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종합ㆍ원격연수원
작성자관리자 조회1750
등록일2022-04-08

07 종합원격연수



번 호

7-1

정책사업

종합원격교육연수

세부사업

교원연수(종합)

시작 연도

2012

담당부서

종합교육연수원

담당자

허정회



수학과학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과정 수

9

15

12

5

4

16

22

22

9

6

23

143

기수

9

47

12

5

11

35

46

30

9

9

68

281

이수 인원

1,324

10,674

2,193

927

2,650

4,146

5,478

2,833

456

713

1,239

32,633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보고 결재문서

- 20192022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창의인성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과정 수

3

5

17

23

12

18

3

7

8

7

12

115

기수

9

14

24

32

22

28

3

11

11

14

26

194

이수인원

986

2,114

3,497

4,221

1,658

1,408

130

335

507

453

769

16,078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보고 결재문서

- 20192022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 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교육정책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과정 수

12

37

27

22

22

20

25

24

30

41

33

293

기수

25

58

55

41

43

33

40

38

59

85

64

541

이수인원

1,062

3,884

2,464

1,862

2,371

4,122

4,319

6,439

5,224

9,141

7,123

48,01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보고 결재문서

- 20192022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2018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2022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 포함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영재교육 종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과정 수

1

4

0

0

1

2

2

1

3

6

2

22

기수

4

5

0

0

1

2

2

1

4

6

2

27

이수인원

52

134

0

0

42

52

53

24

90

193

57

69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보고 결재문서

- 20192022년 종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4년과 2015년에는 영재교육 자율연수 운영 실적만 있으며, 직무연수 실적은 없음

- 2021년의 경우, SW교육 관련 영재교육 연수 과정 5개와 STEAM교육 R&E 연수 과정 1개 포함

- 2022년의 경우, SW교육 관련 영재교육 연수 과정 1개와 R&E 연수 과정 1개 포함

해설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운영으로 전환

- 2022년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 연수 및 집합 연수 병행 운영





번 호

7-2

정책사업

종합원격교육연수

세부사업

교원연수(원격)

시작 연도

2012

담당부서

원격교육연수원

담당자

허정회



수학과학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과정 수

-

3

2

3

3

3

1

1

2

4

27

49

기수

-

18

10

11

11

5

4

4

10

63

421

557

이수

인원

-

8,293

3,840

1,861

2,007

298

1,219

394

631

6,836

5,047

30,426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보고 결재문서

- 20192022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해설

- 수학과학교육 연수 분야의 다양한 신규 직무연수 과정 개발 및 개설 필요성이 대두됐음

- 2020년 과학교육 신규 연수 과정 개발 및 개설로 연수 과정 수, 기수, 이수 인원 등 전년 대비 증가함

- 2021년 초고 과학실험 안전교육 연수 과정 개설운영으로 연수 과정 수, 기수, 이수 인원 증가함



창의인성교육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과정 수

-

15

15

17

9

9

9

6

6

4

10

100

기수

-

15

60

77

45

45

39

30

105

68

105

589

이수

인원

-

1,131

6,628

6,921

6,276

2,484

1,450

1,177

939

420

357

27,783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보고 결재문서

- 20192022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9년부터 창의인성교육 연수 분야는 창의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원연수를 포함

- 2021년의 경우,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원격교육 교원연수가 없었음

해설

- 기수 증가는 이수 인원과 명확한 비례관계를 보이지는 않으나, 질적 측면의 고객서비스 강화로 볼 필요 있음



교육정책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단위: , ,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과정 수

3

3

8

8

12

9

8

8

9

8

6

82

기수

15

24

40

53

48

29

33

40

87

108

121

598

이수

인원

14,013

24,264

19,068

8,774

6,493

7,900

8,853

4,102

3,217

1,935

1,603

100,222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20122018년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보고 결재문서

- 20192022년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운영위원회 보고안건 결재문서

주석

- 과정 수는 구분이 되는 연수 과정의 개수, 기수는 연수 과정별 총 운영 횟수의 합을 의미함

- 직무연수의 과정 수, 기수 및 이수 인원만 기재하고 자율연수는 포함하지 않음

- 20122018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육기부 등 포함

- 20192021년 교육정책 연수 분야는 STEAM교육, SW정보교육, 기타 등을 포함하며, 대다수의 이수 인원은 STEAM교육과 SW정보교육 교원연수에 속함

