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식/홍보
통계데이터
번 호 |
4-1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
시작 연도 |
2013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최송희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5 |
35 |
35 |
35 |
35 |
35 |
35 |
35 |
연도별 수상자 수
(단위: 명)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5 |
24 |
25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시도별/학교급별 수학교육상 수상자 현황(2013~2022)
(단위: 명)
구분 |
초등 |
중학 |
고교 |
계 |
서울 |
3 |
3 |
3 |
9 |
부산 |
8 |
1 |
1 |
10 |
대구 |
7 |
3 |
4 |
14 |
인천 |
3 |
5 |
3 |
11 |
광주 |
4 |
3 |
2 |
9 |
대전 |
2 |
7 |
2 |
11 |
울산 |
- |
- |
1 |
1 |
세종 |
1 |
2 |
1 |
4 |
경기 |
7 |
9 |
7 |
23 |
강원 |
- |
1 |
3 |
4 |
충북 |
- |
2 |
2 |
4 |
충남 |
1 |
3 |
2 |
6 |
전북 |
1 |
1 |
1 |
3 |
전남 |
2 |
1 |
- |
3 |
경북 |
- |
2 |
2 |
4 |
경남 |
3 |
2 |
2 |
7 |
제주 |
- |
1 |
- |
1 |
계 |
42 |
46 |
36 |
124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4-2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수학교육 정책사업(AskMath) 사이트 |
시작 연도 |
2015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고진석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5 |
130 |
15 |
30 |
50 |
220 |
100 |
100 |
페이지뷰 수
(단위: 건)
2019 |
2020 |
2021 |
2022 |
239,164 |
356,647 |
781,784 |
620,265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페이지 뷰 수 측정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4-3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수학교육 실태조사 |
시작 연도 |
2015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심선희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8 |
200 |
70 |
150 |
28.5 |
20 |
15 |
15 |
수학 정의적 영역 지수
(단위: 점)
구분 |
흥미 |
자신감 |
가치 인식 |
학습 의욕 |
||||||||||||
2019 |
2020 |
2021 |
2022 |
2019 |
2020 |
2021 |
2022 |
2019 |
2020 |
2021 |
2022 |
2019 |
2020 |
2021 |
2022 |
|
초등 학교 |
57.6 |
64.7 |
64.8 |
55.1 |
56.9 |
68.6 |
67.9 |
61.8 |
70.2 |
79.7 |
72.6 |
65.9 |
66.7 |
77.1 |
72.3 |
66.5 |
중학교 |
53.1 |
59.4 |
60.2 |
49.4 |
54.0 |
60.4 |
60.6 |
51.5 |
63.2 |
70.0 |
64.2 |
56.7 |
62.4 |
71.4 |
65.4 |
58.4 |
고등 학교 |
51.3 |
56.3 |
57.5 |
48.9 |
51.4 |
54.7 |
54.1 |
47.3 |
61.9 |
65.9 |
60.0 |
56.0 |
60.7 |
67.0 |
63.2 |
56.8 |
전체 |
53.6 |
59.3 |
60.5 |
51.3 |
53.9 |
60.0 |
60.5 |
54.7 |
64.5 |
70.3 |
64.4 |
60.0 |
62.9 |
70.9 |
65.4 |
61.1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조사 ∙설문 기간: 2022.11.7.~11.21.[15일간] ∙설문 대상: 2022년도 전국 수학점핑ㆍ나눔학교 1,109개교 ※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2학년 대상 ∙설문 방법: 온라인 설문 조사(모바일 병행)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학생 대상 정의적 영역 조사 결과 흥미, 자신감, 가치 인식, 학습 의욕이 전년 대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단위: 점)
구분 |
2019 |
2020 |
2021 |
2022 |
수학교육 정책에 대한 긍정 인식 |
63.7 |
72.7 |
68.0 |
75.2 |
정의적 영역 중요도 인식 |
75.7 |
83.3 |
81.8 |
84.6 |
학생 중심 수업 중요도 인식 |
65.3 |
84.6 |
81.8 |
85.3 |
과정 중심 평가 개선 인식 |
74.7 |
83.1 |
80.0 |
84.3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교원의 수학교육 인식 조사 ∙조사 기간: 2022.6.30.~7.13.[14일간] ∙조사 대상: 표집 학교(1,109교),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202교)의 교사 (n=1,091) ∙설문 방법: 온라인 설문 조사(모바일 조사 병행)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수학교육 교원 인식 조사 결과 수학교육 정책에 대한 긍정 인식, 정의적 영역 및 학생 중심 수업의 중요도, 과정 중심 평가 개선에 대한 인식이 전년 대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
