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과학교육
작성자관리자 조회2627
등록일2024-03-29
과학교육
번호 3-1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과학창의대회
시작 연도 2009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500 600 600 700 700 700 730 730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630 630 630 630 630 630 630 -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행사(제31회 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

(단위: 명)

구분 연도 일자 장소 참가자
한국과학창의력대회 2020 2020.11.14.(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526명
2021 2021.07.24.(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589명
2022 2022.07.23.(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411명
한국과학창의력축제(명칭 변경) 2023 2023.07.08.(토)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 317명
자유과학탐구대회 2020 2020.11.07.(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447명
2021 2021.08.21.(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1,656명
2022 2022.08.20.(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1,656명
자유과학탐구대회
세분화
자연관찰캠프 2023 2023.09.16.(토) 뚝섬 서울숲 1,666명
과학실험한마당 2023 2023.08.12.(토) 한성과학고등학교 1,596명
고등학교과학탐구올림픽 2023 2023.07.22.(토)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 300명
과학동아리활동 발표대회 2020 2020.11.28.(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206명
2021 2021.11.06.(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1,730명
2022 2022.11.05.(토) 온라인(zoom) 초・중・고 학생 1,568명
2023 2023.10.14.(토) 서울과학고등학교 1,266명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행사

(단위: 명)

구분 연도 일자 장소 참가자
과학교육 연구대회 2020 2020.10.10.(토) 무학중학교 교사(개인) 20명
2021 2021.10.09.(토) 무학중학교 교사(개인) 19명
2022 2022.10.08.(토) 무학중학교 교사(개인) 21명
2023 2023.10.07.(토) 무학중학교 교사(개인) 21명
과학교사
연구활동
지원
과학교사
동아리 연구활동
지원
2020 2020.11.21.(토) 장평중학교 교사(동아리) 10개
2021 2021.10.30.(토) 무학중학교 교사(동아리) 12개
2022 2022.10.15.(토) 무학중학교 교사(동아리) 12개
2023 2023.10.07.(토) 무학중학교 교사(동아리) 15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관련 학술 행사

(단위: 명)

구분 연도 일자 장소 참가자
전국과학교육
담당자대회
2020 2020.8.27.(목) 온라인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40여 명
2021 2021.3.25.(목) 온라인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40여 명
2022 2022.3.24.(목) 온라인 17개 시·도 교육청,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60여명
2023 2023.3.23.(목) ~ 3.24.(금) 천안 상록리조트 17개 시·도 교육청,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200여명
과학창의대회
담당자워크숍
2020 2020.10.24.(토) 온라인 과학교육 분야 교수, 교사 등
2021 - - -
2022 2022.9.15.(목) ~ 9.16.(금) 대전인터시티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60여 명
2023 2023.9.21.(목) ~ 9.22.(금) 청주 오송 H호텔 시도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관계자 등 60여 명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 축제

(단위: 명)

구분 연도 기간 장소 참가자
특수학교
과학 싹 잔치
2020 2020.12.07.(월) ~ 12.20.(일) 시도별 상이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2021 2021.10.18.(월) ~ 10.24.(일) 시도별 상이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2022 2022. 5월 ~ 12월 시도별 상이 17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2023 2023. 5월 ~ 12월 시도별 상이 12개 시・도 특수학교 학생 및 교사
과학 싹
큰 잔치
2020 2020.12.07.(월) ~ 12.20.(일) 온라인 전국 유, 초, 중, 고,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명
2021 2021.10.18.(월) ~ 10.24.(일) 온라인 전국 유, 초, 중, 고,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명
2022 2022.10.22.(토) ~ 10.23.(일) 올림픽공원 전국 유, 초, 중, 고,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6,000명
2023 2023.10.21.(토) ~ 10.22.(일) 올림픽공원 전국 유, 초, 중, 고, 대학생 및
교사, 학부모 약 20,000명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3-2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시작 연도 2016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00 2,400 2,450 2,400 1,500 1,539 2,369 2,395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신규 지정학교 수(종합)

(단위: 점)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초등 17 14 11 - 5 13 16
중학 14 10 8 7 7 10 10
고교 19 16 11 9 13 27 16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모델학교 수: 2019~2023년에 신규로 지정되어 현재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를 운영 중인 학교 수
- 2017~2020년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로 사업 진행
- 2021년부터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로 변경되어 진행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신규 지정학교 수(시도별)

