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검색

통계데이터

창의교육
작성자관리자 조회2129
등록일2024-03-29
창의교육
번호 5-1 정책사업 교육기부 활성화 세부 사업 교육기부활성화사업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교육기부늘봄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3,000 3,050 4,250 4,414 4,064 5,614 4,603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4,603 4,603 4,373 4,293 3,863 3,670 -

교육기부 MOU 체결기관 수

(단위: 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6 49 10 6 3 1 6 5 6 - 2 1 - 115
자료출처 - 2022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확보방법 - 2022년 교육기부 업무 협약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마크 지정기관 수

(단위: 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62 127 89 49 55 52 36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67 51 35 46 35 37 741
자료출처 - 2023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목록
확보방법 - 2023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접수 및 심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 프로그램 수

(단위: 개)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교원연수 82 135 96 68 158 99 312 68 106 68
학생대상
프로그램
진로직업 769 1,699 4,095 3,890 4,761 2,164 170 195 80 1,257
과학기술 400 480 573 787 959 669 435 713 799 668
인문사회 340 500 557 902 1,629 845 332 915 2,693 2,129
문화예술 271 414 742 1,103 1,292 789 422 1,018 727 691
스포츠레저 107 373 185 242 369 218 85 251 196 171
보건안전 304 424 823 516 246 460 428 425
기타
(교과학습지원 등)
218 492 745 1,076 1,600 608 2,379 3,185 1,776 1,496
2,187 4,093 7,297 8,492 11,591 5,908 4,381 6,805 6,859 6,905
자료출처 - 2023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 참여기관 수

(단위: 개)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기업 118 194 180 289 314 217 291 139 410 351
대학 100 222 391 550 331 234 230 404 219 205
공공기관 259 433 817 1,565 1,396 1,039 831 319 1,009 943
협회,단체 133 267 411 522 648 483 950 348 1,517 1,136
기타 528 407 99 774 494 253 494 239 105 671
1,138 1,523 1,898 3,700 3,183 2,226 2,796 1,449 3,260 3,306
자료출처 - 2023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교육기부 참여기업, 대학,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기부 수혜자 수

(단위: 명)

분야 2019 2020 2021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기업 1,634 304,797 306,431 992 48,293 49,285 30 168,528 168,558
대학 441 376,109 376,550 3,324 129,382 132,706 1,318 255,846 257,164
공공기관 10,101 3,794,249 3,804,350 41,760 649,325 691,085 654 1,012,729 1,013,383
협회,단체 29,764 3,718,070 3,747,834 9,348 1,306,570 1,315,918 12,594 3,748,195 3,760,789
기타 358 348,694 349,052 526 60,079 60,605 354 352,597 352,951
42,298 8,541,919 8,584,217 55,950 2,193,649 2,249,599 14,950 5,537,895 5,552,845
분야 2022 2023 -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교원 학생
기업 113 105,249 105,362 876 119,758 120,634 - - -
대학 7,030 176,523 183,553 3,209 113,568 116,777 - - -
공공기관 2,911 1,136,282 1,139,193 16,295 1,605,874 1,622,169 - - -
협회,단체 15,741 4,141,293 4,157,034 67,822 3,854,558 3,922,380 - - -
기타 72 201,519 201,591 4,524 191,403 195,927 - - -
25,867 5,760,866 5,786,733 92,726 5,885,161 5,977,887 - - -
자료출처 - 2023년 교육기부 참여기관 프로그램 운영 결과
확보방법 - 매년 상・하반기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 실적 조사(공문 및 이메일 회신)
주석 -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혜자 수 감소, 2021년부터 온라인 프로그램 시행으로 수혜자 수 증가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2 정책사업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세부 사업 창의교육 거점센터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300 800 1,050 1,200 1,200 1,200 600 900 1,350 1,350 1,800 1,586 1,575

창의교육 거점센터 수

(단위: 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3 4 3 2 4 4 4 4 6 6 8 7 7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연도별 창의교육 거점센터 주관기관

