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식/홍보
통계데이터
번 호 |
3-1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과학창의대회 |
시작 연도 |
2009 |
담당 부서 |
과학교육팀 |
담당자 |
김현정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500 |
600 |
600 |
700 |
700 |
700 |
730 |
730 |
630 |
630 |
630 |
630 |
630 |
630 |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행사(제30회 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
(단위: 명)
구분 |
연도 |
일자 |
장소 |
참가자 |
한국과학창의력대회 |
2020 |
2020.11.14.(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526명 |
2021 |
2021.07.24.(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589명 |
|
2022 |
2022.07.23.(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411명 |
|
자유과학탐구대회 |
2020 |
2020.11.07.(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447명 |
2021 |
2021.08.21.(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1,656명 |
|
2022 |
2022.08.20.(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1,309명 |
|
과학동아리활동 발표대회 |
2020 |
2020.11.28.(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206명 |
2021 |
2021.11.06.(토) |
온라인(zoom) |
초・중・고 학생 1,730명 |
|
2022 |
2022.11.05.(토) |
서울과학고등학교 |
초・중・고 학생 1,568명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행사
(단위: 명)
구분 |
연도 |
일자 |
장소 |
참가자 |
|
과학교육 연구대회 |
2020 |
2020.10.10.(토) |
무학중학교 |
교사(개인) 20명 |
|
2021 |
2021.10.09.(토) |
무학중학교 |
교사(개인) 19명 |
||
2022 |
2022.10.08.(토) |
무학중학교 |
교사(개인) 21명 |
||
과학교사 연구활동 지원 |
과학교사 동아리 연구활동 지원 |
2020 |
2020.11.21.(토) |
장평중학교 |
교사(동아리) 10개 |
2021 |
2021.10.30.(토) |
무학중학교 |
교사(동아리) 12개 |
||
2022 |
2022.10.15.(토) |
무학중학교 |
교사(동아리) 12개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교육 관련 학술 행사
(단위: 명)
구분 |
연도 |
일자 |
장소 |
참가자 |
전국과학교육 담당자대회 |
2020 |
2020.08.27.(목) |
온라인 |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40여 명 |
2021 |
2021.03.25.(목) |
온라인 |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40여 명 |
|
2022 |
2022.03.24.(목) |
온라인 |
17개 시・도 교육청,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60여명 |
|
과학창의대회 담당자워크숍 |
2020 |
2020.10.24.(토) |
온라인 |
과학교육 분야 교수, 교사 등 |
2021 |
- |
- |
- |
|
2022 |
2022.09.15.(목)~09.16.(금) |
대전인터시티 |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60여 명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 축제
(단위: 명)
구분 |
연도 |
기간 |
장소 |
참가자 |
특수학교 과학 싹 잔치 |
2020 |
2020.12.07.(월)~12.20.(일) |
시도별 상이 |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
2021 |
2021.10.18.(월)~10.24.(일) |
시도별 상이 |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
|
2022 |
2022. 5월~12월 |
시도별 상이 |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
|
과학 싹 |
2020 |
2020.12.07.(월)~12.20.(일) |
온라인 |
전국 유, 초, 중, 고,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명 |
2021 |
2021.10.18.(월)~10.24.(일) |
온라인 |
전국 유, 초, 중, 고,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명 |
|
2022 |
2022.10.22.(토)~10.23.(일) |