(단위: 개)

구분 초등 중학 고교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서울 1 1 1 1 1 1 1 3 3 1 1 1 1 2
부산 1 1 1 1 1 2 2 1 1 1 3 1
대구 1 2 1 2 1 1 1 1 1 1 1 1 1 1
인천 1 1 1 2 1 2 1 1 1 1 1 1 1 1 1
광주 1 1 1 1 1 1 1 1 1 1 1 3
대전 1 1 1 1 1 1 1 1 2 1 1 1 1
울산 1 2 1 1 1 1 1 1
세종 1 1 1 1 1 1 1 1
경기 2 1 1 1 2 1 1 2 3 2 2 1 - 1 3 2
강원 1 1 2 1 2 1 1 1 1
충북 2 2 1 1 1 2 1 1 2 1 2 2
충남 1 1 1 1 1 2 1 1 1 1 1 1 1 1 1 1
전북 1 1 1 1 1 1 1 2 1 2 1
전남 1 1 1 1 1 1 1 1 2 1 2 2 1
경북 1 1 1 1 1 1 1 1 1 1 3 1
경남 1 1 1 2 1 1 1 1 2 1 1 1 1 2 2
제주 1 1 1 1 1 2 1
17 14 11 - 5 13 16 14 10 8 7 7 10 10 19 16 11 9 13 27 16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시・도 및 학교급별 국고 지원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수
- 2017~2020년까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사업으로 운영・지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명단

구분 연도 초등 중학 고교
서울 2017 서울우이초 염광중 누원고, 상문고, 예일여고
2018 서울양진초 한서고
2019 연신중 중경고
2021 정신여고
2022 은석초 경희여중 건대사대부고
2023 서울길원초 천일중, 창덕여중, 숭문중 경복여고, 마포고
부산 2017 명호고, 성모여고
2018 토성초 구포중 부산고, 양정고
2019 연포초 혜화여고
2020 부산대부설고
2021 부산교대부설초 부산기계공고
2022 부산백양고, 부산일과학고, 부산해사고
2023 명문초 해운대고
대구 2017 대구월배초 대구동중 경북고
2018 대구효신초, 대구삼영초 상인고
2019 대구덕인초 산격중
2020 경북대부설중 경북대부설고
2021 경서중 계성고
2022 대구교대부설초, 북대사대부초 능인고
2023 영남공고
인천 2017 인천청람초 검단중, 관교여중 선인고
2018 인천만석초 인천석남중 인천초은고
2019 인천청라초 부원중 인천영선고
2021 인천청호중 인천효성고
2022 인천신선초, 인천새말초 인천아라중
2023 인천문학초 부광고
광주 2017 송우초 숭의중
2018 빛고을초 월곡중 광주고
2019 광주서산초 운암중
2020 전남대부설중 전남대부설고
2021 첨단중
2022 상일여고, 광주서석고, 광주인성고
2023 호남삼육중
대전 2017 대전중원초 대전변동중 대덕고
2018 대전봉산초 대전글꽃중 대전지족고
2019 대전관평초 대전중앙고
2021 대전신흥초 대전이문고
2022 대전성모초 대전문지중, 신탄진중
2023 한밭초
울산 2017 옥산초 울산중앙고
2018 언양초, 청량초 범서고
2019 이화중
2021 온산중
2022 효정중
2023 함월고
세종 2017 참샘초 보람고
2018 두루중
2021 금남초
2022 온빛초 소담중 반곡고
2023 나루초
경기 2017 언남초, 회룡초 성남문원중 모락고, 저현고
2018 신풍초 양곡중 마석고, 의정부여고
2019 오포초 안화고
2021 성주초 양일고
2022 양영중, 진접중 중원고, 용인고, 백송고
2023 안흥초, 중동초 범박중, 이천송정중, 천보중 가온고, 안산강서고
강원 2017 치악초
2018 대성고, 진광고
2019 강일여고
2020 강원대부설고
2021 화천고
2022 춘천교대부설초 해밀학교 강원대부설고
2023 동해삼육초, 춘천삼육초
충북 2017 성암초, 수봉초 보은중
2018 옥천여중 서전고
2019 남일초, 달천초
2020 교원대미호중, 북대부설중 교원대부설고, 충북대부설고
2021 가경중 제천여고
2022 한국교원대부설월곡초 충주중산고, 음성고
2023 동성고, 충주대원고
충남 2017 직산초 천안동성중 천안불당고
2018 성환초 공주고
2019 백화초 천안불무중
2020 공주대부설중 공주대부설고
2021 영인초 온양용화중
2022 한들물빛초 한들물빛중 태안여고
2023 천안가람초, 천안능수초 예산여중
전북 2017 전주만성초 회현중
2018 전주화정초 영선중
2019 전북대부설고, 전주영생고
2021 함열여고
2022 전주교대군산부설초 남원고, 전일고
2023 여산초 전주근영중 이리고
전남 2017 오룡초 광영중 목포덕인고, 순천복성고
2018 목포연산초 순천이수중
2019 여도중 순천여고
2021 능주고, 목포혜인여고
2022 화순만연초 순천팔마고, 광양제철고
2023 광양와우초 순천월전중 순천고
경북 2017 신녕초 성의여고
2018 포은초 경북일고
2019 황남초 점촌고
2021 풍산중
2022 대영고, 북삼고, 영천성남여고
2023 대구교대안동부설초 영양중 금오공고
경남 2017 신양초 진해남중 김해여고, 삼천포고
2018 사천중 김해율하고
2019 무지개초 마산제일고
2020 경상대부설중 경상대부설고
2021 진주여고
2022 가양초 진영고, 창원여고
2023 성호초, 황산초 창원과고, 하동여고
제주 2017 제주동중 서귀포고
2019 오현중
2020 제주대부설중 제주대부설고
2021 제주제일고
2022 서귀포고, 제주중앙여고
2023 삼성여고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17~2020년까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사업으로 운영・지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만족도