번 호 |
4-4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수학 가치 인식 방송 콘텐츠 개발 |
시작 연도 |
2017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정병호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50 |
50 |
50 |
50 |
50 |
50 |
방영 내역
(단위: 팀)
연도 |
회차 |
방영일 |
주제 |
2020 |
1 |
2020.05.25 |
놀이동산 속 숨은 수학 찾기 |
2 |
2020.06.01 |
야구장 속 숨은 수학 찾기 |
|
3 |
2020.06.08 |
전쟁기념관 속 숨은 수학 찾기 |
|
4 |
2020.06.15 |
공연장 속 숨은 수학 찾기 |
|
5 |
2020.06.22 |
담양 속 숨은 수학 찾기 |
|
6 |
2020.06.29 |
박물관 속 숨은 수학 찾기 |
|
7 |
2020.07.06 |
아쿠아리움 속 숨은 수학 찾기 ① |
|
8 |
2020.07.13 |
아쿠아리움 속 숨은 수학 찾기 ② |
|
9 |
2020.07.20 |
과학관 속 숨은 수학 찾기 |
|
10 |
2020.07.27 |
우주체험관 속 숨은 수학 찾기 |
|
2021 |
1 |
2021.08.09 |
놀이하듯 수학을 공부해요 |
2 |
2021.08.16 |
자연 속에서 수학을 알아가요 |
|
3 |
2021.08.23 |
축제를 통해 수학을 즐겨요 |
|
4 |
2021.08.30 |
만들어보면서 수학을 즐겨요 |
|
5 |
2021.09.06 |
이론은 알지만 문제 대입이 어려워요 |
|
6 |
2021.09.13 |
문장이 길면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 |
|
7 |
2021.09.20 |
고학년이 되고 수학이 싫어진 아이 |
|
8 |
2021.09.27 |
어려운 문제는 풀기 싫은 아이 |
|
9 |
2021.10.04 |
알지오매스로 즐겁게 수학 공부하기 |
|
10 |
2021.10.11 |
알지오매스로 사고력과 창의력 키우기 |
|
2022 |
1 |
2022.10.03 |
[즐거운 수학여행] 제주도 |
2 |
2022.10.10 |
[즐거운 수학여행] 소리체험 |
|
3 |
2022.10.17 |
[즐거운 수학여행] 수학체험관 |
|
4 |
2022.10.24 |
[즐거운 수학여행] 부여 |
|
5 |
2022.10.31 |
[즐거운 수학여행] 자연체험 |
|
6 |
2022.11.07 |
[즐거운 수학여행] 안전체험 |
|
7 |
2022.11.14 |
[즐거운 수학여행] 스포츠 |
|
8 |
2022.11.21 |
[즐거운 수학여행] 수학체험전 |
|
9 |
2022.11.28 |
[즐거운 수학여행] 수학동아리 |
|
10 |
2022.12.05 |
[즐거운 수학여행] 금융체험 |
자료출처 |
- 수학교육 정책사이트(askmath.kofac.re.kr)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4-5 |
정책사업 |
공학도구활용수학학습지원 |
세부 사업 |
공학도구활용수학학습지원 |
시작 연도 |
2017 |
담당 부서 |
수학・융합교육팀 |
담당자 |
서유진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000 |
300 |
1,500 |
1,500 |
1,700 |
1,000 |
페이지뷰 수
(단위: 건)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137,353 |
1,162,640 |
2,055,932 |
4,205,343 |
4,676,70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페이지 뷰 수 측정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콘텐츠 생성 건수
(단위: 건)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5,120 |
59,896 |
102,714 |
188,823 |
194,435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알지오매스 시스템 관리자 권한을 통해 콘텐츠 생성 수 추출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종료사업 |
수학클리닉 역량 강화 교원연수 |
사업 기간 |
2012-2020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32 |
25 |
40 |
54 |
30 |
30 |
연수 이수 현황
(단위: 명, 명, 점)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
(1기) |
(2기) |
||||||
참가자 |
167 |
167 |
169 |
171 |
137 |
120 |
120 |
이수자 |
162 |
160 |
169 |
171 |
137 |
119 |
120 |
만족도 |
4.6 |
4.6 |
4.31 |
4.44 |
4.42 |
4.76 |
4.03 |
연수 이수 현황(지역별)
(단위: 명)
구분 |
기초 |
심화 |
||||||
초등 |
중 등 |
초등 |
중 등 |
|||||
2019 |
2020 |
2019 |
2020 |
2019 |
2020 |
2019 |
2020 |
|
서울 |
1 |
4 |
4 |
1 |
- |
1 |
2 |
2 |
부산 |
2 |
10 |
4 |
5 |
- |
2 |
1 |
1 |
대구 |
3 |
2 |
7 |
1 |
- |
5 |
1 |
5 |
인천 |
- |
- |
2 |
2 |
- |
1 |
- |
4 |
광주 |
2 |
3 |