올림픽공원 |
전국 유, 초, 중, 고,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명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3-2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
시작 연도 |
2016 |
담당 부서 |
과학교육팀 |
담당자 |
김경미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00 |
2,400 |
2,450 |
2,400 |
1,500 |
1,539 |
2,369 |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신규 지정학교 수(종합)
(단위: 점)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초등 |
17 |
14 |
11 |
- |
5 |
13 |
중학 |
14 |
10 |
8 |
7 |
7 |
10 |
고교 |
19 |
16 |
11 |
9 |
13 |
27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모델학교 수: 2019~2022년에 신규로 지정되어 현재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를 운영 중인 학교 수 - 2017~2020년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로 사업 진행 - 2021년부터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로 변경되어 진행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신규 지정학교 수(시도별)
(단위: 개)
구분 |
초등 |
중학 |
고교 |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서울 |
1 |
1 |
|
|
|
1 |
1 |
|
1 |
|
|
1 |
3 |
1 |
1 |
|
1 |
1 |
부산 |
|
1 |
1 |
|
1 |
|
|
1 |
|
|
|
|
2 |
2 |
1 |
1 |
1 |
3 |
대구 |
1 |
2 |
1 |
|
|
2 |
1 |
|
1 |
1 |
1 |
|
1 |
1 |
|
1 |
1 |
1 |
인천 |
1 |
1 |
1 |
|
|
2 |
2 |
1 |
1 |
|
1 |
1 |
1 |
1 |
1 |
|
1 |
|
광주 |
1 |
1 |
1 |
|
|
|
1 |
1 |
1 |
1 |
1 |
|
|
1 |
|
1 |
|
3 |
대전 |
1 |
1 |
1 |
|
1 |
1 |
1 |
1 |
|
|
|
2 |
1 |
1 |
1 |
|
1 |
|
울산 |
1 |
2 |
|
|
|
|
|
|
1 |
|
1 |
1 |
1 |
1 |
|
|
|
|
세종 |
1 |
|
|
|
1 |
1 |
|
1 |
|
|
|
1 |
1 |
|
|
|
|
1 |
경기 |
2 |
1 |
1 |
|
1 |
|
1 |
1 |
|
|
|
2 |
2 |
2 |
1 |
- |
1 |
3 |
강원 |
1 |
|
|
|
|
1 |
|
|
|
|
|
1 |
|
2 |
1 |
1 |
1 |
1 |
충북 |
2 |
|
2 |
|
|
1 |
1 |
1 |
|
2 |
1 |
|
|
1 |
|
2 |
1 |
2 |
충남 |
1 |
1 |
1 |
|
1 |
1 |
1 |
|
1 |
1 |
1 |
1 |
1 |
1 |
|
1 |
|
1 |
전북 |
1 |
1 |
|
|
|
1 |
1 |
1 |
|
|
|
|
|
|
2 |
|
1 |
2 |
전남 |
1 |
1 |
|
|
|
1 |
1 |
1 |
1 |
|
|
|
2 |
|
1 |
|
2 |
2 |
경북 |
1 |
1 |
1 |
|
|
|
1 |
|
|
|
1 |
|
1 |
1 |
1 |
|
|
3 |
경남 |
1 |
|
1 |
|
|
1 |
1 |
1 |
|
1 |
|
|
2 |
1 |
1 |
1 |
1 |
2 |
제주 |
|
|
|
|
|
|
1 |
|
1 |
1 |
|
|
1 |
|
|
1 |
1 |
2 |
계 |
17 |
14 |
11 |
- |
5 |
13 |
14 |
10 |
8 |
7 |
7 |
10 |
19 |
16 |
11 |
9 |
13 |
27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주석 |
- 시・도 및 학교급별 국고 지원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수 - 2017~2020년까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사업으로 운영・지원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명단
구분 |
연도 |
초등 |
중학 |
고교 |
서울 |
2017 |
서울우이초 |
염광중 |
누원고, 상문고, 예일여고 |
2018 |
서울양진초 |
|
한서고 |
|
2019 |
|
연신중 |
중경고 |
|
2020 |
|
|
|
|
2021 |
|
|
정신여고 |
|
2022 |
은석초 |
경희여중 |
건대사대부고 |
|
부산 |
2017 |
|
|
명호고, 성모여고 |
2018 |
토성초 |
구포중 |
부산고, 양정고 |
|
2019 |
연포초 |
|
혜화여고 |
|
2020 |
|
|
부산대부설고 |
|
2021 |
부산교대부설초 |
|
부산기계공고 |
|
2022 |
|
|
부산백양고, 부산일과학고, 부산해사고 |
|
대구 |
2017 |
대구월배초 |
대구동중 |
경북고 |
2018 |
대구효신초, 대구삼영초 |
|
상인고 |