(단위: 점)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학생 4.34 4.43 4.31 4.42 4.45
교사 4.58 4.77 4.69 4.62 4.60
자료출처 - 2023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확보방법 - 2023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만족도 조사 ∙조사대상: 교육부 지정 118개 모델학교 학생 및 교원
∙조사 기간: 2023.11.21.(화) ~ 12.20..(수)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지능형 과학실 사업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 4.45점, 교사 4.60점 (5.00점 환산)으로 전반적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긍정경험지수(사전-사후)

(단위: 점)

연도 2020 2021 2022 2023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시후
과학학습정서 3.27 3.27 3.20 3.27 3.28 3.31 3.32 3.36
과학 관현 자아개념 2.67 2.79 2.66 2.78 2.76 2.92 2.84 2.92
과학학습동기 2.97 3.04 2.96 3.05 3.04 3.14 3.11 3.18
과학 관현 진로 포부 2.89 3.02 2.94 3.04 3.01 3.18 3.07 3.16
과학 관련 태도 3.17 3.24 3.18 3.25 3.26 3.36 3.31 3.38
과학긍정경험지수 2.99 3.07 2.99 3.08 3.07 3.18 3.13 3.2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조사 대상: 2023년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n=11.062)
- 조사 기간: (사전) 2023.4.28 ~ 6.23 / (사후) 2023.11.7 ~ 12.8
주석 - 2020년 자료는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학생 대상 긍정경험지수 결과
해설 -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과학교육 환경 조성, 참여형 과학수업 혁신 등 미래형 과학교육 정책 추진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및 과학학습에 대한 긍정적 영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번 호 3-3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시작 연도 2017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참여자 수

(단위: 명)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 8,444 14,659 18,841 7,56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사이트 내 자체 방문자 수 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사이트 내에서 집계되는 참여자 수는 감소하였지만 작년 대비 이벤트 참여자 39.7% 증가, 2023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정책 성과 영상 약 69만 조회수 달성(23.12.26.기준)으로 실제 참여 수는 증가함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만족도 점수

(단위: 점)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82.6 93.6 81.4 94.0 92.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성과공유회 홈페이지 방문자 대상 고객만족도 조사(2020~2023)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이벤트 참여자 수

(단위: 팀)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 346 429 719 1,00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성과공유회 이벤트 참여자 수 집계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공유콘텐츠 수

(단위: 개)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 445 555 307 34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언론보도 수