구분 권역 주관기관 운영책임자
2011 수도권 서강대학교 이동일(국제문화교육원)
동남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2 수도권 고려대학교 서태열(지리교육과)
중부권 공주대학교 최준렬(교육학과)
동남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3 수도권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동남권 부경대학교 박종운(수해양산업교육과)
서남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2014 수도・중부권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대구교육대학교 최석민(교육학과)
2015 수도・중부권 춘천교육대학교 서순식(컴퓨터교육과)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호서대학교 성은현(유아교육과)
한국교원대 김성식(교육연구원)
2016 수도・중부권 서울교육대학교 신동훈(과학교육)
동국대학교 장환영(교육학과)
남부권 광주교육대학교 문병찬(과학교육과)
한국교원대학교 김경한(영어교육과)
2017 수도・중부권 아주대학교 유미현(교육대학원)
충남대학교 김정겸(교육학과)
남부권 제주대학교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2018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2 강원대학교 하민수(과학교육학부)
2019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계속)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계속) 박남제(초등컴퓨터교육)
한국교원대학교(계속) 차희영(생물교육과)
강원대학교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2 강원대학교(계속)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3 경남대학교(신규) 최호성(교육학과)
2020 분야1 이화여자대학교(계속)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계속)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계속) 차희영(생물교육과)
충북대학교(계속) 김형범(지구과학교육)
분야2 강원대학교(계속) 하민수(과학교육학부)
분야3 경남대학교(계속) 최호성(교육학과)
2021 분야1 경인교육대학교(신규) 한선관(컴퓨터교육과)
충북대학교(계속) 김형범(지구과학교육)
분야2 경남대학교(계속) 최호성(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신규) 정제영(교육학과)
분야3 제주대학교(신규)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신규)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4 서울대학교(신규) 정대홍(화학교육과)
충남대학교(신규) 최유현(기술교육과)
2022 분야1 경인교육대학교 한선관(컴퓨터교육과)
한성대학교(신규) 노광현(AI응용학과)
분야2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차희영(생물교육과)
분야3 서울대학교 정대홍(화학교육과)
충남대학교 최유현(기술교육과)
2023 분야1 경인교육대학교 한선관(컴퓨터교육과)
한성대학교(신규) 노광현(AI응용학과)
분야2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제주대학교 최근배(초등수학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김영훈(지리교육과)
분야3 서울대학교 정대홍(화학교육과)
충남대학교 최유현(기술교육과)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거점센터 초・증등 교원 및 관리자 직무연수 실적

(단위: 명)

구분 과정 수 참가자 수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초・중등 교원 직무연수 초등 14 10 - - - - - - 650 579 - - - - - -
중등 6 15 - - - - - - 583 641 - - - - - -
공동 - - 24 40 9 10 13 16 - - 1,122 1,274 1,321 623 1,311 640
초・중등 관리자 직무연수 초등 1 1 - - - - - - 48 41 - - - - - -
중등 1 1 - - - - - - 42 42 - - - - - -
공동 1 2 3 4 4 1 2 7 92 82 342 361 286 175 64 699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 수

(단위: 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3 13 - - 20 25 28 35 78 66 109 114 139 640
자료출처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확보방법 - 창의교육 거점센터 결과 보고 및 내부 문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3 정책사업 창의교육 역량강화 지원 세부 사업 창의인성교육넷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500 400 800 800
(400)
800
(400)
800
(400)
632
(400)
432 343 690 343 343 343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고객만족도

(단위: 개)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교사 74.8 76.3 82.5 83.6 84.3 86.4 - 87.2 88.7 87.8
학부모 76.3 74.0 81.6 77.3 79.0 81.6 82.7 84.0
학생 72.2 80.3 76.5 77.1 81.4 77.4 84.7
일반 72.7 77.0 75.7 77.0 79.9 79.1 82.9
평균 74.8 76.3 78.2 80.4 80.2 80.4 82.2 83.2 84.5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조사대상: 1년 이내 크레존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350명(교원, 학부모, 학생 등)
∙조사 방법: 설문지에 의한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 조사
∙설문 기간: 2023.11.20.~2023.12.10
∙조사 문항: 웹서비스, 콘텐츠, 편의성, C/S 등 만족도
주석 - 2020년 미시행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카테고리별 콘텐츠 현황

(단위: 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창의적 체험활동자원, 프로그램 18,381 8,619 1,197 266 31,766 5,518 5,190 3,427 5,608 1,555 1,693 1,911 330
창의인성 관련자료 304 166 88 2,995 2,371 1,905 1,397 695 706 391 299 349 259
자료출처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관리 페이지
확보방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데이터베이스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4 정책사업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세부 사업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300 300 300 300 300 300 600 600 750 500 500 500