|
2019 |
대구덕인초 |
산격중 |
|
|
2020 |
|
경북대부설중 |
경북대부설고 |
|
2021 |
|
경서중 |
계성고 |
|
2022 |
대구교대부설초, 북대사대부초 |
|
능인고 |
|
인천 |
2017 |
인천청람초 |
검단중, 관교여중 |
선인고 |
2018 |
인천만석초 |
인천석남중 |
인천초은고 |
|
2019 |
인천청라초 |
부원중 |
인천영선고 |
|
2020 |
|
|
|
|
2021 |
|
인천청호중 |
인천효성고 |
|
2022 |
인천신선초, 인천새말초 |
인천아라중 |
|
광주 |
2017 |
송우초 |
숭의중 |
|
2018 |
빛고을초 |
월곡중 |
광주고 |
|
2019 |
광주서산초 |
운암중 |
|
|
2020 |
|
전남대부설중 |
전남대부설고 |
|
2021 |
|
첨단중 |
|
|
2022 |
|
|
상일여고, 광주서석고, 광주인성고 |
|
대전 |
2017 |
대전중원초 |
대전변동중 |
대덕고 |
2018 |
대전봉산초 |
대전글꽃중 |
대전지족고 |
|
2019 |
대전관평초 |
|
대전중앙고 |
|
2020 |
|
|
|
|
2021 |
대전신흥초 |
|
대전이문고 |
|
2022 |
대전성모초 |
대전문지중, 신탄진중 |
|
|
울산 |
2017 |
옥산초 |
|
울산중앙고 |
2018 |
언양초, 청량초 |
|
범서고 |
|
2019 |
|
이화중 |
|
|
2020 |
|
|
|
|
2021 |
|
온산중 |
|
|
2022 |
|
효정중 |
|
|
세종 |
2017 |
참샘초 |
|
보람고 |
2018 |
|
두루중 |
|
|
2019 |
|
|
|
|
2020 |
|
|
|
|
2021 |
금남초 |
|
|
|
2022 |
온빛초 |
소담중 |
반곡고 |
|
경기 |
2017 |
언남초, 회룡초 |
성남문원중 |
모락고, 저현고 |
2018 |
신풍초 |
양곡중 |
마석고, 의정부여고 |
|
2019 |
오포초 |
|
안화고 |
|
2020 |
|
|
|
|
2021 |
성주초 |
|
양일고 |
|
2022 |
|
양영중, 진접중 |
중원고, 용인고, 백송고 |
강원 |
2017 |
치악초 |
|
|
2018 |
|
|
대성고, 진광고 |
|
2019 |
|
|
강일여고 |
|
2020 |
|
|
강원대부설고 |
|
2021 |
|
|
화천고 |
|
2022 |
춘천교대부설초 |
해밀학교 |
강원대부설고 |
|
충북 |
2017 |
성암초, 수봉초 |
보은중 |
|
2018 |
|
옥천여중 |
서전고 |
|
2019 |
남일초, 달천초 |
|
|
|
2020 |
|
교원대미호중, 북대부설중 |
교원대부설고, 충북대부설고 |
|
2021 |
|
가경중 |
제천여고 |
|
2022 |
한국교원대부설월곡초 |
|
충주중산고, 음성고 |
|
충남 |
2017 |
직산초 |
천안동성중 |
천안불당고 |
2018 |
성환초 |
|
공주고 |
|
2019 |
백화초 |
천안불무중 |
|
|
2020 |
|
공주대부설중 |
공주대부설고 |
|
2021 |
영인초 |
온양용화중 |
|
|
2022 |
한들물빛초 |
한들물빛중 |
태안여고 |
|
전북 |
2017 |
전주만성초 |
회현중 |
|
2018 |
전주화정초 |
영선중 |
|
|
2019 |
|
|
전북대부설고, 전주영생고 |
|
2020 |
|
|
|
|
2021 |
|
|
함열여고 |
|
2022 |
전주교대군산부설초 |
|
남원고, 전일고 |
|
전남 |
2017 |
오룡초 |
광영중 |
목포덕인고, 순천복성고 |
2018 |
목포연산초 |
순천이수중 |
|
|
2019 |
|
여도중 |
순천여고 |
|
2020 |
|
|
|
|
2021 |
|
|
능주고, 목포혜인여고 |
|
2022 |
화순만연초 |
|
순천팔마고, 광양제철고 |
경북 |
2017 |
신녕초 |
대영중 |
성의여고 |
2018 |
포은초 |
|
경북일고 |
|
2019 |
황남초 |
|
점촌고 |
|
2020 |
|
|
|
|
2021 |
|
풍산중 |
|
|
2022 |
|
|
대영고, 북삼고, 영천성남여고 |
|
경남 |
2017 |
신양초 |
진해남중 |
김해여고, 삼천포고 |
2018 |
|
사천중 |
김해율하고 |
|
2019 |
무지개초 |
|
마산제일고 |
|
2020 |
|
경상대부설중 |
경상대부설고 |
|
2021 |
|
|
진주여고 |
|
2022 |
가양초 |
|
진영고, 창원여고 |
|
제주 |
2017 |
|
제주동중 |
서귀포고 |
2018 |
|
|
|
|
2019 |
|
오현중 |
|
|
2020 |
|
제주대부설중 |
제주대부설고 |
|
2021 |
|
|
제주제일고 |
|
2022 |
|
|
서귀포고, 제주중앙여고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주석 |
- 2017~2020년까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사업으로 운영・지원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만족도
(단위: 점)
구분 |
2019 |
2020 |
2021 |
2022 |
학생 |
4.34 |
4.43 |
4.31 |
4.42 |
교사 |
4.58 |
4.77 |
4.69 |
4.62 |
자료출처 |
- 2022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
||||
확보방법 |