(단위: 명)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 6 - - 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2023 과학교육 온라인 성과공유회 보도자료 배포(23.12.11.)
번 호 3-4 정책사업 과학교육활동지원 세부 사업 사다리 프로젝트
시작 연도 2016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10 275 305 385 325 325 1,250 1,250

사제동행팀 지원 규모

(단위: 팀)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30 70 80 100 110 82 60 12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점핑학교 지원 규모

(단위: 팀)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 - - - 30 10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3년 사업 종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점핑학교 명단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서울 - 서울대부설중, 오남중, 월계중, 잠실중 경신고, 용문고
부산 내산초, 반산초, 사동초 개림중, 오션중 부산백양고
대구 대구복현초 오성중, 새본리중, 대진중, 영남중, 천내중 -
인천 인천가림초, 인천선학초 구월여중, 부원중 부광고, 신명여고
광주 금부초, 지한초 광주동신여중, 무등중, 송광중 광덕고
대전 한밭초 대전가양중, 충남중 -
울산 - 학성중, 효정중 -
세종 금남초 전의중 -
경기 남양주샛별초, 번천초, 회룡초 광수중, 단월중, 동두천중, 문시중, 수현중, 이충중, 장안여중 경안고, 곤지암고, 동백고, 소사고, 신장고, 용인고
강원 현북초, 용하초, 인제초 퇴계중, 평원중 정선고
충북 옥동초 대성여중, 세광중, 증평중 대금고, 동성고
충남 거산초, 한들물빛초, 이원초 석문중, 호서중 북일고
전북 여산초, 군산푸른솔초 전주근영중 전일고, 김제여고, 서영여고
전남 광양중마초, 성황초 금일중, 목포청호중, 목포정명여중, 무안행복중 -
경북 호명초 마성중, 대영중, 쌍림중 도개고, 안동여고
경남 진성초 함양중, 합포중, 마산동중 창원경일여고, 김해임호고
제주 동광초, 새서귀초, 조천초(교래분교장) 제주동중, 표선중 -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시・도 및 학교급별 과학점핑학교 명단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스타브릿지센터 지원 규모

(단위: 센터)

2022 2023
2 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사제동행팀 진로성숙도 및 과학 선호도 사전-사후 점수

(단위: 점)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사전 사후
진로성숙도(태도) 4.15 4.36 4.18 4.34 4.14 4.35 4.07 4.38 4.13 4.31
진로성숙도(결정) 4.09 4.39 4.14 4.31 4.04 4.38 4.06 4.37 4.11 4.33
진로성숙도(지식) 3.13 3.55 3.3 3.4 2.75 3.11 2.63 3.10 2.87 3.06
진로성숙도(준비) 1.76 1.91 1.72 1.80 1.69 1.81 1.66 1.83 1.62 1.82
과학선호도 4.17 4.37 4.24 4.35 4.23 4.38 4.10 4.39 4.05 4.39
자료출처 - 사제동행팀 참여 학생 대상 직접 조사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대상 : 사다리프로젝트 사제동행팀 참여 학생 (n=480)
∙조사 기간 : (사전) 2023.06.13. ~ 06.26. / (사후) 2023.11.07. ~ 12.20.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점핑학교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지수

(단위: 점)

구분 2022 2023
사전 사후 사전 사후
과학학습정서 3.06 3.22 3.24 3.41
과학관련자아개념 2.59 2.88 2.64 2.91
과학학습동기 2.84 3.05 2.98 3.17
과학관련진로포부 2.81 3.08 2.84 3.15
과학관련태도 3.09 3.28 3.15 3.36
합계 2.88 3.10 2.97 3.20
자료출처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학생) 대상 과학긍정경험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과학점핑학교 학생(9,833명)
∙조사 기간 : (사전) 2023.4.~5. / (사후) 2023.12.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과학점핑학교 운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대상 과학긍정경험 조사 결과 사전 2.97점, 사후 3.20점으로 0.23점(약 8%) 상승

과학점핑학교 사업참여자 만족도

(단위: 점)

구분 2022 2023
학생 86 88
교사 98 94
자료출처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과학점핑학교 교사(113명) 및 학생(801명)
∙조사 기간 : 2023.12.11. ~ 12.22.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과학점핑학교 사업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1점(학생 88점, 교사 94점)으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스타브릿지센터 프로그램 참여자 수

(단위: 명)