연도별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명단

구분 기관 수 주관기관 운영책임자
2012 2 성균관대학교 김현철(교육학과)
고려대학교 박현숙(역사교육과)
2013 2 경북대학교 강현석(교육학과)
광주교육대학교 김용익(실과교육과)
2014 2 한국교원대학교 강충열(초등교육과)
고려대학교 박현숙(역사교육과)
2015 2 충남대학교 김정겸(교육학과)
한양대학교 차윤경(교육학과)
2016 2 서울교육대학교 전영석(과학교육과)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교육학과)
2017 2 강원대학교 남수경(교육학과)
중앙대학교 전선혜(체육교육과)
2018 5 강원대학교(계속) 남수경(교육학과)
중앙대학교(계속) 전선혜(체육교육과)
고려대학교(신규)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신규)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신규) 정용재(과학교육과)
2019 4 고려대학교(계속)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계속)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계속) 정용재(과학교육과)
카톨릭관동대(신규) 최정임(교육공학과)
2020 5 고려대학교(계속) 박인우(교육학과)
서원대학교(계속) 박혜숙(수학교육과)
공주교육대학교(계속) 김창현(국어교육과)
카톨릭관동대(계속) 최정임(교육공학과)
이화여자대학교(신규) 신태섭(교육학과)
2021 4 가톨릭관동대(계속) 최정임(교직과)
이화여자대학교(계속) 권순희(국어교육과)
강원대학교(신규) 박주병(교육학과)
진주교육대학교(신규) 김도헌(교육학과)
2022 4 이화여자대학교 신태섭(교육학과)
강원대학교 박주병(교육학과)
진주교육대학교 김도헌(교육학과)
인하대학교 이지연(교육학과)
2023 4 이화여자대학교 신태섭(교육학과)
강원대학교 박주병(교육학과)
진주교육대학교 김도헌(교육학과)
인하대학교 이지연(교육학과)
자료출처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주석 - 해당 사항 없음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창의교육 교육과정 개선 실적 및 수강 학생 수

(단위: 개, 명)

구분 개선 실적 개선 내용 수강 학생 수
2012 24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531
2013 41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2,441
2014 16 교육과정 개선 교과목 시범 적용 332
2015 11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1개)
760
2016 26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673
2017 21 현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515
2018 54 학교 현장 연계 협력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1,321
2019 63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1,867
2020 87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3,073
2021 66 예비교원의 창의교육 실천 역량 강화
(개편 대상 : 교직과목 3개, 교과교육학 2개, 교과내용학 1개 이상 추가 개선)
3,037
2022 49 예비 교원의 미래 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교원교육과정 개선
(교직,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총 49개 교과목 개선)
2,380
2023 65 예비 교원의 미래 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교원교육과정 개선
(교직,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총 65개 교과목 개선)
2,952
자료출처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확보방법 - 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사업 운영대학 결과보고서 취합
주석 - 2021년부터 사업명 변경(→미래형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5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운영 세부 사업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
시작 연도 2014 담당 부서 과학교육팀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900 900 900 800 750 713 529 777 521 443

진로컨설턴트 수

(단위: 명)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45 207 265 293 319 380 420 462 150 140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활동 컨설턴트 수 취합・산출
주석 - 진로컨설턴트 누적(2014~2021)→컨설턴트 등록(2022~)으로 변경됨에 따라 활동 컨설턴트 수 조정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진로지원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

(단위: 명)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2,096 28,750 30,526 32,005 35,398 37,448 37,925 28,929 32,683 38,66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내부 자료
확보방법 - 프로그램별 참여 학생 수 취합・산출
주석 - 2020년까지 참여 학생 수는 사업 협약 기간을 고려하여 당해 연도 4월부터 다음 연도 3월까지 수혜 학생을 기준으로 산정
- 2021, 2022년 참여 학생 수는 해당년 4월~12월 기간의 학생 수로 산정 예정
해설 - 해당 사항 없음
번 호 5-6 정책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세부 사업 융합형 과학기술협력 연구지원
시작 연도 2011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사업 예산(융합형 과학기술협력연구지원)

(단위: 백만 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1,200 1,200 1,200 1,200 1,200 1,000 1,240 1,240 1,240 1,348 1,348 1,348

STEAM 교사연구회 수

(단위: 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47 170 180 180 180 190 170 230 230 230 250 250 248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보고서
확보방법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등
주석 -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별 추천으로 교사연구회 선발
해설 - 다양한 교과 교원 간 융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 높은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및 적용을 통해 교원의 협력 연구 역량을 높이는 사업임

