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과학교육사업
작성자관리자 조회2436
등록일2022-04-08



번 호

3-1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과학창의대회

시작 연도

2009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담당자

김현정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500

600

600

700

700

700

730

730

630

630

630

630

630

630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행사(30회 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

(단위: )

구분

연도

일자

장소

참가자

한국과학창의력대회

2020

2020.11.14.()

온라인(zoom)

고 학생 526

2021

2021.07.24.()

온라인(zoom)

고 학생 589

2022

2022.07.23.()

온라인(zoom)

고 학생 411

자유과학탐구대회

2020

2020.11.07.()

온라인(zoom)

고 학생 447

2021

2021.08.21.()

온라인(zoom)

고 학생 1,656

2022

2022.08.20.()

온라인(zoom)

고 학생 1,309

과학동아리활동 발표대회

2020

2020.11.28.()

온라인(zoom)

고 학생 206

2021

2021.11.06.()

온라인(zoom)

고 학생 1,730

2022

2022.11.05.()

서울과학고등학교

고 학생 1,56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행사

(단위: )

구분

연도

일자

장소

참가자

과학교육 연구대회

2020

2020.10.10.()

무학중학교

교사(개인) 20

2021

2021.10.09.()

무학중학교

교사(개인) 19

2022

2022.10.08.()

무학중학교

교사(개인) 21

과학교사

연구활동

지원

과학교사 동아리

연구활동 지원

2020

2020.11.21.()

장평중학교

교사(동아리) 10

2021

2021.10.30.()

무학중학교

교사(동아리) 12

2022

2022.10.15.()

무학중학교

교사(동아리) 12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관련 학술 행사

(단위: )

구분

연도

일자

장소

참가자

전국과학교육

담당자대회

2020

2020.08.27.()

온라인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40여 명

2021

2021.03.25.()

온라인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40여 명

2022

2022.03.24.()

온라인

17개 시도 교육청,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60여명

과학창의대회

담당자워크숍

2020

2020.10.24.()

온라인

과학교육 분야 교수, 교사 등

2021

-

-

-

2022

2022.09.15.()~09.16.()

대전인터시티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60여 명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 축제

(단위: )

구분

연도

기간

장소

참가자

특수학교

과학 싹 잔치

2020

2020.12.07.()~12.20.()

시도별 상이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2021

2021.10.18.()~10.24.()

시도별 상이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2022

2022. 5~12

시도별 상이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과학 싹
큰 잔치

2020

2020.12.07.()~12.20.()

온라인

전국 유, , , ,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

2021

2021.10.18.()~10.24.()

온라인

전국 유, , , ,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

2022

2022.10.22.()~10.23.()

올림픽공원

전국 유, , , ,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3-2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시작 연도

2016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담당자

김경미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00

2,400

2,450

2,400

1,500

1,539

2,369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신규 지정학교 수(종합)

(단위: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초등

17

14

11

-

5

13

중학

14

10

8

7

7

10

고교

19

16

11

9

13

2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모델학교 수: 2019~2022년에 신규로 지정되어 현재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를 운영 중인 학교 수

- 2017~2020년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로 사업 진행

- 2021년부터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로 변경되어 진행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신규 지정학교 수(시도별)

(단위: )

구분

초등

중학

고교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서울

1

1

 

 

 

1

1

 

1

 

 

1

3

1

1

 

1

1

부산

 

1

1

 

1

 

 

1

 

 

 

 

2

2

1

1

1

3

대구

1

2

1

 

 

2

1

 

1

1

1

 

1

1

 

1

1

1

인천

1

1

1

 

 

2

2

1

1

 

1

1

1

1

1

 

1

 

광주

1

1

1

 

 

 

1

1

1

1

1

 

 

1

 

1

 

3

대전

1

1

1

 

1

1

1

1

 

 

 

2

1

1

1

 

1

 

울산

1

2

 

 

 

 

 

 

1

 

1

1

1

1

 

 

 

 

세종

1

 

 

 

1

1

 

1

 

 

 

1

1

 

 

 

 

1

경기

2

1

1

 

1

 

1

1

 

 

 

2

2

2

1

-

1

3

강원

1

 

 

 

 

1

 

 

 

 

 

1

 

2

1

1

1

1

충북

2

 

