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식/홍보
동향리포트
아일랜드, 컴퓨터 과학 교사 부족이 컴퓨터 교육 확산의 가장 큰 장애물
▶ 컴퓨터 과학을 수업하는 학교, 교육자격을 갖춘 교사가 부족하여 학생에게 필수적인 컴퓨터 및 코딩을 교육하지 못한다는 아일랜드 디지털 교육시스템의 문제
- 컴퓨터 과학 과목을 수업하는 학교 중
1) 대입 시험 수준(Leaving Cert level)은 15.6%(114개)
2) 주니어 수준(Junior Cycle coding)은 16%(117개)
3) Leaving Cert level 교사 140명 중 자격을 갖춘 인원도 34명에 불과
- 2021년 컴퓨터 과학의 Leaving Cert level 시험 응시자는 706명으로, 같은 시기에 도입된 체육(1,600명)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보임
▶ 연구를 수행한 골웨이 대학의 코놀리 박사는 자격을 갖춘 교사 부족을 컴퓨터 교육 확산에 큰 장애물로 지적했으며, 현재 아일랜드 컴퓨터 교육 커리큘럼보다 연령을 낮춰 주니어 수준부터 대입 시험 수준까지 모든 학생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함을 강조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국가별 정책, 연구조사보고서, 유관기관 동향 등 시의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