해설

- 원격교육 수학과학교육, 창의인성교육, 교육정책 연수 분야 중 교육정책 분야의 연수 과정 수 및 이수 인원이 상대적으로 높음

- 기수와 이수 인원이 명확한 비례관계에 있지 않아, 기수의 증가는 고객(수강자)서비스 향상이라는 질적인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음

- 20122014년은 교육정책 분야의 교원연수 대부분은 STEAM교육 관련 연수로, 교육부와 재단은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을 도입하고, 주요 초고 교육정책으로 표방하며 STEAM교육 교원연수를 활발하게 운영하던 시기임





번 호

7-3

정책사업

수학과학 교과용 도서 검정

세부사업

교육 콘텐츠 개발

시작 연도

2010

담당부서

교과서검인정팀

담당자

윤용



과학 교과서 검정 및 인정도서 수

 

구분

검정도서 심사

인정도서 감수

(2009 개정)

2007 개정

2015 개정

심사

합격

심사

합격

초등

학교

3~4

학년 군

서책

-

-

108

108

-

디지털

-

-

8

4

-

5~6

학년 군

서책

-

-

132

84

-

디지털

-

-

9

6

-

중학교

1학년

서책

-

-

10

10

9

디지털

-

-

5

2

-

2학년

서책

17

10

10

10

9

디지털

-

-

5

5

-

3학년

서책

9

9

10

8

9

디지털

-

-

4

4

-

고등

학교

과학과

-

-

65

63

40

26

19

366

304

67


자료출처

- 대한민국관보 년도 별 검정도서 합격 공고

확보방법

- 재단이 직접 관보 공고

주석

- 2015 개정 검정도서 수 경우 (교과용 도서 종수)*(발행사)로 산출

- 2015 개정 과학과 교과용 도서 종수

서책형 교과용 도서: 초등학교(12), 중학교(2), 고등학교(1)

디지털교과서: 초등학교중학교(1)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수학과학 교과서 개발 및 검인정 현황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 2 (수학)

개발

적용

 

 

 

 

 

 

3, 4(수학, 과학)

개발

적용

 

 

 

 

 

3, 4(수학, 과학)

 

 

 

 

 

검정

적용

 

5, 6(수학, 과학)

 

개발

적용

 

 

 

 

5, 6(수학, 과학)

 

 

 

 

 

 

검정

적용

1(수학, 과학)

(수학, 수학, 수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 물리학, 화학,
화학, 생명과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지구과학

 

검정

적용

 

 

 

 

 

2(수학, 과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검정

적용

 

 

 

 

3(수학, 과학)

 

 

 

검정

적용

 

 

 

1 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2 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3 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3, 4(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5, 6(과학) 디지털교과서

 

 

 

 

 

 

검정

적용


자료출처

-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개정 고시에 따른 교과용 도서 구분 고시

확보방법

- 교육부 공문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7-4

정책사업

국정디지털교과서수정보완

세부 사업

2020학년도 적용

국정 디지털교과서 수정보완

시작 연도

2018

담당 부서

교과서검인정팀

담당자

-


사업 예산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2021

2022

10

30

73

74

74



연도별 수정보완 도서 및 책 수

(단위: )

연도

수정보완 도서

책 수

2018

과학 3-1, 과학 3-2, 과학 4-1, 과학 4-2

4

2019

과학 3-1, 3-2, 4-1, 4-2, 5-1, 6-1

6

2020

과학 3-1, 3-2, 4-1, 4-2, 5-1, 5-2, 6-1, 6-2

사회 3-1, 3-2, 4-1, 4-2, 5-1, 5-2, 6-1, 6-2

16

2021

과학 3-1, 3-2, 4-1, 4-2, 5-1, 5-2, 6-1, 6-2

사회 3-1, 3-2, 4-1, 4-2, 5-1, 5-2, 6-1, 6-2

16

2022

과학 3-1, 3-2, 4-1, 4-2, 5-1, 5-2, 6-1, 6-2

사회 3-1, 3-2, 4-1, 4-2, 5-1, 5-2, 6-1, 6-2

16


자료출처

- 교육부 위탁사업 협약서

확보방법

- 연도 별 협약 사항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86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