2

 

 

1

1

1

 

2

1

 

 

1

 

2

1

2

충남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전북

1

1

 

 

 

1

1

1

 

 

 

 

 

 

2

 

1

2

전남

1

1

 

 

 

1

1

1

1

 

 

 

2

 

1

 

2

2

경북

1

1

1

 

 

 

1

 

 

 

1

 

1

1

1

 

 

3

경남

1

 

1

 

 

1

1

1

 

1

 

 

2

1

1

1

1

2

제주

 

 

 

 

 

 

1

 

1

1

 

 

1

 

 

1

1

2

17

14

11

-

5

13

14

10

8

7

7

10

19

16

11

9

13

2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도 및 학교급별 국고 지원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수

- 2017~2020년까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사업으로 운영지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명단


구분

연도

초등

중학

고교

서울

2017

서울우이초

염광중

누원고, 상문고, 예일여고

2018

서울양진초

 

한서고

2019

 

연신중

중경고

2020

 

 

 

2021

 

 

정신여고

2022

은석초

경희여중

건대사대부고

부산

2017

 

 

명호고, 성모여고

2018

토성초

구포중

부산고, 양정고

2019

연포초

 

혜화여고

2020

 

 

부산대부설고

2021

부산교대부설초

 

부산기계공고

2022

 

 

부산백양고, 부산일과학고, 부산해사고

대구

2017

대구월배초

대구동중

경북고

2018

대구효신초, 대구삼영초

 

상인고

2019

대구덕인초

산격중

 

2020

 

경북대부설중

경북대부설고

2021

 

경서중

계성고

2022

대구교대부설초, 북대사대부초

 

능인고

인천

2017

인천청람초

검단중, 관교여중

선인고

2018

인천만석초

인천석남중

인천초은고

2019

인천청라초

부원중

인천영선고

2020

 

 

 

2021

 

인천청호중

인천효성고

2022

인천신선초, 인천새말초

인천아라중

 

광주

2017

송우초

숭의중

 

2018

빛고을초

월곡중

광주고

2019

광주서산초

운암중

 

2020

 

전남대부설중

전남대부설고

2021

 

첨단중

 

2022

 

 

상일여고, 광주서석고, 광주인성고

대전

2017

대전중원초

대전변동중

대덕고

2018

대전봉산초

대전글꽃중

대전지족고

2019

대전관평초

 

대전중앙고

2020

 

 

 

2021

대전신흥초

 

대전이문고

2022

대전성모초

대전문지중, 신탄진중

 

울산

2017

옥산초

 

울산중앙고

2018

언양초, 청량초

 

범서고

2019

 

이화중

 

2020

 

 

 

2021

 

온산중

 

2022

 

효정중

 

세종

2017

참샘초

 

보람고

2018

 

두루중

 

2019

 

 

 

2020

 

 

 

2021

금남초

 

 

2022

온빛초

소담중

반곡고

경기

2017

언남초, 회룡초

성남문원중

모락고, 저현고

2018

신풍초

양곡중

마석고, 의정부여고

2019

오포초

 

안화고

2020

 

 

 

2021

성주초

 

양일고

2022

 

양영중, 진접중

중원고, 용인고, 백송고

강원

2017

치악초

 

 

2018

 

 

대성고, 진광고

2019

 

 

강일여고

2020

 

 

강원대부설고

2021

 

 

화천고

2022

춘천교대부설초

해밀학교

강원대부설고

충북

2017

성암초, 수봉초

보은중

 

2018

 

옥천여중

서전고

2019

남일초, 달천초

 

 

2020

 

교원대미호중, 북대부설중

교원대부설고, 충북대부설고

2021

 

가경중

제천여고

2022

한국교원대부설월곡초

 

충주중산고, 음성고

충남

2017

직산초

천안동성중

천안불당고

2018

성환초

 

공주고

2019

백화초

천안불무중

 

2020

 

공주대부설중

공주대부설고

2021

영인초

온양용화중

 

2022

한들물빛초

한들물빛중

태안여고

전북

2017

전주만성초

회현중

 

2018

전주화정초

영선중

 

2019

 

 

전북대부설고, 전주영생고

2020

 

 

 

2021

 

 

함열여고

2022

전주교대군산부설초

 