- 2022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만족도 조사 ∙조사 대상: 교육부 지정 91개 모델학교 학생 및 교원 ∙조사 기간: 2022.12.12.(월) ~ 12.20.(화)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지능형 과학실 사업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 4.42점, 교사 4.62점 (5.00점 환산)으로 전반적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긍정경험지수(사전-사후)
(단위: 점)
연도 |
2020 |
2021 |
2022 |
|||
사전 |
사후 |
사전 |
사후 |
사전 |
사후 |
|
과학학습정서 |
3.27 |
3.27 |
3.20 |
3.27 |
3.28 |
3.31 |
과학 관현 자아개념 |
2.67 |
2.79 |
2.66 |
2.78 |
2.76 |
2.92 |
과학학습동기 |
2.97 |
3.04 |
2.96 |
3.05 |
3.04 |
3.14 |
과학 관현 진로 포부 |
2.89 |
3.02 |
2.94 |
3.04 |
3.01 |
3.18 |
과학 관련 태도 |
3.17 |
3.24 |
3.18 |
3.25 |
3.26 |
3.36 |
과학긍정경험지수 |
2.99 |
3.07 |
2.99 |
3.08 |
3.07 |
3.18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조사 대상: 2022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12,868명) - 조사 기간: (사전) 2022.6.10 ~ 6.24 / (사후) 2022.11.21~12.8 |
||||
주석 |
- 2020년 자료는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학생 대상 긍정경험지수 결과 |
||||
해설 |
- 첨단과학 기술 기반의 과학교육 환경 조성, 참여형 과학 수업 혁신 등 미래형 과학교육 정책 추진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및 과학학습에 대한 긍정적 영향이 지속해서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번 호 |
3-3 |
정책사업 |
과학기술인재육성 |
세부 사업 |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
시작 연도 |
2017 |
담당 부서 |
과학교육팀 |
담당자 |
황규하, 정준기 |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참여자 수
(단위: 명)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 |
8,444 |
14,659 |
18,841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사이트 내 자체 방문자 수 조사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만족도 점수
(단위: 점)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82.6 |
93.6 |
81.4 |
94.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성과공유회 홈페이지 방문자 대상 고객만족도 조사(2020~2022)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이벤트 참여자 수
(단위: 팀)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 |
346 |
429 |
719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공유콘텐츠 수
(단위: 개)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 |
445 |
555 |
307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언론보도 수
(단위: 명)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6 |
- |
-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3-4 |
정책사업 |
과학교육활동지원 |
세부 사업 |
사다리프로젝트 |
시작 연도 |
2016 |
담당 부서 |
과학교육팀 |
담당자 |
황규하, 정지현, 진정연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10 |
275 |
305 |
385 |
325 |
325 |
1,250 |
사제동행팀 지원 규모
(단위: 팀)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0 |
70 |
80 |
100 |
110 |
82 |
6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점핑학교 지원 규모
(단위: 팀)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 |
- |
- |
- |
3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2022년 신규 사업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스타브릿지센터 지원 규모
(단위: 센터)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 |
- |
- |
- |
- |
2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2022년 신규 사업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사제동행팀 명단
