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종합ㆍ원격연수원
작성자관리자 조회443
등록일2022-04-08

07 종합원격연수




번호,정책사업,세부사업 교원연수(종합) 정보를 제공하는 표.

번 호

7-1

정책사업

종합원격교육연수

세부사업

교원연수(종합)


■ 수학과학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수학・과학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구분,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과정 수

9

15

12

5

4

16

22

22

9

6

120

기수

9

47

12

5

11

35

46

30

9

9

213

이수인원

1,324

10,674

2,193

927

2,650

4,146

5,478

2,833

456

713

31,394


수학・과학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창의인성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창의인성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구분,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과정 수

3

5

17

23

12

18

3

7

8

7

103

기수

9

14

24

32

22

28

3

11

11

14

168

이수인원

986

2,114

3,497

4,221

1,658

1,408

130

335

507

453

15,309


창의인성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교육정책 종합교육연수 이수현황

(단위: , , )

교육정책 종합교육연수 이수현황 구분,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과정 수

12

37

27

22

22

20

25

24

30

41

260

기수

25

58

55

41

43

33

40

38

59

85

477

이수인원

1,062

3,884

2,464

1,862

2,371

4,122

4,319

6,439

5,224

9,141

40,888


교육정책 종합교육연수 이수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2018년 교육정책 연수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2021년 교육정책 연수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 포함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학교 현장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어, 교육정책 직무연수의 일환이자, 교원 대상 온라인 수업방법 소개설명하는 다양한 신규 연수 운영으로 20122020년까지의 9년 동안의 이수실적 중 두 번째로 높음.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대부분의 종합교육 직무연수가 취소 또는 무기한 연기된 상황에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ZOOM 활용) 연수를 종합교육 직무연수로 인정해 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하여 승인받은, 재단 연수원의 선제적 대응은 외부요인발 위기관리의 본이 되었으며, 주목할 만한 종합교육연수의 운영실적으로 이어졌음



영재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영재교육 종합교육연 이수현황 구분,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과정 수

1

4

0

0

1

2

2

1

3

6

20

기수

4

5

0

0

1

2

2

1

4

6

25

이수인원

52

134

0

0

42

52

53

24

90

193

640


영재교육 종합교육연 이수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4년과 2015년에는 영재교육 자율연수 운영실적만 있으며, 직무연수 실적은 없음

- 2021년의 경우, SW교육 관련 영재교육 연수과정 5개와 STEAM교육 R&E 연수과정 1개 포함

해설

- 2020년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번호, 정책사업, 세부사업 교원연수(원격) 정보를 제공하는 표.

번 호

7-2

정책사업

종합원격교육연수

세부사업

교원연수(원격)


■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구분,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과정 수

-

3

2

3

3

3

1

1

2

4

22

기수

-

18

10

11

11

5

4

4

10

63

136

이수인원

-

8,293

3,840

1,861

2,007

298

1,219

394

631

6,836

25,379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2021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해설

- 수학과학교육 연수분야의 다양한 신규 직무연수과정 개발 및 개설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음

- 2020년 과학교육 신규 연수과정 개발 및 개설로 연수과정 수, 기수, 이수인원 등 전년대비 증가함

- 2021년 초고 과학실험 안전교육 연수과정 개설운영으로 연수과정 수, 기수, 이수인원 증가함



■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구분,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과정 수

-

15

15

17

9

9

9

6

6

4

90

기수

-

15

60

77

45

45

39

30

105

68

484

이수인원

-

1,131

6,628

6,921

6,276

2,484

1,450

1,177

939

420

27,426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2021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

- 2021년의 경우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원격교육 교원연수가 없었음

해설

- 기수의 증가는 이수인원과 비례관계를 명확하게 보이고 있지 않으나, 질적인 측면의 고객서비스 강화로 볼 필요가 있음



■ 교육정책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교육정책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구분,2012,2013,2014,2015,2016,2017,2018,2019,2020,2021,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과정 수

3

3

8

8

12

9

8

8

9

8

76

기수

15

24

40

53

48

29

33

40

87

108

477

이수인원

14,013

24,264

19,068

8,774

6,493

7,900

8,853

4,102

3,217

1,935

98,619


교육정책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자료출처,확보방법,주석,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2021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2018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2021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을 포함하며, 대다수의 이수인원은 STEAM교육과 SW정보교육 교원연수에 속함

해설

- 원격교육 수학과학교육, 창의인성교육, 교육정책 연수 분야 중 교육정책 분야의 연수과정 수 및 이수인원이 상대적으로 높음

- 기수와 이수인원이 명확한 비례관계에 있지 않아, 기수의 증가는 고객(수강자)서비스 향상이라는 질적인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음

- 20122014년은 교육정책 분야의 교원연수 대부분은 STEAM교육 관련 연수로, 교육부 및 재단은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을 도입하고, 주요 초고교육정책으로 표방하며 STEAM교육 교원연수를 매우 활발하게 운영하던 시기임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