남원고, 전일고

전남

2017

오룡초

광영중

목포덕인고, 순천복성고

2018

목포연산초

순천이수중

 

2019

 

여도중

순천여고

2020

 

 

 

2021

 

 

능주고, 목포혜인여고

2022

화순만연초

 

순천팔마고, 광양제철고

경북

2017

신녕초

대영중

성의여고

2018

포은초

 

경북일고

2019

황남초

 

점촌고

2020

 

 

 

2021

 

풍산중

 

2022

 

 

대영고, 북삼고, 영천성남여고

경남

2017

신양초

진해남중

김해여고, 삼천포고

2018

 

사천중

김해율하고

2019

무지개초

 

마산제일고

2020

 

경상대부설중

경상대부설고

2021

 

 

진주여고

2022

가양초

 

진영고, 창원여고

제주

2017

 

제주동중

서귀포고

2018

 

 

 

2019

 

오현중

 

2020

 

제주대부설중

제주대부설고

2021

 

 

제주제일고

2022

 

 

서귀포고, 제주중앙여고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17~2020년까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사업으로 운영지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만족도

(단위: )

구분

2019

2020

2021

2022

학생

4.34

4.43

4.31

4.42

교사

4.58

4.77

4.69

4.62


자료출처

- 2022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확보방법

- 2022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만족도 조사

조사 대상: 교육부 지정 91개 모델학교 학생 및 교원

조사 기간: 2022.12.12.() ~ 12.20.()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지능형 과학실 사업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 4.42, 교사 4.62(5.00점 환산)으로 전반적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긍정경험지수(사전-사후)

(단위: )

연도

2020

2021

2022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사후

과학학습정서

3.27

3.27

3.20

3.27

3.28

3.31

과학 관현 자아개념

2.67

2.79

2.66

2.78

2.76

2.92

과학학습동기

2.97

3.04

2.96

3.05

3.04

3.14

과학 관현 진로 포부

2.89

3.02

2.94

3.04

3.01

3.18

과학 관련 태도

3.17

3.24

3.18

3.25

3.26

3.36

과학긍정경험지수

2.99

3.07

2.99

3.08

3.07

3.1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조사 대상: 2022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12,868)

- 조사 기간: (사전) 2022.6.10 ~ 6.24 / (사후) 2022.11.21~12.8

주석

- 2020년 자료는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학생 대상 긍정경험지수 결과

해설

- 첨단과학 기술 기반의 과학교육 환경 조성, 참여형 과학 수업 혁신 등 미래형 과학교육 정책 추진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및 과학학습에 대한 긍정적 영향이 지속해서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번 호

3-3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시작 연도

2017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담당자

황규하, 정준기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참여자 수

(단위: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

8,444

14,659

18,84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사이트 내 자체 방문자 수 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만족도 점수

(단위: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82.6

93.6

81.4

94.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성과공유회 홈페이지 방문자 대상 고객만족도 조사(2020~2022)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이벤트 참여자 수

(단위: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

346

429

71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공유콘텐츠 수

(단위: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

445

555

30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언론보도 수

(단위: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6

-

-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3-4

정책사업

과학교육활동지원

세부 사업

사다리프로젝트

시작 연도

2016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담당자

황규하, 정지현, 진정연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110

275

305

385

325

325

1,250



사제동행팀 지원 규모

(단위: )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0

70

80

100

110

82

6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점핑학교 지원 규모

(단위: )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

-

-

-

3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2년 신규 사업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스타브릿지센터 지원 규모

(단위: 센터)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

-

-

-

-

2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2년 신규 사업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사제동행팀 명단


지역

학교명

팀명

서울

서울이문초등학교

트윈스 파워

대구

대구신매초등학교

신매 녹색 가꾸기 ESD동아리

대구

대구하빈초등학교

과자(과학 자신감)

대전

대전용산초등학교

코끼리-코딩하는 학생끼리

세종

금남초등학교

우리의 꿈을 찾아서!