지역 |
학교명 |
팀명 |
서울 |
서울이문초등학교 |
트윈스 파워 |
대구 |
대구신매초등학교 |
신매 녹색 가꾸기 ESD동아리 |
대구 |
대구하빈초등학교 |
과자(과학 자신감) |
대전 |
대전용산초등학교 |
코끼리-코딩하는 학생끼리 |
세종 |
금남초등학교 |
우리의 꿈을 찾아서! |
경기 |
성남서초등학교 |
사이언스 bee |
강원 |
근화초등학교 |
K-Lab(근화 과학실험실) |
강원 |
둔내초등학교 |
지능형 사이언스랩 |
전북 |
동산초등학교 |
Science Dreamer |
전남 |
담주초등학교 |
Dream Factory (드림팩토리) |
경북 |
구미왕산초등학교 |
구미왕산초 과학동아리 |
경남 |
오량초등학교 |
윤슬 |
대구 |
원화중학교 |
ALL SCIENCE |
대구 |
원화중학교 |
Vamos! Science |
대구 |
원화중학교 |
S'more (Sciencemore) |
대전 |
대전여자중학교 |
Palindrome |
울산 |
대송중학교 |
드론파이터, 하늘에꿈을싣다! |
경기 |
진접중학교 |
숨은 과학 찾기 |
충북 |
한일중학교 |
과학체험반 T.I.S (ThisisScience) |
충남 |
노성중학교 |
노성, 함께하는 과학탐험 |
충남 |
만리포중학교 |
만리포에서 쏘아올린 화성탐사선 |
충남 |
합덕중학교 |
합덕 사이언스드림 |
충남 |
홍주중학교 |
CAS (Chemistry Astronomy Software) |
전북 |
아산중학교 |
오! 사이언스놀라 |
전북 |
전주선화학교 |
SOS |
경북 |
도개중학교 |
도아도 팀(도전이 아름다운도개중팀) |
경북 |
문성중학교 |
기상천외 LED |
경북 |
신광중학교 |
쓱-(Science Shin Gwang) |
경남 |
산청중학교 |
나은의 꿈☆ |
경남 |
함성중학교 |
꿈꾸소 (꿈을꾸는소년들) |
서울 |
서울로봇고등학교 |
1025 |
서울 |
하나고등학교 |
MakingMe |
서울 |
현대고등학교 |
HNR(현대 네이처리뷰) |
부산 |
경일고등학교 |
아만보(아는만큼보인다) |
부산 |
동아고등학교 |
줄탁동시 |
대구 |
경원고등학교 |
스토마 |
대구 |
청구고등학교 |
큰꿈 나의 밝힘 |
인천 |
강화고등학교 |
꽁스타멍 |
광주 |
광덕고등학교 |
Love In Scientific Activity(LISA) |
광주 |
명진고등학교 |
명진과학발명반 |
대전 |
남대전고등학교 |
건축학개론 |
대전 |
남대전고등학교 |
신나는 과학자들 |
대전 |
남대전고등학교 |
2022 C&C |
대전 |
명석고등학교 |
자연과학 |
경기 |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
상만공 스타트업 |
경기 |
장곡고등학교 |
장곡 스타일 |
경기 |
통진고등학교 |
스콜라 |
경기 |
한민고등학교 |
한들 |
경기 |
한민고등학교 |
물봉선 |
강원 |
강릉문성고등학교 |
IIN(Imposible Is Nothing) |
강원 |
강원과학고등학교 |
강곽 AI |
강원 |
설악고등학교 |
갯마을 초초초 |
강원 |
함백고등학교 |
한클래스 |
충남 |
충남과학고등학교 |
물리 수레 바퀴 |
전북 |
백산고등학교 |
백과사전 |
전북 |
함열여자고등학교 |
유니언스 |
경북 |
대영고등학교 |
지수와 老그 |
경북 |
영양여자고등학교 |
Hot Star |
경북 |
울진고등학교 |
뿌꾸빠 |
경남 |
진주제일여자고등학교 |
과누리 |
과학점핑학교 명단
지역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서울 |
서울난곡초 |
- |
강동고, 숭의여고 |
|
부산 |
- |
지사중 |
- |
|
대구 |
대구복명초, 대구하빈초 |
- |
- |
|
인천 |
석천초, 선학초 |
부원중 |
- |
|
광주 |
- |
- |
광덕고 |
|
대전 |
- |
- |
남대전고, 대전이문고 |
|
울산 |
동부초 |
- |
- |
|
세종 |
금남초 |
- |
- |
|
경기 |
- |
장안여중, 단월중 |
신흥고 |
|
강원 |
- |
강원중 |
- |
|
충북 |
월곡초 |
- |
- |
|
충남 |
- |
합덕중 |
북일고 |
|
전북 |
전주기린초 |
김제중 |
- |
|
전남 |
사평초 |
금일중 |
- |
|
경북 |
내남초 |
쌍림중 |
- |
|
경남 |
진성초 |
- |
진영고 |
|
제주 |
보성초 |
- |
-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시・도 및 학교급별 과학점핑학교 명단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스타브릿지센터 명단
지역 |
수행기관 |
소개 |
서울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대 위성해양학연구실) |
인공위성 자료 처리, 분석 및 해석 데이터 관련 전문성을 기반으로 첨단 과학기술을 지원하고 센터 자체에서 개발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 연수, 지역사회 학생 대상 과학 체험 등을 운영하는 기관 |
제주 |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대 기초과학연구소) |
과학 교사 대상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교원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고, 제주 지역 생물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운영하며, 지역 과학교육 허브로 작용하여 교사 과학연구 및 과학교육 역량 강화를 유도하는 기관 |