구분 2022 2023
연구 참여교사 7 15
지역기반프로그램 학생 참여자 139 326
교사 연수 프로그램 이수자 76 170
자료출처 - 스타브릿지센터 산출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조사 대상 : 스타브릿지센터 운영 기관
∙조사 기간 : 2022.6. ~ 2023.12.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연구 참여교사 15명, 학생 참여자 수 326명 및 연수 이수자 170명으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번 호 3-5 정책사업 과학실험안전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세부 사업 과학실험 안전 콘텐츠 개발
시작 연도 2020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20 2021 2022 2023
330 1,600 245 104

원격연수 콘텐츠 만족도

(단위: 점)

2020 2021 2022 2023
4.59 4.64 4.64 4.5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자료
확보방법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영연수원,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운영 과정 만족도 평균
주석 - 해당 없음
해설 - 2021년부터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시도 연수원 포함)과 공동 운영 중
번 호 3-6 정책사업 우수과학자포상사업 세부 사업 올해의 과학교사상
시작 연도 2003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377 377 340 340 330 330 330 330 330 330 176 176 176

올해의 과학교사상 역대 수상자 수

(단위: 명)

연도 과학・수학교육* 과학문화
소계 소계
2003 8 6 11 25 6 4 5 15 40
2004 8 4 8 20 6 6 8 20 40
2005 6 6 8 20 7 5 8 20 40
2006 4 8 8 20 6 6 8 20 40
2007 2 8 10 20 8 6 6 20 40
2008 6 6 8 20 7 9 6 22 42
2009 9 5 9 23 6 6 5 17 40
2010 9 9 10 28 7 7 8 22 50
2011 10 7 8 25 5 4 6 15 40
2012 10 8 11 29 3 4 3 10 39
2013 9 7 14 30 4 4 2 10 40
2014 13 6 12 31 3 3 3 9 40
2015 12 7 12 31 4 2 3 9 40
2016 15 8 11 34 2 2 2 6 40
2017 17 4 14 35 1 2 2 5 40
2018 17 5 14 36 2 - 2 4 40
2019 17 5 14 36 2 - 2 4 40
2020 15 6 13 34 3 1 2 6 40
2021 13 9 6 28 1 1 - 2 30
2022 15 4 11 30 - - - - 30
2023 14 1 15 30 - - - - 30
229 129 227 585 83 72 81 236 82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수상자 수 산출
주석 - 2009~2016년까지 수학・과학 교육 → 2017년부터 과학교육으로 변경
- 2022년부터 과학교육 및 과학문화 분야로 통합 운영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사기진작 기여도 응답 결과

(단위: 명, %)

구분 항목별 응답자 수(응답률) 응답자 수 응답률

많이 기여

기여

보통

기여하지 않음

전혀 기여하지 않음
2015 13(81%) 2(13%) 1(6%) - - 16 40%
2016 11(69%) 4(25%) 1(6%) - - 16 40%
2017 18(90%) 2(10%) - - - 20 50%
2018 30(97%) 1(3%) - - - 31 78%
2019 35(95%) 2(5%) - - - 37 93%
2020 35(978%) 1(2.5%) - - - 36 90%
2021 29(100%) - - - - 29 96.6%
2022 28(96.55%) 1(3.45%) - - - 29 96.6%
2023 30(100%) - - - - 30 10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올해의 과학교사상 사업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수상자 대상 설문조사 실시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상자 만족도 점수

(단위: 점)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97.6 97.5 98.3 98.6 98.8 98.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올해의 과학교사상 사업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수상자 대상 설문조사 실시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상자 역량 향상 모니터링

(단위: 명)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 3 4 5 7 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수상자 역량 건수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상자 활용 건수

(단위: 건)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9 18 12 13 15 16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재단 사업 등 수상자 활용 건수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종료 사업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수학・과학교육 발전방안 연구 사업 기간 ~2020

수학과 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단위: %)

