위: )

수학교육 연수 이수자 수 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20

2021

97

139


수학교육 연수 이수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사업종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연수 점수

(단위: )

수학교육 연수점수 구분,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20

2021

연수 운영 및 프로그램 만족도

4.8

4.8

강의 내용 구성 만족도

4.9

4.8


수학교육 연수점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사업종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학교육 번호 4-7,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7

정책사업

공학도구활용수학학습지원

세부 사업

공학도구활용수학학습지원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7

2018

2019

2020

2021

1,000

300

1,500

1,500

1,700



■ 페이지뷰 수

(단위: )

수학교육 페이지뷰 수 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7

2018

2019

2020

2021

-

137,353

1,162,640

2,055,932

4,205,343


수학교육 페이지뷰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페이지 뷰 수 측정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콘텐츠 생성 건수

(단위: )

수학교육 콘텐츠 생성 건수 2017,2018,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7

2018

2019

2020

2021

-

5,120

59,896

102,714

188,823


수학교육 콘텐츠 생성 건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알지오매스 시스템 관리자 권한을 통해 콘텐츠 생성 수 추출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학교육 번호 4-8,정책사업,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표

번 호

4-8

정책사업

인공지능초등수학콘텐츠개발

세부 사업

인공지능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구축 및 콘텐츠 개발


■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수학교육 사업예산 2019,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9

2020

2021

560

1,400

485



■ 신규 가입자 수

(단위: )

수학교육 신규 가입자 수 2020,2021년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20

2021

67,679

98,609


수학교육 신규 가입자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 신규 콘텐츠 수

(단위: )

수학교육 신규 콘텐츠 수 2020,2021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20

2021

340

-


수학교육 신규 콘텐츠 수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개념해설, 단원도입, 탐구수학, 캐릭터스토리, 게임 및 교구 설명 동영상 콘텐츠 제작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