사제동행팀 진로성숙도 및 과학 선호도 사전-사후 점수
(단위: 점)
구분 |
2019 |
2020 |
2021 |
2022 |
||||
사전 |
사후 |
사전 |
사후 |
사전 |
사후 |
사전 |
사후 |
|
진로성숙도(태도) |
4.15 |
4.36 |
4.18 |
4.34 |
4.14 |
4.35 |
4.07 |
4.38 |
진로성숙도(결정) |
4.09 |
4.39 |
4.14 |
4.31 |
4.04 |
4.38 |
4.06 |
4.37 |
진로성숙도(지식) |
3.13 |
3.55 |
3.3 |
3.4 |
2.75 |
3.11 |
2.63 |
3.10 |
진로성숙도(준비) |
1.76 |
1.91 |
1.72 |
1.80 |
1.69 |
1.81 |
1.66 |
1.83 |
과학선호도 |
4.17 |
4.37 |
4.24 |
4.35 |
4.23 |
4.38 |
4.10 |
4.39 |
자료출처 |
- 사제동행팀 참여 학생 대상 직접 조사 |
||||
확보방법 |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사다리프로젝트 사제동행팀 참여 학생(65명) ∙조사 기간: (사전) 2022.08.05.~08.21. / (사후) 2022.12.17.~12.19.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과학점핑학교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지수
(단위: 점)
구분 |
2021 |
2022 |
||
사전 |
사후 |
사전 |
사후 |
|
과학학습정서 |
- |
- |
3.06 |
3.22 |
과학관련자아개념 |
- |
- |
2.59 |
2.88 |
과학학습동기 |
- |
- |
2.84 |
3.05 |
과학관련진로포부 |
- |
- |
2.81 |
3.08 |
과학관련태도 |
- |
- |
3.09 |
3.28 |
합계 |
- |
- |
2.88 |
3.10 |
자료출처 |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학생) 대상 과학긍정경험 조사 결과 |
||||
확보방법 |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과학점핑학교 학생(283명) ∙조사 기간 : (사전) 2022.6.10.~6.24. / (사후) 2022.11.21. ~ 12.8. |
||||
주석 |
- 2022년 신규 사업 |
||||
해설 |
- 과학점핑학교 운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대상 과학긍정경험 조사 결과 사전 72점, 사후 77.6점으로 5.6점 상승 |
과학점핑학교 사업참여자 만족도
(단위: 점)
구분 |
2021 |
2022 |
학생 |
- |
86 |
교사 |
- |
98 |
자료출처 |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
||||
확보방법 |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과학점핑학교 교사(21명) 및 학생(91명) ∙조사 기간 : 2022.12.19. ~ 12.23. |
||||
주석 |
- 2022년 신규 사업 |
||||
해설 |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2점(학생 86점, 교사 98점)으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
스타브릿지센터 운영 실적
구분 |
2021 |
2022 |
연구 참여 교사(명) |
- |
7 |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종수) |
- |
9 |
지역 기반 프로그램 학생 참여자(명) |
- |
139 |
교사 연수 프로그램 이수자(명) |
- |
76 |
자료출처 |
- 스타브릿지센터 산출물 |
||||
확보방법 |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스타브릿지센터 운영기관 ∙조사 기간 : 2022.6. ~ 2022.12. |
||||
주석 |
- 2022년 신규 사업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번 호 |
3-5 |
정책사업 |
과학실험안전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
세부 사업 |
과학실험 안전 콘텐츠 개발 |
시작 연도 |
2020 |
담당 부서 |
과학교육팀 |
담당자 |
정준기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
2021 |
2022 |
330 |
1,600 |
245 |
원격연수 콘텐츠 만족도
(단위: 점)
2020 |
2021 |
2022 |
4.59 |
4.64 |
4.64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2021년부터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시도 연수원 포함)과 공동 운영 중 |
번 호 |
3-6 |
정책사업 |
우수과학자포상사업 |
세부 사업 |
올해의 과학교사상 |
시작 연도 |
2003 |
담당 부서 |
과학교육팀 |
담당자 |
진정연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377 |
