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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교사 지역 편중… 해결 방법은?
원문제목Analyzing the Effects of the Noyce Program on STEM Teacher Placement and Retention in Highest-Need Schools
출처https://www.edweek.org/leadership/how-to-keep-science-teachers-in-the-schools-that-need-them-most/2023/03
분야연구조사보고서 주제창의융합교육
유형단신 발행일2023-03-07
등록일2023-05-23 작성자이어진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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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교사 지역 편중… 해결 방법은?


▶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은 지난 2002년 국가 교사 부족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Robert Noyce 교사 장학 프로그램(이하 Noyce 프로그램)’을 구축(NSF, 2017; 미국 교육부, 2015). 이는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사를 확보하기 위함이며, 특히 ‘저소득층 비율이 높거나 교사 이직률이 높은 학교’가 수월하게 STEM 교사를 유치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


▶ Noyce 프로그램은 졸업 후 최소 2년 동안 대상 학교(저소득층 비율이 높은 학교 등)에서 근무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STEM 분야 대학생들에게 수당을 지급. 더불어 STEM 분야 교육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학금, 교사 준비 지원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NSF, 2017)


▶ 그러나 Noyce 프로그램은 STEM 교사 배치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밝혀짐. 휴스턴 대학 연구에 따르면, 여러 혜택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참여 교사가 ‘수학, 과학 교사가 부족한 지역’에서 2년을 초과하여 근무할 확률은 낮았음(2015~2016학년도 기준)

 - 다른 신규 교사에 비해, 장학 프로그램으로 들어온 교사들이 학교에 남아 있을 확률은 9% 낮음


▶ 몽클레어 주립대는 4개 주에서 신규 교사의 배치·유지에 성공한 학교를 분석해 그 해답을 제시함. 해당 학교에선 기존 수학·과학 교사들이 고용 결정에 참여하는 가능성이 더 높음. 특히 유색인종 STEM 교사의 경우, 학교에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더불어 STEM 교사가 학교에서 의지할 수 있는 ‘전문적인 학습 커뮤니티’가 필요.

 - 연구진은 “교육뿐만 아니라 과학 분야에서 계속 발전하고 있다고 느낀 STEM 교사들이 수업을 계속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


▶ 연구진은 이에 더해 “Noyce 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필요도가 높은 지역’으로 STEM 교사를 배치하기 위해선, 학생 인구 통계와 함께 로컬 컨텍스트(지역맥락)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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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정책기획실 : 02-559-3932

최종 수정일 : 2024-01-29