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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리포트

202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원문제목PISA 2022 Creative Thinking
출처교육부
분야국가별정책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4-06-18
등록일2024-06-18 작성자장미경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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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6 18‘202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를 발표함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 현황과 변화 추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는 평가로, 3 2 전체 학생의 약 3%를 표집해 교과별 학업 성취 수준, 학교생활 만족도, 사회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특성을 진단하는 형태로 추진됨

2022년부터는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컴퓨터 기반 평가(CBT)를 도입했으며, 2023년 평가는 476개교(3 및 고 2)의 학생 24,706명이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영역 시험과 학교생활, 정의적 특성 등의 설문에 참여했음

202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성취 수준은 전반적으로 2022년과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영어의 학업 성취도가 상승했음. 중학교 영어의 경우 3수준(보통 학력) 이상 비율이 전년 대비 7.0%p 상승했고, 1(기초 학력 미달)2.8%p 감소했음

성별 성취 수준은 중고교 국어와 영어의 경우 여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남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음. 지역 규모별 성취 수준의 경우 고등학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중학교에서는 수학, 영어에서 대도시 학업 성취도가 읍면 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학교생활 행복도의 경우 고등학교 결과치는 전년과 유사했으나, 중학교 결과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교육부는 학생들의 맞춤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기초학력 책임교육, 교실수업 혁신, 디지털 기반 교육 강화, 사회정서 지원 등 교육개혁 정책들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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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