3 |
2 |
- |
2 |
3 |
3 |
대전 |
1 |
2 |
7 |
2 |
2 |
2 |
- |
4 |
울산 |
- |
- |
1 |
2 |
- |
- |
- |
2 |
세종 |
3 |
1 |
2 |
- |
2 |
- |
1 |
- |
경기 |
1 |
7 |
8 |
15 |
3 |
1 |
- |
3 |
강원 |
2 |
1 |
8 |
2 |
1 |
1 |
- |
1 |
충북 |
2 |
- |
2 |
- |
1 |
- |
- |
- |
충남 |
1 |
- |
2 |
1 |
- |
- |
- |
3 |
전북 |
4 |
- |
4 |
- |
4 |
3 |
- |
- |
전남 |
2 |
3 |
2 |
6 |
- |
1 |
- |
- |
경북 |
1 |
- |
- |
- |
- |
- |
3 |
- |
경남 |
2 |
1 |
6 |
- |
1 |
- |
2 |
- |
제주 |
- |
- |
1 |
- |
- |
- |
2 |
- |
계 |
27 |
34 |
63 |
39 |
14 |
19 |
15 |
28 |
종료사업 |
MATH-TALK(매스-톡) |
사업 기간 |
2017-2020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7 |
2018 |
2019 |
2020 |
34 |
154 |
110 |
150 |
연도별 지원 현황
(단위: 팀)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중학교 |
185 |
321 |
164 |
258 |
고등학교 |
122 |
328 |
141 |
230 |
계 |
307 |
649 |
305 |
488 |
종료사업 |
수학 학습 어려움 진단을 위한 평가문항 개발 연구 |
사업 기간 |
2020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
65 |
개발 문항 수
(단위: 개)
2020 |
895문항 |
종료사업 |
인공지능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
사업 기간 |
2019-2020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9 |
2020 |
45 |
40 |
신규 가입자 수
(단위: 명)
2020 |
68,532 |
페이지뷰 수
(단위: 건)
2020 |
542,178 |
시스템 사용 유무에 따른 학생의 단원평가 점수
(단위: 점)
구분 |
2020 |
|
미사용 |
사용 |
|
1학년 |
135.19 |
136.23 |
2학년 |
127.15 |
134.31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조사 대상: J 초등학교 1~2학년 학생 (n =55), 연구학교 1~2학년 학생(n =498) - 조사 기간: 2019.04.~2020.12.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지원시스템 사용 전(2019년) 단원평가 점수와 사용 후 (2020년) 단원평가 점수 비교 결과 지원시스템을 |
성취 수준 하위 25% 학생 단원평가 점수
(단위: 점)
구분 |
2020 |
|
미사용 |
사용 |
|
1학년 |
96.86 |
129.88 |
2학년 |
88.00 |
115.2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조사 대상: J초등학교 1~2학년 학생(n =55) - 조사 기간: 2019.04.~2020.12.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특히 지원시스템을 주 3회 이상 꾸준하게 사용한 J 초등학교에서는, 성취 수준 하위 25% 집단에서 |
시스템 사용에 따른 수학에 대한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 점수 비교
(단위: 점)
구분 |
2020 |
|
미사용 |
사용 |
|
자신감 영역 |
2.90 |
2.95 |
가치 영역 |
3.24 |
3.42 |
학습 의욕 영역 |
3.25 |
3.32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조사 대상: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 수업 연구학교 (5개교) 2학년 학생(n =213) - 조사 기간: 2020.06. ~ 2020.11.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지원시스템 사용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의욕을 더 가지게 되었으며, 특히 지원시스템 사용이 수학 과목의 실용적 가치와 수학 공부를 통한 역량 개발에 긍정적으로 인식할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남 |
종료사업 |
인공지능 수학 모듈형 교재 개발 및 전국 단위 핵심 교원연수 |
사업 기간 |
~2021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
2021 |
50 |
- |
연수 이수자 수
(단위: 명)
2020 |
2021 |
97 |
139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2021년 사업종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연수 점수
(단위: 점)
구분 |
2020 |
2021 |
연수 운영 및 프로그램 만족도 |
4.8 |
4.8 |
강의 내용 구성 만족도 |
4.9 |
4.8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2021년 사업종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전글
- 창의ㆍ융합(STEAM)교육사업
- 다음글
- 과학교육사업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86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