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식/홍보
통계데이터
번 호 |
7-1 |
정책사업 |
종합원격교육연수 |
세부사업 |
교원연수(종합) |
---|
■ 수학・과학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계 |
---|---|---|---|---|---|---|---|---|---|---|---|
과정 수 |
9 |
15 |
12 |
5 |
4 |
16 |
22 |
22 |
9 |
6 |
120 |
기수 |
9 |
47 |
12 |
5 |
11 |
35 |
46 |
30 |
9 |
9 |
213 |
이수인원 |
1,324 |
10,674 |
2,193 |
927 |
2,650 |
4,146 |
5,478 |
2,833 |
456 |
713 |
31,394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
||||
---|---|---|---|---|---|
확보방법 |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
||||
주석 |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
해설 |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 창의인성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계 |
---|---|---|---|---|---|---|---|---|---|---|---|
과정 수 |
3 |
5 |
17 |
23 |
12 |
18 |
3 |
7 |
8 |
7 |
103 |
기수 |
9 |
14 |
24 |
32 |
22 |
28 |
3 |
11 |
11 |
14 |
168 |
이수인원 |
986 |
2,114 |
3,497 |
4,221 |
1,658 |
1,408 |
130 |
335 |
507 |
453 |
15,309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
||||
---|---|---|---|---|---|
확보방법 |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
||||
주석 |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 |
||||
해설 |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 교육정책 종합교육연수 이수현황
(단위: 개, 개,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계 |
---|---|---|---|---|---|---|---|---|---|---|---|
과정 수 |
12 |
37 |
27 |
22 |
22 |
20 |
25 |
24 |
30 |
41 |
260 |
기수 |
25 |
58 |
55 |
41 |
43 |
33 |
40 |
38 |
59 |
85 |
477 |
이수인원 |
1,062 |
3,884 |
2,464 |
1,862 |
2,371 |
4,122 |
4,319 |
6,439 |
5,224 |
9,141 |
40,888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
||||
---|---|---|---|---|---|
확보방법 |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
||||
주석 |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년∼2018년 교육정책 연수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년∼2021년 교육정책 연수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 포함 |
||||
해설 |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학교 현장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어, 교육정책 직무연수의 일환이자, 교원 대상 온라인 수업방법 소개・설명하는 다양한 신규 연수 운영으로 2012년∼2020년까지의 9년 동안의 이수실적 중 두 번째로 높음.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대부분의 종합교육 직무연수가 취소 또는 무기한 연기된 상황에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ZOOM 활용) 연수를 종합교육 직무연수로 인정해 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하여 승인받은, 재단 연수원의 선제적 대응은 외부요인발 위기관리의 본이 되었으며, 주목할 만한 종합교육연수의 운영실적으로 이어졌음 |
■영재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계 |
---|---|---|---|---|---|---|---|---|---|---|---|
과정 수 |
1 |
4 |
0 |
0 |
1 |
2 |
2 |
1 |
3 |
6 |
20 |
기수 |
4 |
5 |
0 |
0 |
1 |
2 |
2 |
1 |
4 |
6 |
25 |
이수인원 |
52 |
134 |
0 |
0 |
42 |
52 |
53 |
24 |
90 |
193 |
640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
||||
---|---|---|---|---|---|
확보방법 |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1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
||||
주석 |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4년과 2015년에는 영재교육 자율연수 운영실적만 있으며, 직무연수 실적은 없음 - 2021년의 경우, SW교육 관련 영재교육 연수과정 5개와 STEAM교육 R&E 연수과정 1개 포함 |
||||
해설 |
- 2020년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번 호 |
7-2 |
정책사업 |
종합원격교육연수 |
세부사업 |
교원연수(원격) |
---|
■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계 |
---|---|---|---|---|---|---|---|---|---|---|---|
과정 수 |
- |
3 |
2 |
3 |
3 |
3 |
1 |
1 |
2 |
4 |
22 |
기수 |
- |
18 |
10 |
11 |
11 |
5 |
4 |
4 |
10 |
63 |
136 |
이수인원 |
- |
8,293 |
3,840 |
1,861 |
2,007 |
298 |
1,219 |
394 |
631 |
6,836 |
25,379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
||||
---|---|---|---|---|---|
확보방법 |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1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
||||
주석 |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
해설 |
- 수학・과학교육 연수분야의 다양한 신규 직무연수과정 개발 및 개설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음 - 2020년 과학교육 신규 연수과정 개발 및 개설로 연수과정 수, 기수, 이수인원 등 전년대비 증가함 - 2021년 초・중・고 과학실험 안전교육 연수과정 개설・운영으로 연수과정 수, 기수, 이수인원 증가함 |
■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계 |
---|---|---|---|---|---|---|---|---|---|---|---|
과정 수 |
- |
15 |
15 |
17 |
9 |
9 |
9 |
6 |
6 |
4 |
90 |
기수 |
- |
15 |
60 |
77 |
45 |
45 |
39 |
30 |
105 |
68 |
484 |
이수인원 |
- |
1,131 |
6,628 |
6,921 |
6,276 |
2,484 |
1,450 |
1,177 |
939 |
420 |
27,426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
||||
---|---|---|---|---|---|
확보방법 |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1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
||||
주석 |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 - 2021년의 경우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원격교육 교원연수가 없었음 |
||||
해설 |
- 기수의 증가는 이수인원과 비례관계를 명확하게 보이고 있지 않으나, 질적인 측면의 고객서비스 강화로 볼 필요가 있음 |
■ 교육정책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개, 개, 명)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계 |
---|---|---|---|---|---|---|---|---|---|---|---|
과정 수 |
3 |
3 |
8 |
8 |
12 |
9 |
8 |
8 |
9 |
8 |
76 |
기수 |
15 |
24 |
40 |
53 |
48 |
29 |
33 |
40 |
87 |
108 |
477 |
이수인원 |
14,013 |
24,264 |
19,068 |
8,774 |
6,493 |
7,900 |
8,853 |
4,102 |
3,217 |
1,935 |
98,619 |
자료출처 |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
||||
---|---|---|---|---|---|
확보방법 |
- 2012년∼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실적 보고 결재 문서 - 2019년∼2021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 문서 |
||||
주석 |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과정별 총 운영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년∼2018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년∼2021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을 포함하며, 대다수의 이수인원은 STEAM교육과 SW・정보교육 교원연수에 속함 |
||||
해설 |
- 원격교육 수학・과학교육, 창의인성교육, 교육정책 연수 분야 중 교육정책 분야의 연수과정 수 및 이수인원이 상대적으로 높음 - 기수와 이수인원이 명확한 비례관계에 있지 않아, 기수의 증가는 고객(수강자)서비스 향상이라는 질적인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음 - 2012년∼2014년은 교육정책 분야의 교원연수 대부분은 STEAM교육 관련 연수로, 교육부 및 재단은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을 도입하고, 주요 초・중・고교육정책으로 표방하며 STEAM교육 교원연수를 매우 활발하게 운영하던 시기임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전글
- 경영 및 기타 지표
- 다음글
- 소프트웨어-AI교육사업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99
최종 수정일 : 2023-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