구분 전체 초중고 학생 초중고 학부모 대학원생 초중고 교사 IT/ 산업계 과학 기술계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수학/과학 등 이공계 분야 인력 양성 중요 93.1 83.8 87.6 87.4 98.6 94.0 99.1
수학의 중요도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 85.3 75.7 75.2 72.8 95.4 85.9 96.1
본인 학업, 업무, 직업 등에 중요 69.7 - 57.6 54.4 77.0 67.5 87.4
미래 성인이 되었을 때,
학업, 업무, 직업 등에서 중요
60.9 60.9 - - - - -
학업과 진학에 중요 79.2 79.2 - - - - -
학생들에게 중요 94.4 - - - 94.4 - -
대학 진학에 중요 86.8 86.3 79.6 - 90.8 - -
취업 및 대학원 진학에 중요 52.0 - - - - - -
과학의 중요도 사회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 93.1 83.8 87.6 87.4 98.6 94.0 99.1
본인 학업, 업무, 직업 등에 중요 75.2 - 62.8 60.4 81.8 71.6 95.9
미래 성인이 되었을 때,
학업, 업무, 직업 등에서 중요
67.3 67.3 - - - - -
학업과 진학에 중요 80.6 80.6 - - - - -
학생들에게 중요 97.2 - - - 97.2 - -
대학 진학에 중요 83.8 81.0 77.2 - 88.8 - -
취업 및 대학원 진학에 중요 61.4 - - 61.4 - - -
활용도 현업에 종사하면서 수학 지식 활용 61.1 - - - - 51.7 80.5
현업에 종사하면서 과학 지식 활용 69.2 - - - - 57.5 93.1
종료 사업 과학교사 연수 가이드 개발 사업 기간 ~2021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20 2021
10 35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연수 정보 수

(단위: 개)

2020 2021
19 10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연수 정보: 과학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가이드북에서 제공하는 과학교육 연수 정보 수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온라인 과학수업 역량 검사 응시자 수(통계자료)

(단위: 명)

2020 2021(신규)
- 96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온라인 과학수업 역량 검사 응시자 평균 점수

(단위: 점)

구분 역량 평균 점수
과학수업 설계 과학교육과정 이해 역량 4.32
과학수업 설계 실천 역량 4.10
과학수업 실행 과학 교수학습 수행 역량 4.11
과학학습평가 수행 역량 4.00
과학수업 개선 과학수업개선 실천 역량 3.84
합계 4.0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종료 사업 과학교사 연구회 사업 기간 ~2021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20 104 90 90 138 245

학교급별 과학 교사연구회 지원 수

(단위: 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서울 3 - - 3 3 - - 3 3 - - 3 3 - 3 6 1 1 1 3
부산 - - - - - - 2 2 - - 4 4 - - 2 2 1 - 1 2
대구 2 - - 2 2 - 1 3 6 1 3 10 6 - - 6 2 - 2 4
인천 - 1 1 2 - 1 - 1 - 1 2 3 1 1 4 6 2 1 2 5
광주 3 - 1 4 - - 1 1 1 - - 1 1 - - 1 1 - - 1
대전 - - 1 1 - - 2 2 - - 1 1 4 - 1 5 3 - - 3
울산 - - - - - - - - 1 1 1 3 1 1 1 3 - - - -
세종 1 - - 1 1 - 1 2 - - 1 1 - - 1 1 - - 1 1
경기 4 - 1 5 4 - 3 7 6 - 4 10 10 3 6 19 6 - 8 14
강원 1 - 1 2 1 1 1 3 2 1 1 4 5 1 2 8 4 2 1 7
충북 2 - - 2 1 - - 1 1 1 - 2 1 1 - 2 1 1 3 5
충남 - - 1 1 - 1 1 2 - - 1 1 - 1 - 1 - 1 3 4
전북 - - - - 1 - - 1 1 - - 1 1 - 1 2 2 - 1 3
전남 - - - - 1 - - 1 2 - - 2 6 - 1 7 3 - - 3
경북 - - - - - - - - 1 - - 1 3 1 2 6 2 2 4 8
경남 3 - - 3 1 - - 1 2 - 2 4 5 - - 5 7 - 1 8
제주 - - - - - - - - 1 - - 1 1 - - 1 - - - -
19 1 6 26 15 3 12 30 27 5 20 52 48 9 24 81 35 8 28 7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연도별로 과학 교사연구회 사업에 지원한 숫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 교사연구회 현황

(단위: 팀, 명, 종, 천 원)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교사연구회 수 30 26 30 30 46 65
참여 교사 수 148 125 143 153 212 308
프로그램 개발 건수 118 114 108 104 92 130
총 지원금 120,000 104,000 90,000 90,000 138,000 245,000
연구회당 지원금 4,000 4,000 3,000 3,000 3,000 3,50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시도 이양 사업 과학중점학교 운영 지원 사업 기간 ~2021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661 559 559 559 559 559 405