377 |
340 |
340 |
330 |
330 |
330 |
330 |
330 |
330 |
176 |
176 |
올해의 과학교사상 역대 수상자 수
(단위: 명)
연도 |
과학・수학교육 |
과학문화 |
계 |
||||||
초 |
중 |
고 |
소계 |
초 |
중 |
고 |
소계 |
||
2003 |
8 |
6 |
11 |
25 |
6 |
4 |
5 |
15 |
40 |
2004 |
8 |
4 |
8 |
20 |
6 |
6 |
8 |
20 |
40 |
2005 |
6 |
6 |
8 |
20 |
7 |
5 |
8 |
20 |
40 |
2006 |
4 |
8 |
8 |
20 |
6 |
6 |
8 |
20 |
40 |
2007 |
2 |
8 |
10 |
20 |
8 |
6 |
6 |
20 |
40 |
2008 |
6 |
6 |
8 |
20 |
7 |
9 |
6 |
22 |
42 |
2009 |
9 |
5 |
9 |
23 |
6 |
6 |
5 |
17 |
40 |
2010 |
9 |
9 |
10 |
28 |
7 |
7 |
8 |
22 |
50 |
2011 |
10 |
7 |
8 |
25 |
5 |
4 |
6 |
15 |
40 |
2012 |
10 |
8 |
11 |
29 |
3 |
4 |
3 |
10 |
39 |
2013 |
9 |
7 |
14 |
30 |
4 |
4 |
2 |
10 |
40 |
2014 |
13 |
6 |
12 |
31 |
3 |
3 |
3 |
9 |
40 |
2015 |
12 |
7 |
12 |
31 |
4 |
2 |
3 |
9 |
40 |
2016 |
15 |
8 |
11 |
34 |
2 |
2 |
2 |
6 |
40 |
2017 |
17 |
4 |
14 |
35 |
1 |
2 |
2 |
5 |
40 |
2018 |
17 |
5 |
14 |
36 |
2 |
- |
2 |
4 |
40 |
2019 |
17 |
5 |
14 |
36 |
2 |
- |
2 |
4 |
40 |
2020 |
15 |
6 |
13 |
34 |
3 |
1 |
2 |
6 |
40 |
2021 |
13 |
9 |
6 |
28 |
1 |
1 |
- |
2 |
30 |
2022 |
15 |
4 |
11 |
30 |
- |
- |
- |
- |
30 |
계 |
215 |
128 |
212 |
555 |
83 |
72 |
81 |
236 |
791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수상자 수 산출 |
||||
주석 |
- 2009~2016년까지 수학・과학교육 → 2017년부터 과학교육으로 변경 - 2022년부터 과학교육 및 과학문화 분야로 통합 운영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사기진작 기여도 응답 결과
(단위: 명, %)
구분 |
항목별 응답자 수(응답률) |
응답자 수 |
응답률 |
||||
① 많이 기여 |
② 기여 |
③ 보통 |
④ 기여하지 않음 |
⑤ 전혀 기여하지 않음 |
|||
2015 |
13 (81%) |
2 (13%) |
1 (6%) |
- |
- |
16 |
40% |
2016 |
11 (69%) |
4 (25%) |
1 (6%) |
- |
- |
16 |
40% |
2017 |
18 (90%) |
2 (10%) |
- |
- |
- |
20 |
50% |
2018 |
30 (97%) |
1 (3%) |
- |
- |
- |
31 |
78% |
2019 |
35 (95%) |
2 (5%) |
- |
- |
- |
37 |
93% |
2020 |
35 (978%) |
1 (2.5%) |
- |
- |
- |
36 |
90% |
2021 |
29 (100%) |
- |
- |
- |
- |
29 |
96.6% |
2022 |
28 (96.55%) |
1 (3.45%) |
- |
- |
- |
29 |
96.6%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올해의 과학교사상 사업 결과보고서) |
||||
확보방법 |
- 수상자 대상 설문 조사 시행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수상자 만족도 점수
(단위: 점)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97.6 |
97.5 |
98.3 |
98.6 |
98.8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올해의 과학교사상 사업 결과보고서) |
||||
확보방법 |
- 수상자 대상 설문 조사 시행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수상자 역량 향상 모니터링
(단위: 명)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 |
3 |
4 |
5 |
7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수상자 역량 건수 전수조사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수상자 활용 건수
(단위: 건)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9 |
18 |
12 |
13 |
15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재단 사업 등 수상자 활용 건수 전수조사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종료사업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수학・과학교육 발전방안 연구 |
