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수학교육사업
작성자관리자 조회2234
등록일2022-04-08



번 호

4-1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시작 연도

2013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최송희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5

35

35

35

35

35

35

35



연도별 수상자 수

(단위: )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5

24

25

10

10

10

10

10

10

1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시도별/학교급별 수학교육상 수상자 현황(2013~2022)

(단위: )

구분

초등

중학

고교

서울

3

3

3

9

부산

8

1

1

10

대구

7

3

4

14

인천

3

5

3

11

광주

4

3

2

9

대전

2

7

2

11

울산

-

-

1

1

세종

1

2

1

4

경기

7

9

7

23

강원

-

1

3

4

충북

-

2

2

4

충남

1

3

2

6

전북

1

1

1

3

전남

2

1

-

3

경북

-

2

2

4

경남

3

2

2

7

제주

-

1

-

1

42

46

36

12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4-2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수학교육 정책사업(AskMath) 사이트

시작 연도

2015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고진석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5

130

15

30

50

220

100

100



페이지뷰 수

(단위: )

2019

2020

2021

2022

239,164

356,647

781,784

620,26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페이지 뷰 수 측정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4-3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수학교육 실태조사

시작 연도

2015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심선희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8

200

70

150

28.5

20

15

15



수학 정의적 영역 지수

(단위: )

구분

흥미

자신감

가치 인식

학습 의욕

2019

2020

2021

2022

2019

2020

2021

2022

2019

2020

2021

2022

2019

2020

2021

2022

초등

학교

57.6

64.7

64.8

55.1

56.9

68.6

67.9

61.8

70.2

79.7

72.6

65.9

66.7

77.1

72.3

66.5

중학교

53.1

59.4

60.2

49.4

54.0

60.4

60.6

51.5

63.2

70.0

64.2

56.7

62.4

71.4

65.4

58.4

고등

학교

51.3

56.3

57.5

48.9

51.4

54.7

54.1

47.3

61.9

65.9

60.0

56.0

60.7

67.0

63.2

56.8

전체

53.6

59.3

60.5

51.3

53.9

60.0

60.5

54.7

64.5

70.3

64.4

60.0

62.9

70.9

65.4

61.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조사

설문 기간: 2022.11.7.~11.21.[15일간]

설문 대상: 2022년도 전국 수학점핑ㆍ나눔학교 1,109개교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2학년 대상

설문 방법: 온라인 설문 조사(모바일 병행)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학생 대상 정의적 영역 조사 결과 흥미, 자신감, 가치 인식, 학습 의욕이 전년 대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단위: )

구분

2019

2020

2021

2022

수학교육 정책에 대한 긍정 인식

63.7

72.7

68.0

75.2

정의적 영역 중요도 인식

75.7

83.3

81.8

84.6

학생 중심 수업 중요도 인식

65.3

84.6

81.8

85.3

과정 중심 평가 개선 인식

74.7

83.1

80.0

84.3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교원의 수학교육 인식 조사

조사 기간: 2022.6.30.~7.13.[14일간]

조사 대상: 표집 학교(1,109),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202)의 교사 (n=1,091)

설문 방법: 온라인 설문 조사(모바일 조사 병행)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수학교육 교원 인식 조사 결과 수학교육 정책에 대한 긍정 인식, 정의적 영역 및 학생 중심 수업의 중요도, 과정 중심 평가 개선에 대한 인식이 전년 대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번 호

4-4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수학 가치 인식 방송 콘텐츠 개발

시작 연도

2017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정병호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50

50

50

50

50

50



방영 내역

(단위: )

연도

회차

방영일

주제

2020

1

2020.05.25

놀이동산 속 숨은 수학 찾기

2

2020.06.01

야구장 속 숨은 수학 찾기

3

2020.06.08

전쟁기념관 속 숨은 수학 찾기

4

2020.06.15

공연장 속 숨은 수학 찾기

5

2020.06.22

담양 속 숨은 수학 찾기

6

2020.06.29

박물관 속 숨은 수학 찾기

7

2020.07.06

아쿠아리움 속 숨은 수학 찾기

8

2020.07.13

아쿠아리움 속 숨은 수학 찾기

9

2020.07.20

과학관 속 숨은 수학 찾기

10

2020.07.27

우주체험관 속 숨은 수학 찾기

2021

1

2021.08.09

놀이하듯 수학을 공부해요

2

2021.08.16

자연 속에서 수학을 알아가요

3

2021.08.23

축제를 통해 수학을 즐겨요

4

2021.08.30

만들어보면서 수학을 즐겨요

5

2021.09.06

이론은 알지만 문제 대입이 어려워요

6

2021.09.13

문장이 길면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

7

2021.09.20

고학년이 되고 수학이 싫어진 아이

8

2021.09.27

어려운 문제는 풀기 싫은 아이

9

2021.10.04

알지오매스로 즐겁게 수학 공부하기

10

2021.10.11

알지오매스로 사고력과 창의력 키우기

2022

1

2022.10.03

[즐거운 수학여행] 제주도

2

2022.10.10

[즐거운 수학여행] 소리체험

3

2022.10.17

[즐거운 수학여행] 수학체험관

4

2022.10.24

[즐거운 수학여행] 부여

5

2022.10.31

[즐거운 수학여행] 자연체험

6

2022.11.07

[즐거운 수학여행] 안전체험

7

2022.11.14

[즐거운 수학여행] 스포츠

8

2022.11.21

[즐거운 수학여행] 수학체험전

9

2022.11.28

[즐거운 수학여행] 수학동아리

10

2022.12.05

[즐거운 수학여행] 금융체험


자료출처

- 수학교육 정책사이트(askmath.kofac.re.kr)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4-5