STEAM 교사연구회 수혜 학생 수

(단위: 명,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3
18,791 20,340 10,017 10,488 33,443 31,628 35,011 37,792 34,792 48,081 48,336 54,511 248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보고서
확보방법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등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사업 추진에 따른 STEAM 교사연구회 수업모델 적용 수혜 학생 수를 합산한 수치임
해설 - 재학생 수가 감소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STEAM 교육 수혜 학생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
번 호 5-7 정책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 기반구축 세부 사업 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프로그램 개발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사업 예산(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프로그램개발)

(단위: 백만 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1,800 2,100 1,950 1,950 1,610 1,001 1,377 1,377 1,377 1,377 1,377 1,377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건수

(단위: 명)

콘텐츠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 16 16 12 12 11 11 - - - - -
학문 분야 주제별 융합형 48 40 32 40 32 22 22 33 22 - - -
교과성취 기준 연계형 - - - - - - - 3 10 - - -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 24 24 20 36 16 11 16 6 5 10 15 -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 24 32 36 16 20 11 17 6 5 10 5 -
유·초등 연계형 - - - - - - - 5 14 17 10 -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 - - - - - - - - 10 5 -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 - - - - - - - - 10 10 -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 - - - - - - - - 5 5 -
온라인 기반 학습형 - - - - - - - - - 7 18 -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 - - - - - - - - - - 12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4학년
- - - - - - - - - - - 38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 - - - - - - - - - - 12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 - - - - - - - - - - 12
합계 96 112 104 104 80 55 66 53 56 69 68 74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보고서
확보방법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 보고서 등
주석 - 첨단제품 활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첨단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과학예술 융합형 콘텐츠는 2021년부터 “예체능 중심 활동 수업형”으로 공모 분야명 변경
- 학생 주도 참여 중심형 콘텐츠,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콘텐츠, 교육 소외계층 포용형 콘텐츠, 온라인 기반 학습형 콘텐츠는 2021년 신규 개발 공모 분야임
- 2022년까지 유형별(분야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023년부터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시수를 반영한 학년별 프로그램 개발
해설 - 22.12월, 2022 개정 교육과정 고시 및 연차별 적용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수혜 학생 수

(단위: 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593 5,085 14,243 14,385 12,264 7,573 8,406 6,288 8,536 9,379 11,260 -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융합형 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협약서 및 완료보고서
확보방법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 결과 보고서 등
주석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시범 적용 수혜 학생 수
해설 -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는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내융합교육을 활성화하고 수업 설계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임
- 2023년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학년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연차별 적용 일정에 따라 ’23년도에 개발한 초3, 4, 중1, 고1 자료는 25년부터 적용
번 호 5-8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STEAM 교원 역량 강화
시작 연도 2012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사업 예산(STEAM 교원 연수)

(단위: 백만 원)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500 537 540 540 690 690 690 621 700 700

원격연수 이수자 수

(단위: 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37,607 38,193 20,981 5,719 1,808 896 1,639 2,177 1,962 1,570 1,260 797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원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교육(STEAM) 입문과정 초등・중학・고교 과정의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학교급별(초・중・고) STEAM 교육 원격연수 콘텐츠 운영(총 3개)
해설 - 학교급별(초・중・고) STEAM 교육 원격연수 이수자 수의 합계

첨단과학연수 이수자 수

(단위: 명)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기초 - - - - 280 181 261 264 171 265 132 151
심화 806 800 400 402 192 181 169 184 158 165 142 118
모듈형 - - - - - - - - - - 710 322
806 800 400 402 472 362 430 448 329 430 984 591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모듈형 과정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과정 연수센터 운영(총 2개)
해설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 과정 이수자 수의 합계

관리자 연수 이수자 수

(단위: 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233 - 214 243 740 1,046 806 510 1,007 877 432
자료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과정 이수자 수 조회
주석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기초・심화과정 연수센터 운영(총 2개)
해설 -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관리자 과정 이수자 수의 합계

해외 우수기관 연수 이수자 수(2011~2019)

(단위: 명)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이수자 수 30 32 33 33 17 17 17 17 47
연수 국가 미국, 스위스 미국 영국 미국 독일 핀란드 캐나다 네덜란드 독일 등 8개국
자료출처 - 내부 문서(2011~2019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 보고)
확보방법 - 당해 연도 융합인재교육(STEAM) 콘텐츠 개발 해외연수 결과 보고 내 연수 참가 인원 명단 조회
주석 -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2019년까지 운영함
해설 - 선진 융합형 교육과정 체험 연수를 통해 해외 우수 STEAM 콘텐츠 확보 및 STEAM 자료 개발 지원