과학중점학교 수혜율

(단위: 백만 원)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① 과학중점과정 이수자 (2학년) 8,827 9,462 9,701 10,474 9,077 9,048 -
② 과학중점과정 이수자 (3학년) 8,577 9,021 9,261 9,320 9,939 8,542 -
③ 과학중점과정 이수자 수 (①+②) 17,404 18,483 18,962 19,794 19,016 17,590 -
④ 전국 고등학생 수 1,788,266 1,752,457 1,669,699 1,538,576 1,411,027 1,337,312 -
⑤ 과학중점학교 수혜율 (③÷④) 0.9732% 1.0547% 1.1357% 1.2865% 1.3477% 1.3153% -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조사 미실시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과정 및 교과수업 만족도

(단위: 백만 원)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학생 3.76 3.83 3.77 3.83 3.99 4.14 4.22
교사 4.05 4.11 4.12 4.11 4.09 4.14 4.27
학부모 3.86 4.01 3.92 3.97 4.07 4.07 4.25
자료출처 - 과학중점학교 운영 만족도 조사 보고서(2021년 과학중점학교 운영 지원연구단, 2022)
확보방법 - 2021년 과학중점학교 운영 지원연구단 조사
∙조사대상: 교육부 지정 124개 과학중점학교
∙조사 기간: 2021.10.29.(금) ~ 11.6.(금)
주석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학생 과제연구 수 및 동아리 수

(단위: 백만 원)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학생 과제연구 수 3,714 5,171 5,713 5,641 5,348 5,555 4,550
동아리 수 1,733 2,482 3,421 3,724 2,985 2,430 2,079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조사대상: 교육부 지정 124개 과학중점학교
- 조사 기간: 2021.10.13.(수) ~ 11.15.(월)
주석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이공계 진학률

(단위: 백만 원)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이공계 진학률 41.9% 48.1% 54.1% 50.2% 50.4% 38.7% 41.3%
이공계 진학 학생 수 15,948 17,666 17,553 17,639 16,422 13,784 12,53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조사대상: 교육부 지정 124개 과학중점학교
- 조사 기간: 2021.10.13.(수) ~ 11.15.(월)
주석 - 이공계 진학자 수는 과학중점과정, 인문반, 자연반 등 모든 계열 학생의 진학 실적임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이공계 진학자 수

(단위: 백만 원)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수도권 대학 5,892 6,634 6,041 6,647 5,445 4,760 -
과기특성화대학 230 324 211 201 204 344 -
지역거점대학 등 2,091 2,501 2,472 2,171 2,285 2,143 -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조사 미실시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역별 과학중점학교 수

(단위: 백만 원)

구분 (지정) 2009
(운영) 2011
(지정) 2010
(운영) 2012
(지정) 2013
(운영) 2015
(지정) 2015
(운영) 2017
(지정) 2016
(운영) 2018
서울 9 8 1 1 3 22
부산 2 2 1 - 1 6
대구 3 2 - - 2 7
인천 3 4 1 - 4 12
광주 - 1 2 - 1 4
대전 - 2 - - 1 3
울산 1 2 - - - 3
세종 - - - 1 - 1
경기 7 11 - 1 3 22
강원 - - - 2 1 3
충북 3 2 - - 1 6
충남 3 1 - - 2 6
전북 2 - - 1 1 4
전남 3 1 - 2 1 7
경북 5 1 - 2 1 9
경남 2 2 - 1 1 6
제주 - 2 - 1 - 3
43 41 5 12 23 124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역별 과학중점학교 명단

(단위: 백만 원)