경기

성남서초등학교

사이언스 bee

강원

근화초등학교

K-Lab(근화 과학실험실)

강원

둔내초등학교

지능형 사이언스랩

전북

동산초등학교

Science Dreamer

전남

담주초등학교

Dream Factory (드림팩토리)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구미왕산초 과학동아리

경남

오량초등학교

윤슬

대구

원화중학교

ALL SCIENCE

대구

원화중학교

Vamos! Science

대구

원화중학교

S'more (Sciencemore)

대전

대전여자중학교

Palindrome

울산

대송중학교

드론파이터, 하늘에꿈을싣다!

경기

진접중학교

숨은 과학 찾기

충북

한일중학교

과학체험반 T.I.S (ThisisScience)

충남

노성중학교

노성, 함께하는 과학탐험

충남

만리포중학교

만리포에서 쏘아올린 화성탐사선

충남

합덕중학교

합덕 사이언스드림

충남

홍주중학교

CAS (Chemistry Astronomy Software)

전북

아산중학교

! 사이언스놀라

전북

전주선화학교

SOS

경북

도개중학교

도아도 팀(도전이 아름다운도개중팀)

경북

문성중학교

기상천외 LED

경북

신광중학교

-(Science Shin Gwang)

경남

산청중학교

나은의 꿈

경남

함성중학교

꿈꾸소 (꿈을꾸는소년들)

서울

서울로봇고등학교

1025

서울

하나고등학교

MakingMe

서울

현대고등학교

HNR(현대 네이처리뷰)

부산

경일고등학교

아만보(아는만큼보인다)

부산

동아고등학교

줄탁동시

대구

경원고등학교

스토마

대구

청구고등학교

큰꿈 나의 밝힘

인천

강화고등학교

꽁스타멍

광주

광덕고등학교

Love In Scientific Activity(LISA)

광주

명진고등학교

명진과학발명반

대전

남대전고등학교

건축학개론

대전

남대전고등학교

신나는 과학자들

대전

남대전고등학교

2022 C&C

대전

명석고등학교

자연과학

경기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상만공 스타트업

경기

장곡고등학교

장곡 스타일

경기

통진고등학교

스콜라

경기

한민고등학교

한들

경기

한민고등학교

물봉선

강원

강릉문성고등학교

IIN(Imposible Is Nothing)

강원

강원과학고등학교

강곽 AI

강원

설악고등학교

갯마을 초초초

강원

함백고등학교

한클래스

충남

충남과학고등학교

물리 수레 바퀴

전북

백산고등학교

백과사전

전북

함열여자고등학교

유니언스

경북

대영고등학교

지수와

경북

영양여자고등학교

Hot Star

경북

울진고등학교

뿌꾸빠

경남

진주제일여자고등학교

과누리





과학점핑학교 명단

 

지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서울

서울난곡초

-

강동고, 숭의여고

부산

-

지사중

-

대구

대구복명초, 대구하빈초

-

-

인천

석천초, 선학초

부원중

-

광주

-

-

광덕고

대전

-

-

남대전고, 대전이문고

울산

동부초

-

-

세종

금남초

-

-

경기

-

장안여중, 단월중

신흥고

강원

-

강원중

-

충북

월곡초

-

-

충남

-

합덕중

북일고

전북

전주기린초

김제중

-

전남

사평초

금일중

-

경북

내남초

쌍림중

-

경남

진성초

-

진영고

제주

보성초

-

-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도 및 학교급별 과학점핑학교 명단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스타브릿지센터 명단

 

지역

수행기관

소개

서울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대 위성해양학연구실)

인공위성 자료 처리, 분석 및 해석 데이터 관련 전문성을 기반으로 첨단 과학기술을 지원하고 센터 자체에서 개발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 연수, 지역사회 학생 대상 과학 체험 등을 운영하는 기관

제주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대 기초과학연구소)

과학 교사 대상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교원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고, 제주 지역 생물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운영하며, 지역 과학교육 허브로 작용하여 교사 과학연구 및 과학교육 역량 강화를 유도하는 기관



사제동행팀 진로성숙도 및 과학 선호도 사전-사후 점수

(단위: )

구분

2019

2020

2021

2022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진로성숙도(태도)

4.15

4.36

4.18

4.34

4.14

4.35

4.07

4.38

진로성숙도(결정)

4.09

4.39

4.14

4.31

4.04

4.38

4.06

4.37

진로성숙도(지식)

3.13

3.55

3.3

3.4

2.75

3.11

2.63

3.10

진로성숙도(준비)

