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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PAPER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발행호2022-1호 발행일2022-05-31
저자민영경 선임연구원
등록일2022-05-31 작성자한준우
조회1558 추천0 추천하기
요약문

[ KOFAC ISSUE PAPER 2022-1]

국내·외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동향


■ 목차

  1. 새 정부의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방향

  2. 우리나라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현황

   -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 디지털 신기술 8개 분야 인재 양성

   - 2022년 디지털 인재 양성 지원 예산 현황

  3. 유럽연합의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4. 미국의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 에듀테크 정책

     · 인공지능(AI)

     · 고속광역통신망

     · 디지털 리터러시 가속 장치 아이디어 공모

     · 디지털 공평

     · 교육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 고등교육의 에듀테크 활용

     · 교원연수

     · 개인정보보호

   -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5. 일본의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6. 디지털 지능지수, DQ(Digital Intelligence Quotient) 용어 관련 국내 사례

   - DQ 글로벌 표준(DQ Global Standards, DQ Institute, 싱가포르)

  7. 시사점

   -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

   - 디지털 교육 제도의 체계화

   - 아날로그 교육과 디지털 교육의 균형과 조화



○ 작성자 : 민영경 선임연구원(한국과학창의재단 미래전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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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FAC ISSUE PAPER>는 과학기술문화, 과학융합인재, 과학·수학·정보 교육에 관한 주요 현안이슈를 심층 분석하고 정책제언을 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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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