구분 (지정) 2009
(운영) 2011
(지정) 2010
(운영) 2012
(지정) 2013
(운영) 2015
(지정) 2015
(운영) 2017
(지정) 2016
(운영) 2018
서울 휘경여고, 여의도고, 창동고, 잠신고, 서울고, 마포고, 반포고, 신도림고, 대진고 강일고, 경기고, 명덕고, 방산고, 선정고, 숭의여고, 용산고, 혜원여고 용화여고 무학여고 경복고, 영등포고, 예일여고
부산 부산고, 부산장안고 삼성여고, 용인고 만덕고 혜화여고
대구 대덕고, 대전동산고 호수돈여고
인천 가림고, 인천산곡고, 인천원당고 인천남동고, 송도고, 인명여고, 인천여고 인천남고 계양고, 선인고, 인천고, 인천효성고
광주 조대여고 풍암고, 상무고 보문고
대전 경상고, 심인고, 함지고 도원고, 경원고 영남고, 원화여고
울산 방어진고 울산중앙고, 울산강남고
세종 두루고
경기 백운고, 부흥고, 분당중앙고, 양지고, 용호고, 초당고, 구리고 보평고, 풍생고, 태장고, 효원고, 과천중앙고, 효양고, 양일고, 시흥매화고, 인창고, 일산동고, 주엽고 김포고 고잔고, 세마고, 봉일천고
강원 원주여고, 춘천고 강릉고
충북 영동고, 청주고, 충주고 금천고, 세광고 청주중앙여고
충남 서령고, 온양여고, 천안중앙고 천안쌍용고 온양고, 천안신당고
전북 군산제일고, 이리고 양현고 전주기전여고
전남 여수고, 해남고, 해룡고 광양백운고 순천복성고, 목상고 봉황고
경북 계림고, 구미고, 김천여고, 포항고, 포항이동고 문경여고 청도고, 함창고 구미여고
경남 진주제일여고, 창원여고 김해분성고, 창원남산고 물금고 마산용마고
제주 남녕고, 대기고 오현고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전국 124개교 운영 중수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과학중점과정 선택 비율

(단위: 백만 원)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3.71 24.18 25.47 26.00 25.30 24.96 28.79 28.92 -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2021년 조사 미실시
- 2022년부터 과학중점학교 운영 시・도교육청으로 이양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시도 이양 사업 지능형 탐구키움터 모델학교 사업 기간 ~2021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20 2021
- 500

지능형 탐구키움터 모델학교 수

(단위: 개)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서울 1 - - 1
부산 1 1 2 4
대구 1 - - 1
인천 2 - 1 3
광주 1 1 - 2
대전 - 2 - 2
울산 1 - - 1
세종 1 - - 1
경기 3 2 6 11
강원 - 2 1 3
충북 3 - - 3
충남 3 - - 3
전북 1 1 1 3
전남 2 - 1 3
경북 1 2 - 3
경남 3 - 1 4
제주 1 1 - 2
25 12 13 5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시・도 및 학교급별 지능형 탐구키움터 모델학교 수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탐구키움터 모델학교 명단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서울 서울가산초 - -
부산 서감초 선화여중 대명여고, 혜화여고
대구 대구용계초 - -
인천 인천별빛초, 인천왕길초 - 인제고
광주 신창초 봉산중 -
대전 - 대전글꽃중, 대전만년중 -
울산 삼남초 - -
세종 조치원대동초 - -
경기 제암초, 회룡초, 자유초 광수중, 삼괴중 성보경영고, 정현고,
초당고, 양지고,
시흥매화고, 태장고
강원 - 가정중, 대동여중 상지여고
충북 창리초, 용아초, 옥동초 - -
충남 목면초, 부여초, 합도초 - -
전북 전주초포초 회현중 부안여고
전남 남평초, 함평초 - 목포덕인고
경북 구미사곡초 장산중, 포항여중 -
경남 김해율산초, 동부초, 장목초 - 밀양고
제주 제주남초 한림여중 -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해당 사항 없음
주석 - 시・도 및 학교급별 지능형 탐구키움터 모델학교 명단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탐구키움터 모델학교 긍정경험지수(사전-사후)

(단위: 점)

연도 2021
사전 사후
과학학습정서 82.40 85.21
과학 관현 자아개념 66.51 72.35
과학학습동기 74.11 77.54
과학 관현 진로 포부 71.87 77.30
과학 관현 태도 79.42 83.25
과학긍정경험지수 74.86 79.13
자료출처 - 지능형 탐구키움터 사업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지능형 탐구키움터 모델학교 만족도

(단위: 점)

구분 2020 2021
학생 - 92.4
교사 - 96.8
자료출처 - 지능형 탐구키움터 사업 수혜자(학생,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직접 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지능형 탐구키움터 사업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4.6점(학생 92.4점, 교사 96.8점)으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86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