1.76

1.91

1.72

1.80

1.69

1.81

1.66

1.83

과학선호도

4.17

4.37

4.24

4.35

4.23

4.38

4.10

4.39


자료출처

- 사제동행팀 참여 학생 대상 직접 조사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사다리프로젝트 사제동행팀 참여 학생(65)

조사 기간: (사전) 2022.08.05.~08.21. / (사후) 2022.12.17.~12.19.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점핑학교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지수

(단위: )

구분

2021

2022

사전

사후

사전

사후

과학학습정서

-

-

3.06

3.22

과학관련자아개념

-

-

2.59

2.88

과학학습동기

-

-

2.84

3.05

과학관련진로포부

-

-

2.81

3.08

과학관련태도

-

-

3.09

3.28

합계

-

-

2.88

3.10


자료출처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학생) 대상 과학긍정경험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과학점핑학교 학생(283)

조사 기간 : (사전) 2022.6.10.~6.24. / (사후) 2022.11.21. ~ 12.8.

주석

- 2022년 신규 사업

해설

- 과학점핑학교 운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대상 과학긍정경험 조사 결과 사전 72, 사후 77.6점으로 5.6점 상승



과학점핑학교 사업참여자 만족도

(단위: )

구분

2021

2022

학생

-

86

교사

-

98


자료출처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과학점핑학교 교사(21) 및 학생(91)

조사 기간 : 2022.12.19. ~ 12.23.

주석

- 2022년 신규 사업

해설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2(학생 86, 교사 98)으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스타브릿지센터 운영 실적

 

구분

2021

2022

연구 참여 교사()

-

7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종수)

-

9

지역 기반 프로그램 학생 참여자()

-

139

교사 연수 프로그램 이수자()

-

76


자료출처

- 스타브릿지센터 산출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스타브릿지센터 운영기관

조사 기간 : 2022.6. ~ 2022.12.

주석

- 2022년 신규 사업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3-5

정책사업

과학실험안전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세부 사업

과학실험 안전 콘텐츠 개발

시작 연도

2020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담당자

정준기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2021

2022

330

1,600

245



원격연수 콘텐츠 만족도

(단위: )

2020

2021

2022

4.59

4.64

4.6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2021년부터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시도 연수원 포함)과 공동 운영 중





번 호

3-6

정책사업

우수과학자포상사업

세부 사업

올해의 과학교사상

시작 연도

2003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담당자

진정연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377

377

340

340

330

330

330

330

330

330

176

176



올해의 과학교사상 역대 수상자 수

(단위: )

연도

과학수학교육

과학문화

소계

소계

2003

8

6

11

25

6

4

5

15

40

2004

8

4

8

20

6

6

8

20

40

2005

6

6

8

20

7

5

8

20

40

2006

4

8

8

20

6

6

8

20

40

2007

2

8

10

20

8

6

6

20

40

2008

6

6

8

20

7

9

6

22

42

2009

9

5

9

23

6

6

5

17

40

2010

9

9

10

28

7

7

8

22

50

2011

10

7

8

25

5

4

6

15

40

2012

10

8

11

29

3

4

3

10

39

2013

9

7

14

30

4

4

2

10

40

2014

13

6

12

31

3

3

3

9

40

2015

12

7

12

31

4

2

3

9

40

2016

15

8

11

34

2

2

2

6

40

2017

17

4

14

35

1

2

2

5

40

2018

17

5

14

36

2

-

2

4

40

2019

17

5

14

36

2

-

2

4

40

2020

15

6

13

34

3

1

2

6

40

2021

13

9

6

28

1

1

-

2

30

2022

15

4

11

30

-

-

-

-

30

215

128

212

555

83

72

81

236

79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수상자 수 산출

주석

- 2009~2016년까지 수학과학교육 2017년부터 과학교육으로 변경

- 2022년부터 과학교육 및 과학문화 분야로 통합 운영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사기진작 기여도 응답 결과

(단위: , %)

구분

항목별 응답자 수(응답률)

응답자

응답률

많이 기여

기여

보통

기여하지 않음

전혀 기여하지 않음

2015

13

(81%)

2

(13%)

1

(6%)

-

-

16

40%

2016

11

(69%)

4

(25%)

1

(6%)