정책사업

공학도구활용수학학습지원

세부 사업

공학도구활용수학학습지원

시작 연도

2017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담당자

서유진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000

300

1,500

1,500

1,700

1,000



페이지뷰 수

(단위: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137,353

1,162,640

2,055,932

4,205,343

4,676,70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페이지 뷰 수 측정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콘텐츠 생성 건수

(단위: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5,120

59,896

102,714

188,823

194,43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알지오매스 시스템 관리자 권한을 통해 콘텐츠 생성 수 추출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종료사업

수학클리닉 역량 강화 교원연수

사업 기간

2012-2020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32

25

40

54

30

30



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1)

(2)

참가자

167

167

169

171

137

120

120

이수자

162

160

169

171

137

119

120

만족도

4.6

4.6

4.31

4.44

4.42

4.76

4.03



연수 이수 현황(지역별)

(단위: )

구분

기초

심화

초등

중 등

초등

중 등

2019

2020

2019

2020

2019

2020

2019

2020

서울

1

4

4

1

-

1

2

2

부산

2

10

4

5

-

2

1

1

대구

3

2

7

1

-

5

1

5

인천

-

-

2

2

-

1

-

4

광주

2

3

3

2

-

2

3

3

대전

1

2

7

2

2

2

-

4

울산

-

-

1

2

-

-

-

2

세종

3

1

2

-

2

-

1

-

경기

1

7

8

15

3

1

-

3

강원

2

1

8

2

1

1

-

1

충북

2

-

2

-

1

-

-

-

충남

1

-

2

1

-

-

-

3

전북

4

-

4

-

4

3

-

-

전남

2

3

2

6

-

1

-

-

경북

1

-

-

-

-

-

3

-

경남

2

1

6

-

1

-

2

-

제주

-

-

1

-

-

-

2

-

27

34

63

39

14

19

15

28





종료사업

MATH-TALK(매스-)

사업 기간

2017-2020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7

2018

2019

2020

34

154

110

150



연도별 지원 현황

(단위: )

구분

2017

2018

2019

2020

중학교

185

321

164

258

고등학교

122

328

141

230

307

649

305

488





종료사업

수학 학습 어려움 진단을 위한 평가문항 개발 연구

사업 기간

2020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65



개발 문항 수

(단위: )

2020

895문항





종료사업

인공지능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사업 기간

2019-2020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9

2020

45

40



신규 가입자 수

(단위: )

2020

68,532



페이지뷰 수

(단위: )

2020

542,178



시스템 사용 유무에 따른 학생의 단원평가 점수

(단위: )

구분

2020

미사용

사용

1학년

135.19

136.23

2학년

127.15

134.3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조사 대상: J 초등학교 1~2학년 학생 (n =55), 연구학교 1~2학년 학생(n =498)

- 조사 기간: 2019.04.~2020.12.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지원시스템 사용 전(2019) 단원평가 점수와 사용 후 (2020) 단원평가 점수 비교 결과 지원시스템을
사용한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성취도가 나타남



성취 수준 하위 25% 학생 단원평가 점수

(단위: )

구분

2020

미사용

사용

1학년

96.86

129.88

2학년

88.00

115.2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조사 대상: J초등학교 1~2학년 학생(n =55)

- 조사 기간: 2019.04.~2020.12.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특히 지원시스템을 주 3회 이상 꾸준하게 사용한 J 초등학교에서는, 성취 수준 하위 25% 집단에서
현저한 성취도 향상이 관찰됨



시스템 사용에 따른 수학에 대한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 점수 비교

(단위: )

구분

2020

미사용

사용

자신감 영역

2.90

2.95

가치 영역

3.24

3.42

학습 의욕 영역

3.25

3.32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조사 대상: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 수업 연구학교 (5개교) 2학년 학생(n =213)

- 조사 기간: 2020.06. ~ 2020.11.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지원시스템 사용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의욕을 더 가지게 되었으며, 특히 지원시스템 사용이 수학 과목의 실용적 가치와 수학 공부를 통한 역량 개발에 긍정적으로 인식할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남





종료사업

인공지능 수학 모듈형 교재 개발 및 전국 단위 핵심 교원연수

사업 기간

~2021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2021

50

-



연수 이수자 수

(단위: )

2020

2021

97

13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사업종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연수 점수

(단위: )

구분

2020

2021

연수 운영 및 프로그램 만족도

4.8

4.8

강의 내용 구성 만족도

4.9

4.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사업종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86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