STEAM 전문가 양성 과정(2016)

(단위: 명)

2016
7
자료출처 - 내부 문서(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운영 결과 보고)
확보방법 - 2016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파견 교원 복귀 알림 문서 조회
주석 - 2016년, 단일 연도 운영함
해설 - 각 시・도 추천으로 전국 초등학교 교원 대상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선도 교원 양성 과정 연수 시행
번 호 5-9 정책사업 과학기술인재육성 세부 사업 STEAM 학생 체험 탐구 활동
시작 연도 2013 담당 부서 수학・융합교육팀

사업 예산(학교 밖 융합교육 프로그램)

(단위: 백만 원)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400 400 440 450 450 450 450 450 450 450 300

학교 밖 융합교육 참여기관 수 및 참여 학생 수

(단위: 개, 명)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참여기관 수 10 11 10 9 6 8 10 10 10 10 10
참여 학생 수 1,416 2,805 3,712 3,280 3,429 4,070 5,544 3,693 2,876 3,241 2,406
자료출처 - 2023년 학교 밖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결과
확보방법 - 2023년 학교 밖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기관 결과 보고서 내 데이터 취합
주석 - 2021년 참여 학생 수 과업 변경
해설 - 2020년까지 학교 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총 3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 2021년도부터 학교 밖 기관은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총 200명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사회 배려계층이나 도서·산간 지역에 운영할 경우 과제 기간 내 3회 이상, 총 50명 내외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가능

사업 예산(STEAM R&E)

(단위: 백만 원)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660 660 660 660 594 600 600

STEAM R&E 과제 수

(단위: 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70 100 110 120 130 130 130 130 130 120 116 120
자료출처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확보방법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데이터
주석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해설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60개 과제, 일반분야 60개 과제 지원함

STEAM R&E 수혜 학생 수

(단위: 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330 439 473 491 571 558 505 486 484 473 455 453
자료출처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운영 결과
확보방법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참여 연구팀 명단 취합
주석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는 입문 분야와 일반분야로 운영・지원함
해설 - 융합형 연구과제(STEAM R&E) 입문 분야 수혜 학생은 216명, 일반분야 수혜 학생은 222명

사업 예산(학교 내 무한상상실)

(단위: 백만 원)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 - - - - 720 1,788 1,270 1,162 514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학교 수

(단위: 개)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6 29 29 20 50 7 23 32 30 37
자료출처 - 융합교육 추진계획
- 과학수학융합 교육 진흥사업 계획 및 완료보고서
확보방법 - 학교내 무한상상실 운영계획 및 완료보고서 등
주석 - 2014년~2018년은 공・사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2019년~2023년은 국립학교 대상으로 지원
- 예산은 19년부터 지원한 국립학교 예산 작성
해설 - 학교내 무한상상실은 초・중・고 학교에 3개년에 걸쳐 구축・운영 예산을 지원(1년차: 신규 구축, 2~3년차: 운영・확산) 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과 창의적 사고 구현이 가능한 토론・탐구・창작 융합교육 공간을 구축하는 사업임
- (19) 중학교 7교 → (20) 초등학교 16교, 중학교 7교 → (21) 초등학교 16교, 중학교 7교, 고등학교 9교 → (22) 초등학교 16교, 고등학교 9교, 특수학교 5교 → (23) 초등학교 16교, 중학교 7교, 고등학교 9교, 특수학교 5교
종료 사업 창의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사업 기간 2015 - 2020

사업 예산

(단위: 백만 원)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0 200 156 160 80 80

창의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수 및 지원금

(단위: 천 원, 개)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총 지원금 200,000 200,000 156,000 160,000 80,000 80,000 876,000
교사연구회 수 40 40 39 40 20 20 199
연구회 당 지원금 5,000 5,000 4,000 4,000 4,000 4,000 26,000
종료 사업 창의인재 발굴 및 포상 사업 기간 2001 - 2020

대한민국인재상 수상 인원수

(단위: 명)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고등학생 60 60 60 60 60 60 60 50 50 50 50 50 50 720
대학생 40 40 40 40 40 40 40 42 40 40 50 50 50 580
청년/일반 - - - - - - - 8 10 1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300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SW・AI교육
다음글
수학교육

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886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