-

-

16

40%

2017

18

(90%)

2

(10%)

-

-

-

20

50%

2018

30

(97%)

1

(3%)

-

-

-

31

78%

2019

35

(95%)

2

(5%)

-

-

-

37

93%

2020

35

(978%)

1

(2.5%)

-

-

-

36

90%

2021

29

(100%)

-

-

-

-

29

96.6%

2022

28

(96.55%)

1

(3.45%)

-

-

-

29

96.6%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올해의 과학교사상 사업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수상자 대상 설문 조사 시행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상자 만족도 점수

(단위: )

2018

2019

2020

2021

2022

97.6

97.5

98.3

98.6

98.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올해의 과학교사상 사업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수상자 대상 설문 조사 시행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상자 역량 향상 모니터링

(단위: )

2018

2019

2020

2021

2022

2

3

4

5

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수상자 역량 건수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상자 활용 건수

(단위: )

2018

2019

2020

2021

2022

19

18

12

13

1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재단 사업 등 수상자 활용 건수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종료사업

4차 산업혁명 시대 수학과학교육 발전방안 연구

사업 기간

~ 2020



수학과 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단위: %)

구분

전체

초중고

학생

초중고

학부모

대학()

초중고

교사

IT/

산업계

과학

기술계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수학/과학 등 이공계 분야 인력 양성 중요

93.1

83.8

87.6

87.4

98.6

94.0

99.1

수학의 중요도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

85.3

75.7

75.2

72.8

95.4

85.9

96.1

본인 학업, 업무, 직업 등에 중요

69.7

-

57.6

54.4

77.0

67.5

87.4

미래 성인이 되었을 때,

학업, 업무, 직업 등에서 중요

60.9

60.9

-

-

-

-

-

학업과 진학에 중요

79.2

79.2

-

-

-

-

-

학생들에게 중요

94.4

-

-

-

94.4

-

-

대학 진학에 중요

86.8

86.3

79.6

-

90.8

-

-

취업 및 대학원 진학에 중요

52.0

-

-

-

-

-

-

과학의 중요도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

93.1

83.8

87.6

87.4

98.6

94.0

99.1

본인 학업, 업무, 직업 등에 중요

75.2

-

62.8

60.4

81.8

71.6

95.9

미래 성인이 되었을 때,

학업, 업무, 직업 등에서 중요

67.3

67.3

-

-

-

-

-

학업과 진학에 중요

80.6

80.6

-

-

-

-

-

학생들에게 중요

97.2

-

-

-

97.2

-

-

대학 진학에 중요

83.8

81.0

77.2

-

88.8

-

-

취업 및 대학원 진학에 중요

61.4

-

-

61.4

-

-

-

활용도

현업에 종사하면서 수학 지식 활용

61.1

-

-

-

-

51.7

80.5

현업에 종사하면서 과학 지식 활용

69.2

-

-

-

-

57.5

93.1





종료사업

과학교사 연수 가이드 개발

사업 기간

~2021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20

2021

10

3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연수 정보 수

(단위: )

2020

2021

19

10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연수 정보: 과학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가이드북에서 제공하는 과학교육 연수 정보 수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온라인 과학수업 역량 검사 응시자 수

(단위: )

2020

2021(신규)

-

96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온라인 과학수업 역량 검사 응시자 평균 점수

(단위: )

구분

역량

평균 점수

과학수업 설계

과학교육과정 이해 역량

4.32

과학수업 설계 실천 역량

4.10

과학수업 실행

과학 교수학습 수행 역량

4.11

과학학습평가 수행 역량

4.00

과학수업 개선

과학수업개선 실천 역량

3.84

합계

4.0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종료사업

과학교사 연구회

사업 기간

~2021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20

104

90

90

138

245



학교급별 과학 교사연구회 지원 수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서울

3

-

-

3

3

-

-

3

3

-

-

3

3

-

3

6

1

1

1

3

부산

-

-

-

-

-

-

2

2

-

-

4

4

-

-

2

2

1

-

1

2

대구

2

-

-

2

2

-

1

3

6

1

3

10

6

-

-

6

2

-

2

4

인천

-

1

1

2

-

1

-

1

-

1

2

3

1

1

4

6

2

1

2

5

광주

3

-

1

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