사업 기간 |
~ 2020 |
수학과 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단위: %)
구분 |
전체 |
초중고 학생 |
초중고 학부모 |
대학(원) 생 |
초중고 교사 |
IT/ 산업계 |
과학 기술계 |
|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수학/과학 등 이공계 분야 인력 양성 중요 |
93.1 |
83.8 |
87.6 |
87.4 |
98.6 |
94.0 |
99.1 |
|
수학의 중요도 |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 |
85.3 |
75.7 |
75.2 |
72.8 |
95.4 |
85.9 |
96.1 |
본인 학업, 업무, 직업 등에 중요 |
69.7 |
- |
57.6 |
54.4 |
77.0 |
67.5 |
87.4 |
|
미래 성인이 되었을 때, 학업, 업무, 직업 등에서 중요 |
60.9 |
60.9 |
- |
- |
- |
- |
- |
|
학업과 진학에 중요 |
79.2 |
79.2 |
- |
- |
- |
- |
- |
|
학생들에게 중요 |
94.4 |
- |
- |
- |
94.4 |
- |
- |
|
대학 진학에 중요 |
86.8 |
86.3 |
79.6 |
- |
90.8 |
- |
- |
|
취업 및 대학원 진학에 중요 |
52.0 |
- |
- |
- |
- |
- |
- |
|
과학의 중요도 |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 |
93.1 |
83.8 |
87.6 |
87.4 |
98.6 |
94.0 |
99.1 |
본인 학업, 업무, 직업 등에 중요 |
75.2 |
- |
62.8 |
60.4 |
81.8 |
71.6 |
95.9 |
|
미래 성인이 되었을 때, 학업, 업무, 직업 등에서 중요 |
67.3 |
67.3 |
- |
- |
- |
- |
- |
|
학업과 진학에 중요 |
80.6 |
80.6 |
- |
- |
- |
- |
- |
|
학생들에게 중요 |
97.2 |
- |
- |
- |
97.2 |
- |
- |
|
대학 진학에 중요 |
83.8 |
81.0 |
77.2 |
- |
88.8 |
- |
- |
|
취업 및 대학원 진학에 중요 |
61.4 |
- |
- |
61.4 |
- |
- |
- |
|
활용도 |
현업에 종사하면서 수학 지식 활용 |
61.1 |
- |
- |
- |
- |
51.7 |
80.5 |
현업에 종사하면서 과학 지식 활용 |
69.2 |
- |
- |
- |
- |
57.5 |
93.1 |
종료사업 |
과학교사 연수 가이드 개발 |
사업 기간 |
~2021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
2021 |
10 |
35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연수 정보 수
(단위: 개)
2020 |
2021 |
19 |
109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연수 정보: 과학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가이드북에서 제공하는 과학교육 연수 정보 수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온라인 과학수업 역량 검사 응시자 수
(단위: 명)
2020 |
2021(신규) |
- |
968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온라인 과학수업 역량 검사 응시자 평균 점수
(단위: 점)
구분 |
역량 |
평균 점수 |
과학수업 설계 |
과학교육과정 이해 역량 |
4.32 |
과학수업 설계 실천 역량 |
4.10 |
|
과학수업 실행 |
과학 교수학습 수행 역량 |
4.11 |
과학학습평가 수행 역량 |
4.00 |
|
과학수업 개선 |
과학수업개선 실천 역량 |
3.84 |
합계 |
4.07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
||||
확보방법 |
- 해당 사항 없음 |
||||
주석 |
- 해당 사항 없음 |
||||
해설 |
- 해당 사항 없음 |
종료사업 |
과학교사 연구회 |
사업 기간 |
~2021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120 |
104 |
90 |
90 |
138 |
245 |
학교급별 과학 교사연구회 지원 수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초 |
중 |
고 |
계 |
초 |
중 |
고 |
계 |
초 |
중 |
고 |
계 |
초 |
중 |
고 |
계 |
초 |
중 |
고 |
계 |
|
서울 |
3 |
- |
- |
3 |
3 |
- |
- |
3 |
3 |
- |
- |
3 |
3 |
- |
3 |
6 |
1 |
1 |
1 |
3 |
부산 |
- |
- |
- |
- |
- |
- |
2 |
2 |
- |
- |
4 |
4 |
- |
- |
2 |
2 |
1 |
- |
1 |
2 |
대구 |
2 |
- |
- |
2 |
2 |
- |
1 |
3 |
6 |
1 |
3 |
10 |
6 |
- |
- |
6 |
2 |
- |
2 |
4 |
인천 |
- |
1 |
1 |
2 |
- |
1 |
- |
1 |
- |
1 |
2 |
3 |
1 |
1 |
4 |
6 |
2 |
1 |
2 |
5 |
광주 |
3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